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1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1)
국내기사 (1)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기사명/저자명
유아교사들이 인식하는 유아 주도성의 의미 / 신은미, 손복영 인기도
발행사항
청원군 : 韓國敎員敎育學會, 2011.12.30
수록지명
韓國敎員敎育硏究 = (The)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제28권 제4호 (2011년 12월), pp.465-492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2015926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유아교사들이 인식하는 유아 주도성의 의미 / 신은미 ; 손복영 1

요약 1

I. 서론 2

II. 연구방법 4

1. 연구 참여자 5

2. 자료수집 절차 6

3. 자료 분석 8

III. 연구결과 9

1. 유아 주도성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9

2. 유아 주도성 인식에 따른 교육 실천적 의미 16

IV. 논의 및 결론 20

▣참고문헌▣ 24

ABSTRACT 28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교사들이 유아교육현장에서 구성하고 있는 유아의 주도성에 대한 인식과 유아 주도성의 실천적 의미를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서울과 수도권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근무하는 유아교사 10명이 작성한 유아의 주도성에 대한 저널들 그리고 4회의 집단 면담 자료들이 분석되었다.

연구 결과, 교사들은 연구 초기에 유아의 주도성을 개별 유아의 성향으로 인식하다가 점차 놀이의 능동적인 참여로서, 그리고 삶의 태도로서 주도성에 대한 인식의 지평을 넓혀나갔다. 아울러 이러한 인식의 변화는 교육 실천적 측면에서 교사주도적 실천에 대한 반성에서 출발하여 유아를 존중하고 유아의 능력을 믿는 실천으로, 그리고 유아의 의도와 교사의 의도가 통합된 학습공동체를 지향하는 실천 등의 의미로 재구성되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교사들은 유아교육에서 추구하는 가치나 개념에 대한 인식을 확장하면서 교육적 실천에 대해 재고하는 기회를 갖게 되었다. 아울러 교육적 가치와 실천을 연결하기 위한 실천적 지식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제안하였다.

This study aims to examine early childhood education teachers’understanding of child initiative and its practical meaning at the field level. To meet the goal, various subject related journals written by 10 teachers from Seoul and the Metropolitan area were reviewed as well as data from 4 group interviews. The result of the study suggests that the teachers had first perceived child initiative as child’s individuality, however, gradually broadened its understanding of the initiativeas active participation to play and attitude to life. In addition to that, in terms of practice of education, such change of the perception has recomposed teacher-led practice to practice of trusting and respecting children and practice of aspiring learning community that combines both intentions of children and teachers. Through this process, the teachers were given with an opportunity to reconsider the meaning of educational practice by widening their understanding of value and concept in child education. Also the result of the study again emphasized the importance of practical knowledge as to bridge educational value and practice.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수업컨설턴트의 역량 분석 최영진, 김도기, 주현준 pp.1-21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푸코 관점에서 본 교육책무성 정책에 의한 교직변화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김규태 pp.23-40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DACUM법을 활용한 전문상담교사 양성 및 계속교육과정 개발 연구 김인규, 조남정 pp.41-60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마이크로티칭을 활용한 예술가교수들의 교육적 성찰의 사례와 시사점 한수연 pp.61-88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교사의 학습기회가 교직신념 및 교수법 활용에 미치는 영향 분석 송경오, 허은정 pp.89-116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교사공동체가 중학생의 수학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한희진, 양정호 pp.117-140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테크놀로지 내용교수지식(TPACK) 역량에 대한 예비교사의 인식 분석 엄미리, 신원석, 한인숙 pp.141-165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Lortie의 '교직사회: 교직과 교사의 삶' 재조명 : 학교 변화 사례를 중심으로 정바울 pp.167-188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컨설팅 장학 담당 장학사의 컨설팅 장학에 대한 동의-실행도 분석 김정현, 박수정 pp.189-210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유아교육 연구에서 Vygotsky 이론의 스캐폴딩(scaffolding)에 관한 국내 연구의 동향고찰 진영은, 서향희 pp.211-236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봉사-학습으로서 초등예비교사의 다문화가정 학생 멘토링 경험의 효과 최진영 pp.237-263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유아들이 보여주는 몸 유희의 의미 탐색 차영숙 pp.265-282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영재교사의 직무스트레스, 교사효능감, 창의적 교수행동 간의 관계탐색 한기순, 공영재 pp.283-304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다문화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간의 구조분석 최성보, 임지은, 주현준 pp.305-330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현직 교사를 위한 동작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 심성경, 송화진, 변길희 pp.331-350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중등교원 양성기관 평가의 책무성 특성 고찰 양성관 pp.351-376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멘토링 기능과 교사의 직무태도간의 관계 이상진, 이규만 pp.377-404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대학의 수업방법과 교수행동에 나타나는 특징 길양숙 pp.405-428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교원들이 인식하는 우수 원격학습자 유형 분석 : 원격대학원 진학 교사들을 중심으로 홍성연 pp.429-463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유아교사들이 인식하는 유아 주도성의 의미 신은미, 손복영 pp.465-492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학교현장의 컨설팅 장학에 대한 요구 분석 주도연 pp.493-513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위키를 활용한 예비 유아교사와 경력 학습자 간 협력학습의 효과 심현애, 김경연 pp.515-540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참고문헌 (36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유아교육연구. Vol. 30. pp. 309 미소장
2 아동교육. Vol. 17. pp. 35 미소장
3 유아교육연구. Vol. 27. pp. 281 미소장
4 교육과정연구. Vol. 24. pp. 299 미소장
5 교육과정연구. Vol. 26. pp. 97 미소장
6 교육과정연구. Vol. 16. pp. 329 미소장
7 열린유아교육연구. Vol. 13. pp. 145 미소장
8 교육과정연구. Vol. 20. pp. 53 미소장
9 미래유아교육학회지. Vol. 13. pp. 161 미소장
10 아동학회지. Vol. 28. pp. 103 미소장
11 유아교육연구. Vol. 27. pp. 161 미소장
12 유아교육연구. Vol. 25. pp. 147 미소장
13 열린유아교육연구. Vol. 8. pp. 227 미소장
14 아동학회지. Vol. 26. pp. 165 미소장
15 아동학회지. Vol. 23. pp. 137 미소장
16 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Vol. 14. pp. 149 미소장
17 유아교육연구. Vol. 24. pp. 199 미소장
18 열린유아교육연구. Vol. 13. pp. 23 미소장
19 유아교육연구. Vol. 28. pp. 185 미소장
20 유아교육연구. Vol. 20. pp. 189 미소장
21 유아교육연구. Vol. 24. pp. 305 미소장
22 한국가족복지학. Vol. 12. pp. 21 미소장
23 한국영유아보육학. Vol. 6. pp. 65 미소장
24 교육심리연구. Vol. 18. pp. 75 미소장
25 Educational effects of the Tools of the Mind curriculum: A randomized trial. Vol. 23. pp. 299 미소장
26 Science 30. Vol. 317. pp. 1387 미소장
27 The importance of conceptually focused teacher‐child interaction in early childhood science learning 네이버 미소장
28 Self-Directed Learning: Toward a Comprehensive Model 네이버 미소장
29 Young Children. Vol. 59. pp. 50 미소장
30 School Psychology. Vol. 36. pp. 665 미소장
31 Merrill-Palmer Quarterly. Vol. 46. pp. 565 미소장
32 Item analysis of Guglielmino's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네이버 미소장
33 Special Issue: Self-Regulation in Early Childhood: Assessment and Educational Implications 네이버 미소장
34 Adult Education Quarterly. Vol. 32. pp. 3 미소장
35 Effects of video modeling on social initiations by children with autism. 네이버 미소장
36 Career Development for Exceptional Individuals. Vol. 1. pp. 4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