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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래 양산시와 부산시간의 활발한 이동량에 따라 최근 도시철도 1호선 양산선(노포~북정)의 예비타당성조사가 완료되어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결론되어 짐에 따라 도시철도 서비스가 취약한 웅상지역의 교통문제를 개선하고 광역도시간의 균형발전을 도모할 수 있도록 부울경을 연계하는 광역도시철도망 구축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또한 광역도시철도망 구축의 필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대상지역 수단별 통행량과 해당지역 도로통행배정을 조사하였고, 노선대안별 수송수요를 예측하여 수단별 통행량과 통행배정 결과에 따라 개략적인 경제적 분석을 위해 설정된 노선대안별 건설비와 편익을 산정하였다. 본 과업의 3개의 대상 노선안 중 효율적인 노선으로 선정된 노선 1안의 건설에 필요한 총 사업비는 7,943.2억원으로 산출되었으며, 사업비중 순공사비가 가장 많은 비용을 차지하고 있으며 다음으로 예비비, 차량구입비, 부대비 순으로 나타났으며 단, 용지보상비는 계상되지 않았다. 특히 노선 1안은 건설시 경제성 분석결과 편익/비용비가(B/C)가 0.584, 순현재가치(NPV)가 -2,174.7억원, 내부수익율(IRR)이 0.604%로 분석되어 현 단계에서는 경제성이 다소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장기적으로 노선 3안인 월평~용당의 양산구간만을 건설시 편익/비용비가(B/C)가 0.737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도시철도 서비스가 취약한 웅상지역 주민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부산 도시철도 기본계획 재정비시 기존 신정선을 연장하여 도시철도 관련 상위계획에 본 과업노선을 포함시켜 장래 노선 2안인 부산~양산~울산으로 이어지는 광역도시철도망 체계 구축이 반드시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Preliminary feasibility study on Busan metro line #1 in Yangsan line (Nopo-Bukjeong) depending on active volume of mass transportation between Yangsan city and Busan city was conducted. As the study concluded that it’s valid, the necessity to establish the metro railroad network connecting to Busan, Ulsan and Gyeongnam Province is demanded to improve the transportation issues in Ungsang area vulnerable to metro service and to drive the balanced development between metropolitan cities. In addition, the volume of transportation depending on methods in target areas and road traffic assignment are surveyed to put a stress on the necessity to establish the metro railroad network. As the demand of transportation for alternative lines is predicted, the budget and benefits for construction for each alternative line set for the rough economic analysis depending on traffic volume for each method and traffic assignment results. The total project budget necessary for construction of proposal line #1 set as effective one among target three lines in this project is calculated in 794.32 billion won. Construction accounts for the most expensive in expenses for project and contingency allowances, purchases for vehicles and collateral expense are followed in orders. However, compensation for lands is not counted. In particular, according to economic analysis in proposal #1, ratio of benefit/cost (B/C) is 0.584, net present value (NPV) is -217.47 billion won, the internal rate of return (IRR) is analyzed in 0.604 %. At the current stage, it is not economically feasible, but the B/C is 0.737 in long-term upon construction of Yangsan line between Wolpheong and Yongdang which is proposal line #3. Therefore, when Busan metro basic plan is reorganized to aim the benefit of residents in Ungsang area vulnerable to the metro service, we think it must be necessary to establish the metro railroad network connecting to Busan-Yangsan-Ulsan which is proposal line #2 by extending the existing Sinjeong line and including this task line in high-ranked plan related to metro railroad.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대형화물차량의 주행속도에 따른 연료소모량 산정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오주삼, 어효경 pp.749-754

차종을 고려한 주차 계획단위 산정 및 주차계획 방법 제시 권성대, 박제진, 김중효, 하태준 pp.755-764

USN-기반 이동식 기준장비의 ITS 장비 성능평가 적합성에 관한 연구 이상협, 마창영 pp.765-769

부울경 광역도시철도망 구축 필요성에 관한 연구 : 국도 7호선 중심으로 최양원 pp.771-778

LOS A 저밀도 상태에서 고속도로 자유교통류 속도의 동질성에 관한 연구 윤병조, 오승훈 pp.779-784

이산적 시공간 기반 2차로 도로 차량모형 개발 윤병조 pp.785-791

성능보증 시방서 개발을 위한 아스팔트 포장 성능기준 연구 여현동, 남정희, 서영찬, 정진훈 pp.793-801

중온 아스팔트 혼합물의 성능 평가를 위한 아스팔트 바인더와 골재 사이의 접착물성분석 방법에 관한 연구 유인상, 조동우, 황성도, 이석근 pp.803-810

굴삭기 안전 관리를 위한 인양작업에 관한 기초연구 이용수 pp.811-818

충청북도 증평 장뜰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박형근, 노병옥, 서지형 pp.819-828

인공신경망을 적용한 기획단계의 도로건설 공사비 예측 모델 한형동, 김정환, 윤중호, 서종원 pp.829-837

현장 굴진자료 분석에 의한 토압식 쉴드 TBM의 운전조건과 굴진속도 연구 안만선, 임광수, 김경주 pp.839-848

문서구조 추출기법을 이용한 엔지니어링 문서 텍스트 정보의 XML 변환 이상호, 박준원, 박상일, 김봉근 pp.849-856

국내외 건축물의 유지관리 운영실태의 비교분석에 의한 건축물 유지관리 제도화 방안 연구 윤효진 pp.857-865

승차감 향상을 위한 유도상교량의 도상두께 최적화 김관형, 권순정, 김연태 pp.867-874

참고문헌 (14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건설교통부(2006) 대중교통기본계획. 미소장
2 건설교통부(2007) 교통시설 투자평가지침. 미소장
3 경상남도(2003) 마창진 광역도시철도 사전예비타당성 조사. 미소장
4 경상남도(2009) 경상남도 도시철도 기본계획. 미소장
5 대한건설협회(2008) 건설통계연보. 미소장
6 부산광역시(2010) 부산광역시 도시철도 기본계획 재정비. 미소장
7 양산시(2006) 양산시 도시교통정비기본계획. 미소장
8 양산시(2008) 2020년 양산도시기본계획. 미소장
9 양산시(2008) 양산시 지방대중교통기본계획. 미소장
10 양산시(2009) 부산지하철 1호선 양산선(노포-북정)연장 예비타당성 기초조사. 미소장
11 한국건설기술평가원(2005) BRT 편람. 미소장
12 한국교통연구원(2008) 2007년 국가교통DB구축사업. 미소장
13 C, Chi-Gook, S. Young Eun, and J. Hun-Young (2001) Formulation of strategies for boosting the usage of Busan metro system, Journal of the Eastern Asia Society for Transportation Studies, Vol. 4, No. 6. 미소장
14 Liu R., Pendyala Rm., Polzin S. (1997) Assessment of Intermodel Transfer Penalties Using Stated Preference Data,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607.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