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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저자명
변법파 캉유웨이(康有爲)와 혁명파 쑨원(孫文)의 사상 비교연구 / 이영란, 고재휘 인기도
발행사항
광주 : 한국동북아학회, 2012.06.15
수록지명
한국동북아논총. 제17권 제2호 통권63집 (2012년 6월), pp.209-227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2070327
주기사항
변법파 캉유웨이와 혁명파 쑨원의 사상 비교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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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변법파 캉유웨이(康有爲)와 혁명파 쑨원(孫文)의 사상 비교연구 / 이영란 ; 고재휘 1

◀논문요약▶ 1

I. 머리말 2

II. 캉유웨이의 대동사상(大同思想) 3

1. 캉유웨이의 사상 성립과 대동사상 3

III. 쑨원의 삼민주의(三民主義) 6

1. 쑨원의 사상 성립 배경 6

2. 쑨원의 혁명사상- 민생주의 9

IV. 캉유웨이와 쑨원 사상의 이동(異同) 11

V. 맺음말 15

《참고문헌》 16

《Abstract》 18

초록보기 더보기

 제1·2차 아편전쟁과 태평천국으로 중국의 양무파는 자강운동 일환으로 양무운동을 추진하였으나 청일전쟁으로 실패하였고 이후 변법파는 변법운동을 단행하였다. 그러나 변법운동 역시 서태후를 중심으로 한 보수파의 반대로 실패하였다. 이렇듯 중국의 자강운동은 실패를 거듭하며 결국 쑨원의 혁명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청말 지식인들의 목소리는 청조의 위기 속에서 개혁에서 혁명이라는 단계로 갈 수 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그러한 상황을 인식하는 차원에서 변법운동의 대표자라 할 수 있는 캉유웨이(康有爲)와 혁명의 대표자라 할 수 있는 쑨원(孫文)의 사상을 비교해 보고자 한다. 혁명파를 대표하는 쑨원의 사상과 변법파를 대표하는 캉유웨이의 사상은 어떠한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는지를 이 글을 통해서 살펴보고, 변법의 시기에서 혁명의 단계로 갈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들여다봄으로써 그 시대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캉유웨이는 대동 세계에 도달하기 위해 우선 중국의 정치 개혁 즉 중국을 부국강병한 입헌군주제 국가를 건립하여, 다른 서양 자본주의 국가의 대열에 합류하고자 하였다. 『대동서(大同書)』에서 지적한 대동의 방식은 혁명을 찬성한 것은 아니고 변법을 주장한 것이었다. 그는 서양의 정치를 학습하여 군주전제를 군주입헌으로 개혁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 역시 민권설을 주장하였으나, 그의 민권설은 황제의 권력에 의지하는 불완전한 것이었다. 도덕적 정치적 혼란을 일찍이 걱정하였던 캉유웨이는 혁명이 도래하는 시기에도 여전히 민주주의 사상에 대한 전반적 이해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쑨원 역시 아주 어린 시절에는 전통교육을 받았지만, 성장기에는 서양교육의 영향이 훨씬 더 많은 부분을 차지하였다. 이러한 쑨원의 교육환경은 서양 학설에 대한 객관적 분석과 함께 혁명의 시각을 갖게 하였다. 그의 혁명 사상은 멸만흥한(滅滿興漢)의 민족주의에서 출발하였다. 변법 실패 후 청조의 부패와 무능이 심각해질 때 그는 혁명 의지를 다졌다. 그리고 그는 삼민주의를 주창하였다. 그 중 하나인 민생주의에서는 대동 사회를 말하고 있다. 쑨원이 생각하는 대동 사회는 공산주의란 말과 상통하고 또 그 말은 사회주의라는 말과 서로 바꿔 쓸 수 있는 말이라고 하였다. 그의 이상은 중국의 전통적인 대동사상과 다른 것이 아니었다.

중국의 전통사상을 근본으로 하고 민생주의가 달성된 세상 즉 대동의 세계에 이르는 필수 과정으로서 민족의 해방, 국가의 독립을 우선 획득하고 이를 민주주의의 형태로 전개하려는 쑨원의 계획과 사상은 캉유웨이가 생각하는 대동의 이상과 별반 다를 바가 없다. 그들은 중국 전통의 유가 사상에서 볼 수 있는 대동(大同)을 하나의 이상으로 삼았다는 점에서는 공통점을 가진다.

물론 캉유웨이와 쑨원이 대동이라는 세계에 이르는 방법적 차이를 보이고 있다. 캉유웨이는 개혁을, 쑨원은 혁명을 택한 방법론의 차이가 있었다. 신해혁명(辛亥革命) 이전 쑨원을 중심으로 한 혁명파와 캉유웨이를 중심으로 한 보황파(保皇派)는 서로 정치적 행보와 목표에서 차이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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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康有爲, 『自編年譜』, 北京油印本, 1958 미소장
2 康有爲, 蔣貴麟 主編, 『康南海先生遺著彙刊. 13 , 光緖聖德記丁巳要件手稿; 共和平議』, 臺北, 宏業書局, 1976. 미소장
3 戴季陶, 『孫文主義哲學的基礎』, 臺北, 1954. 미소장
4 孫文, 『民族主義』(Frank price英譯), 臺北, 1953. 미소장
5 梁啓超,『淸代學術槪論』, 上海古籍出版社, 1998. 미소장
6 梁啓超,『飮氷室合集』1~12, 中華書局, 1989. 미소장
7 日本 外務省 調査部 編, ,『孫文全集』, 東京 : 原書房, 1967. 미소장
8 中国社科院近代史所 编, 『孙中山全集』第9卷, 中华书局, 1900. 미소장
9 金容治외 지음, 조성을 옮김, 『中國思想史』, 이론과 실천, 1988. 미소장
10 김정진, 『中國 傳統倫理思想과 三民主義 哲學』, 인간사랑, 1990. 미소장
11 藤谷 博, 『近代中國政治思想論』, 晃洋書房, 1989. 미소장
12 閔斗基,『中國近代改革運動의 硏究 : 康有爲 中心의 1898年 改革運動 』36, 一潮閣, 1985. 미소장
13 蕭公權 著, 崔明․孫文鎬 譯, 『中國政治思想史』, 서울대학교출판부, 1998. 미소장
14 小野川秀美, 『淸末政治思想史硏究』, 東洋史硏究叢刊, 1969. 미소장
15 시프린 지음, 閔斗基 옮김, 『孫文評傳』, 지식산업사, 1994. 미소장
16 岩村三千夫 編, 『現代中國と孫文思想』, 東京 : 講談社, 1967. 미소장
17 野村浩一, 『近代中國の政治と思想』, 筑摩書房, 1976. 미소장
18 李龍範 校閱, 洪泰植 譯,『孫文全集』, 三省出版社, 1974. 미소장
19 張岱年 主編, 『大儒列傳 康有爲』, 吉林文史出版社, 1997. 미소장
20 錢 穆, 『中國近三百年學術史』,上冊, 臺北, 商務印書館, 1972. 미소장
21 田海林, 『中國近代政治思想史』, 山東大學出版社, 1999.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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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鍾賢培, 『康有爲思想硏究』, 廣東高等敎育出版社, 1988. 미소장
24 陳少自, 『興中會革命史要』, 台北 : 中央文物供應社, 1956. 미소장
25 체스타 탄 著, 閔斗基 譯, 『中國現代政治思想史』, 지식산업사, 1992. 미소장
26 최원식, 백영서, 『동아시아인의 ‘동양’인식』, 창비, 2010. 미소장
27 湯志鈞, 『康有爲政論集』2冊, 1980. 미소장
28 康維鐸,「孫中山民主觀兩重性簡論」,『中國近代史』中國人民大學書報資料中心, 2000. 7. 미소장
29 康有爲의 改革運動(1898)과 孔敎 : 康은 왜 孔敎에 끝까지 執着하였는가 소장
30 房德鄰,「康有爲的疑古思想及其影響」,『中國近代史』, 1994. 5. 미소장
31 桑咸之,「論康有爲的儒學和近代化」,『中國近代史』中國人民大學書報資料中心, 1989. 12. 미소장
32 徐懷東, 張茂澤,「評維新派的 “民權”說-兼析西方“人權”理論在近代中國的命運-」,『 中國近代史』中國人民大學書報資料中心, 2000. 5. 미소장
33 孫占元,「孫中山與中國傳統文化」,『中國近代史』中國人民大學書報資料中心, 1998. 2. 미소장
34 宋德華,「論孫中山與」康梁派合作的黨試及其失敗原因,『K3中國近代史』中國人民大學書報資料中心, 1992. 10. 미소장
35 宋志明,「孫中山與現代儒家思潮」,『中國近代史』中國人民大學書報資料中心, 1995. 4. 미소장
36 王鈞林,「孫中山的民權主義與儒家的民本主義」,『中國近代史』中國人民大學書報資料中心, 2001. 5. 미소장
37 李吉奎,「論孫中山晩年的儒學觀」,『中國近代史』中國人民大學書報資料中心, 1994. 10. 미소장
38 湯志鈞,「孫中山和儒家“大同學”」,『中國近代史』中國人民大學書報資料中心, 1998. 3. 미소장
39 睦銀均, 「孫文의 초기사상 형성에 관한 소고」, 고려대학교 대학원 사학과, 1977. 미소장
40 康有爲 大同思想의 形成과 그 性格 네이버 미소장
41 康有爲의 變法思想 소장
42 Development and Property of the Hundred Days of Reform at Late Qing Dynasty 소장
43 The Origin of Thought, Proposition, and Political Disturbance of 『The Investigation of the Forgery of the Confucian Classics in Xin Dynasty (XinxueWeijingkao)』 by Kang-Youwei 소장
44 강유위(康有爲)의 세계의식과 이상사회 소장
45 戊戌變法시기 康有爲의 議會사상 : 制度局의 淵源과 上院설립 구상을 중심으로 소장
46 對於'民族國家'中國近代知識分子的認識 소장
47 이평수, 「19세기말 광동지역의 혁명활동」, 『중국근현대사연구』41, 2009. 미소장
48 Article : Sun Yat - sen's Ta - Tung Doctrine and its Tradition 네이버 미소장
49 청말 혁명파의 혁명이론에 대한 견해 차이와 그 영향 소장
50 장현근, 「서구의 충격과 근대 중국의 정치 사상-양계초의 ‘입헌군주론’과 쑨원의 ‘혁명공화론’을 중심으로-」,『인문사회과학연구』, 용인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1999. 미소장
51 康有爲의 초기 유토피아 관념과 中西文化 인식 네이버 미소장
52 강유위,그 대동사상과 이상사회 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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