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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저자명
사회통일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그리고 개선 : 거버넌스(governance) 구축을 중심으로 / 정희태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韓國倫理學會, 2011.09.30
수록지명
倫理硏究 = Journal of Korean ethics studies. 제82호 (2011년 9월), pp.25-51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2036395
주기사항
거버넌스 구축을 중심으로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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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사회통일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그리고 개선 : 거버넌스(governance) 구축을 중심으로 / 정희태 1

〈요약〉 1

I. 서론 2

II. 사회통일교육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이론적 검토 5

III. 사회통일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11

IV. 사회통일교육의 거버넌스 구축 15

V. 결론 23

〈참고문헌〉 25

〈Abstract〉 27

초록보기 더보기

2000년대 들어 급속히 진전되어 온 남북 관계의 성과를 뒤로하고, 최근 남북한은 과거 냉전시기의 극한적 대결 경험을 떠올릴만한 적대적 상황으로 빠르게 되돌아간 형국이다. 남북한간 갈등과 충돌속에 한반도 정세가 한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안개 상황이다보니, 정부의 대북 정책과 이에 연동한 통일교육의 방향이 우왕좌왕하면서 혼돈스런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실정에서 국민들간에는 북한 관련 이슈들을 둘러싸고 소모적인 논쟁의 확산과 폭력을 동반한 충돌이 곳곳에서 터져 나오고 있다. 이로 인해 우리 사회 공동체를 지탱하는 중요한 규범과 신뢰 등핵심적 ‘사회자본’들이 심하게 훼손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다수의 일반 시민들이 최소한의 통일교육도 경험하지 못한 상황에서 소모적이고 분열적인 통일 논쟁에 쉽게 휘말려들고, 이는 국 국가적으로 대립과 갈등을 불러오는 악순환을 막아야 한다는 문제의식에 출발하였다. 그리하여 남북문제를 둘러싼 국론분열을 막는데 있어서 중요한 수단이 되는 비제도교육으로서 사회통일교육이 지니는 가치와 의의를 강조하고, 사회통일교육의 체제를 강화하는데 본 연구의 목표를 두었다. 이를 위해 최근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거버넌스’ 개념을 동원해서 문제에 접근해 보고자 하였다.

Most recently, a study of governance move lively in the domain of scholarly attainments and knowledge. From a governance point of view , we can see the problem from a different angle. Governance play an important role to solve complicated and unsolved problem. Currently, governance itself and related studies bear theirs full fruit as a means to an end. The purpose of this article is to review a state of affairs and point out the question at issue and present improvement article in the field of social unification education. In the whole course of the study, this article give attention to conception of governance and make an effort to construct governance system in social unification education. In other words, from viewpoint of governance of social unification education, i want to find out a solution to that problem. And I will propose to validity and good point by the use of governance in the subject of study. In order to achieve the objective, first I would like to review the nature and meaning of governance. In addition to that, I would like to arrange the theories of governance. Second, I would like to confirm the actual conditions and problems of social unification education. Third, on the basis of content of the above, I have a try to construct governance in the field of social unification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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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통일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그리고 개선 : 거버넌스(governance) 구축을 중심으로 정희태 pp.25-51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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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한국정책학회보. Vol. 13. pp. 259 미소장
2 한국동북아논총. Vol. 14. pp. 305 미소장
3 한국거버넌스학회보. Vol. 16. pp. 91 미소장
4 평화학연구. Vol. 10. pp. 165 미소장
5 평화학연구. Vol. 10. pp. 189 미소장
6 신아세아. Vol. 13. pp. 128 미소장
7 동서연구. Vol. 22. pp. 47 미소장
8 국방연구. Vol. 52. pp. 127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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