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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저자명
상해엑스포 한국관 환경지각이 국가브랜드이미지와 한류에 미치는 영향 / 노경희, 김창수 인기도
발행사항
경주 : 大韓觀光經營學會, 2011.12.31
수록지명
觀光硏究 =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제26권 제5호 (2011. 12), pp.197-217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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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2010101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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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상해엑스포 한국관 환경지각이 국가브랜드이미지와 한류에 미치는 영향 / 노경희 ; 김창수 1

요약 1

I. 서론 2

II. 이론적 배경 3

1. 환경지각 3

2. 국가브랜드이미지 4

3. 한류 5

4. 환경지각과 국가브랜드이미지와의 관계 6

5. 환경지각과 한류의 관계 7

III. 조사설계 8

1. 연구모형의 설정 8

2. 변수의 정의 및 측정변수 8

3. 조사대상 및 분석방법 9

IV. 실증분석 결과 10

1. 표본의 인구통계적·일반적 특성 10

2.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11

3. 가설 검증 13

V. 결론 15

참고문헌 17

Abstract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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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상해엑스포 한국관의 환경지각과 국가브랜드이미지 및 한류와의 유의적인 영향력을 입증하고 이를 바탕으로 박람회에서의 한국관 서비스 환경 개선과 효과적인 운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첫째, 한국관 환경지각과 국가브랜드이미지와의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강력하면서도 독창적인 국가브랜드이미지에는 색상, 공연프로그램, 식음료, 로고 및 심볼마크와 같은 콘텐츠 요인들이, 호의적인 국가브랜드이미지에는 주변요소, 사회적요소, 디자인요소와 같은 한국관의 서비스품질 요인들이 높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짧은 시간에 계획된 관람환경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다양하고 기술적인 콘텐츠를 활용하여 연출되어야 하고 타 국가관보다 보다 나은 서비스품질을 제공하여 관람객을 끌어들여야 할 것이다. 둘째, 한국관 환경지각과 한류와의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한국이미지태도에는 음향이나 식음료가, 한국상품태도에는 디자인요소, 주변요소, 사회적요소의 서비스품질요인과 음향, 로고 및 심볼마크의 콘텐츠요인 모두 영향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특히, 관람객은 한국관을 통해 한국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한국상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진다고 할 수 있어 많은 관람객을 유치하여 한류 소비자층을 확대해 나가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e the significant effects of environmental awareness of Shanghai EXPO Korean Exhibition on National Brand Image and ‘Hanryu’ and to propose how to improve service environments and how to operate the Booth effectively. First, when the relation between environmental awareness of Korean Exhibition and national brand image is analyzed, it is found that contents factors in Korean Exhibition such as color, performance program, F&B (Food and Beverages), logo and symbol mark made strong influence on strong and original national brand image, while service factors such as atmospheric factors, social factors and design factors made strong influence on favorable national brand image. To maximize the viewing environment in a short time, diverse and state-of-the-art contents should be developed and Korean Exhibition should attract audience by providing better service than other national booths. Second, when the relation between environmental awareness of Korean Exhibition and ‘Hanryu’ is analyzed, it was found that on sound effects and F&B influenced the attitude to Image of Korea, while both service quality factors such as design factors, atmospheric factors and social factors and contents factors such as sound effects, logo and symbol mark influenced on the attitude to Korean products. Especially, there are evidences that viewers came to have more interests in Korea through the visit to Korean Exhibition. Thus, it is necessary to attract more viewers to expand consumers of ‘Hanry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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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해엑스포 한국관 환경지각이 국가브랜드이미지와 한류에 미치는 영향 노경희, 김창수 pp.197-217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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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강선희(2011). 스파 리조트의 물리적 환경이 이미지, 지각된 가치, 고객만족,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순천향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2 김민성(2007). 꽃박람회 성공개최를 위한 요인분석. 호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3 김옥길(1998). 컨텐츠 산업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4 김유경(2007). 국가브랜드 개성의 차원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여름호: 89-119. 미소장
5 김정탁(2003). 『문화를 통한 국가브랜드가치 제고전략 보고서』. 국가브랜드 경영연구소. 미소장
6 박람회 관광객의 만족요인 및 행동의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 안면도 국제 꽃 박람회를 중심으로 소장
7 The Effect of Environmental perception on Emotional responses and Behavioral intentions in the Theme park 소장
8 Effects of An Exhibition's Physical Environment on Visitor's Satisfaction, Revisit intention and Word of Mouth 네이버 미소장
9 민미순(2011). 한국 전통주의 세계화 요인이 국가브랜드 이미지와 전통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일본 및 중국어권 국가 외래 방문객을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10 박종진(2009). 지방박람회 환경단서와 장소성이 지속가능성 및 지역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11 Study on the Satisfaction of Osong International Bio-Expo Visitors 네이버 미소장
12 The Effect of Korean Fever in Influcing the Image of Korea as a Prime Destination, and the Tourist Decision-Making Process 소장
13 손대현(2004). 『문화를 비즈니스로 승화시킨 엔터테인먼트산업』. 김영사. 미소장
14 손산산(2007). 한류가 한국 국가이미지, 방문의도 및 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국어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15 동아시아의 "한류" 현상 : 비교 분석과 평가 소장
16 안경모(2004). 박람회 서비스 품질이 방문객의 도시이미지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22(4): 135-150.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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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미국, 일본, 스위스, 독일, 프랑스의 국가이미지와 상품이미지의 변화에 관한 연구 : 1984년과 2001년의 비교 소장
19 이데일리. 2010. 10. 31. 한국관, `新한류` 일으켰다. 미소장
20 이예원(2007). 어린이 체험 전시 기획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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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축제방문객의 이미지분석 : 2000 경주 세계문화엑스포를 중심으로 소장
24 이창현(2009). 한류경험의 유형이 한국 국가브랜드 이미지, 기업 및 제품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25 The Effects of Different Types of Hanryu on Korean Nation Brand Image, on the Perception of Corporations and Products/Services 소장
26 이혜준(2007). 전시회 참관이 국가브랜드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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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상하이 엑스포 한국관의 서비스스케이프, 만족, 방문후 태도의 영향 관계 소장
29 Effects of Consumer's Perception of Korean Wave(Hallyu) on Korean Product Purchase and Country Image in Chinese Market 소장
30 최창권(2004).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 품질이 이미지, 고객만족,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16(2): 139-160. 미소장
31 코트라(2010). 『상하이 엑스포 국가브랜드 제고효과 및 경제적 가치』. 미소장
32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2000).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창립 취지문. 미소장
33 한홍석(2002). 한류 현상으로 본 중국에서의 한국 대중문화 수용. 『국제지역연구』, 9(1): 1-21. 미소장
34 헤럴드경제, 2010. 07. 26, <상하이엑스포>한국관, 잠자던 한류바람 깨운다. 미소장
35 Assael, H.(1998). Consumer behavior marketing action. 6th ed, ITP. 미소장
36 Baker, D. A. and Crompton, J. L.(2000). Quality,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Annals of Tourism Research, 27(3): 785-804. 미소장
37 Baker, J.(1978). The role of environment in market service :The consumer perspective. The Service Challenge. Chicago. IL: AMA. 미소장
38 The Influence of Store Environment on Quality Inferences and Store Image 네이버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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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A Cultural Studies Perspective Toward Understanding Corporate Image: A Case Study of State Farm Insurance 네이버 미소장
45 A Comparison of Japanese and U. S. Attitudes toward Foreign Products 네이버 미소장
46 Nye, J. S.(2004). Soft power: The means to success in world politics. Perseus Books Group. 미소장
47 Oh, H. M.(2000). Diner's perception of quality, value and satisfaction. Cornell Hotel and Restaurant Quality, June: 58-70. 미소장
48 Matching Product Catgeory and Country Image Perceptions: A Framework for Managing Country-of-Origin Effects 네이버 미소장
49 Wakefield, K. L. and Blodgett, J. G.(1996). The effect of the servicescape on customers behavioral intentions in leisure service settings.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10(6): 45-61.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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