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1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1)
국내기사 (1)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기사명/저자명
교사 리더십에 대한 인식과 실행 가능성 탐색 / 황기우 인기도
발행사항
화성 : 安岩敎育學會, 2011.10.31
수록지명
한국교육학연구. 제17권 제3호 (2011. 10), pp.63-91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2071793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교사 리더십에 대한 인식과 실행 가능성 탐색 / 황기우 1

[요약] 1

I. 서론 1

II. 이론적 배경 3

1. 교사 리더십의 개념 3

2. 선행 연구 분석 5

III. 연구방법 8

1. 연구 문제 8

2. 연구 대상 8

3. 연구 도구 9

4. 자료 수집 절차 11

5. 자료 처리 11

IV. 연구결과 및 해석 11

1. 교사 리더십을 조성하는 학교 맥락에 관한 전체적인 인식 경향 11

2. 교사 리더십을 조성하는 학교 맥락에 관한 배경 변인별 인식 분석 12

V. 논의 및 결론 20

1. 논의 20

2. 결론 22

참고문헌 25

ABSTRACT 29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교사 리더십의 실행 가능성을 탐색하기 위해서 교사 리더십을 조성하는 학교 맥락의 특성에 관한 교사들의 인식을 배경 변인별로 분석했다. 이를 위해서 서울과 경기지역에 근무하는 430명의 중등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연구 도구로는 Katzenmeyer와 Moller(2001)가 개발한 "교사 리더십의 조성 맥락에 관한 학교 실태 조사 질문지(TLSS)"를 사용했다. 연구결과 교사의 직위, 학교규모, 학교급, 학교소재지, 학교설립 유형 등 배경 변인에 따라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나, 교사의 성별과 교육경력 등 배경 변인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를 통하여 교사 리더십을 실행하기에 가장 좋은 학교 맥락은 중소도시에 소재하는 중간 규모의 공립학교임을 알 수 있었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국립대 교수와 타 직종 공무원의 호봉체계 비교 연구 강창동 pp.5-28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한국 교육정책학의 최근 연구동향, 2006-2010 조흥순, 전상훈 pp.29-62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교사 리더십에 대한 인식과 실행 가능성 탐색 황기우 pp.63-91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초등학교 교사의 감정노동 연구 손준종 pp.93-127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온라인 게시판과 스마트폰을 활용한 토론의 비교 분석 고유정, 신원석 pp.129-150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교육학에서의 사회자본 논의에 대한 비판적 탐색 : 가정의 사회적 자본을 중심으로 전현곤 pp.151-174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신문기사에 나타난 자녀교육 인식 변천 : 1920년대~1990년대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를 중심으로 한용진, 최정희 pp.175-204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보편성과 다양성의 관계 정립을 통한 다문화교육의 방향 탐색 허영주 pp.205-235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중학생 직업포부의 변화추이, 유형 및 영향요인 분석 최예슬, 오헌석 pp.237-265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대학생용 취업준비행동 검사 개발 및 탕당화 어윤경, 김동일, 정여주, 이주영 pp.267-291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한국과 일본의 수업과 평가의 연계에 대한 비교 분석 연구 김수동 pp.293-318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참고문헌 (69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김병찬(2005). 교사 지도성에 대한 시론적 연구, 숙명 리더십 연구, 2(2), 115-146. 미소장
2 A Study on the Trends of Research on Teachers' Leadership in Korea 소장
3 김영태(1998). 교사지도성의 개념 정립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4 김영태(1999). 교사지도성 개념정립에 관한 연구, 교육개발, 1999년 7월 통권119호, 146-149. 미소장
5 김옥희, 최인숙(2005). 교사 리더십 프로그램, 서울: 한국학술정보. 미소장
6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chool Climate and Pupil Control Ideology with the School Size 소장
7 교사리더십 개발 전략 및 지원 과제 탐구 소장
8 Analysis on the Development and hplementation of Teacher's Leadership Training Program 소장
9 이병진(2003). 새로운 교육의 패러다임 교육 리더십. 서울: 학지사. 미소장
10 교원의 교육지도성 프로그램 개발 소장
11 교사지도성의 발휘 방향 탐색 소장
12 전남익, 최은수(2010). 교사리더십 개발과정에 대한 근거이론적 접근, 한국성인교육학회, Vol.13 No.4, 149-176. 미소장
13 정광희, 김갑성, 김병찬, 김태은(2008), 한국 교사의 리더십 특성 연구, RR2 008-06, 서울:한국교 육개발원. 미소장
14 최상균(2011). 교사 리더십에 관한 국내외 연구동향, 2011년도 한국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분과 발표 자료, 한국교원교육학회. 미소장
15 황기우(2007). 교사 리더십의 탐색적 연구, 총신대 논총, 26, 377-396. 미소장
16 A Study on Teacher Leadership for School Improvement 소장
17 The Principal as Chief Learning Officer: Developing Teacher Leaders. 네이버 미소장
18 Barth R. S. (1990). Improving Schools from within: Teachers, Parents, and Principals Can Make the Difference. San Francisco: Jossey-Bass. 미소장
19 Teacher Leader. 네이버 미소장
20 Micropolitics in the School: Teacher Leaders' Use of Political Skill and Influence Tactics 네이버 미소장
21 Burke, P., Christensen, J., and Fessler, R.(1986). Teacher Career Stages: Implications for Staff Development. Bloomington, IN.: Phi-Delta Kappan. 미소장
22 Principals: Leaders of Leaders. 네이버 미소장
23 Crowther, F., Kaagan, S. S., Ferguson, M., & Hann, L. (2002). Developing Teacher Leaders: How Teacher Leadership Enhances School Success. Thousand Oaks, CA: Corwin Press, Inc. 미소장
24 Danielson, C. (2006). Teacher Leadership that Strengthens Professional Practice,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ASCD). 미소장
25 Grounding Knowledge of Schools in Stakeholder Realities 네이버 미소장
26 Dils, K. (2001). Preparation & Behavior of Self-professed Teacher-leaders. www.eric.ed.gov/ERICDocs/data/ericdocs2sql/content_storage_01/0000019b/80/ 19/2b/2d.pdfl/content_storage_01/0000019b/80/19/2b/2d.pdf. Accessed 4/20/2011. 미소장
27 Dozier, T. (2007). Turning Good Teachers into Great Leaders. Teachers as leaders, 65(1), 54-59. 미소장
28 Teacher Leadership: Professional Right and Responsibility 네이버 미소장
29 Teacher Leadership: Rationale, strategy and impact 네이버 미소장
30 Fullan, M. and Hargreaves, A. (1996). What's Worth Fighting for in Your School,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미소장
31 Gabriel, J. (2005). How to Thrive as a Teacher Leader. Alexandria, VA: ASCD. 미소장
32 Harris A & Lambert L. (2003). Building Leadership Capacity for School Improvement, Buckingham: Open University Press. 미소장
33 Harris, A, & Muijs, D. (2003). Teacher Leadershp: Improvement through Empowerment? A Review of the literature, Educational Management & Leadership. Vol. 31. 437-449. 미소장
34 Teachers' Perspectives on Effective School Leadership 네이버 미소장
35 Hickey, W., & Harris, S. (2005). Improved Professional Development through Teacher Leadership. The Rural Educator, 26(2), 12-16. 미소장
36 Hirsch, F. (1977). The Social Limits to Growth, London: Routledge and Kegan Paul. 미소장
37 Katzenmeyer, M., & Moller, G. (2001). Awakening the Sleeping Giant: Helping Teachers Develop as Leaders. Thousand Oaks: Corwin Press 미소장
38 Katzenmeyer, M., & Moller, G. (2009). Awakening the Sleeping Giant: Helping Teachers Develop as Leaders (2nd ed.). Thousand Oaks, CA: Corwin Press. 미소장
39 Teacher Leadership: The Needs of Teachers 네이버 미소장
40 Leithwood, K. & Beatty, B. (2008). LEADING with Teacher Emotions IN MIND. Thousand Oaks, CAL: Corwin Press. 미소장
41 Leithwood, K., Louis, K.S., Anderson, S., & Wahlstrom, K. (2004). How Leadership Influences Student Learning. New York: The Wallace Foundation. 미소장
42 Teachers as Leaders. Essays 네이버 미소장
43 Lieberman, A., Saxl, E. R., & Miles, M. B. (2000). Teacher Leadership: Ideology and Practice. The Jossey-Bass Reader on Educational Leadership. San Francisco, CA: Jossey-Bass. 미소장
44 Connecting Curriculum and Instruction to National Teaching Standards 네이버 미소장
45 The Persistence of Privacy: Autonomy and Initiative in Teachers' Professional Relations. 네이버 미소장
46 Lord, B. & Miller, B. (2000). Teacher Leadership: An Appealing and Inescapable Force in School Reform? Educational Development Center. New York: Teacher College Press. 미소장
47 Making Sense of Distributed Leadership: Exploring the Multiple Usages of the Concept in the Field 네이버 미소장
48 Muijs, D. & Harris, A. (2006) Teacher Led School Improvement: Teacher Leadership in the UK, Teachers and Teacher Education Vol 22 Issue 8, 961-972. 미소장
49 Teacher Leadership in (In)action: Three Case Studies of Contrasting Schools 네이버 미소장
50 Murphy. J. (2005). Connecting Teacher Leadership and School: Corwin Press. Thousand Oaks, CA. 미소장
51 Nieto, S. (2003). What Keeps Teachers Going?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미소장
52 Pamela S. A., & Corey A. D. (2011). Teacher Perceptions of Teacher Leadership: Examining Differences by Experience, Degree, and Position, Published online before print July 26, 2011, doi: 10.1177/0192636511415397, NASSP Bulletin July 26, 2011 0192636511415397. 미소장
53 Pellicer, Leonard O. & Lorin W. Anderson. 1995. A Handbook for Teacher Leaders: Thousand Oaks, Calif.: Corwin Press. 미소장
54 Rinn, C. H. (2003). The Artistry of Building Teacher Leadership,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Greenboro. Retrieved from Umi Proquest site: April 4. 2011: http://wwwlib.umi.com/dissertations/results?set num=1. 미소장
55 The Impact of Leadership on Student Outcomes: An Analysis of the Differential Effects of Leadership Types 네이버 미소장
56 Sliding the Doors: Locking and Unlocking Possibilities for Teacher Leadership. 네이버 미소장
57 From Bureaucratic Control to Building Human Capital: The Importance of Teacher Learning in Education Reform 네이버 미소장
58 Snell, J. & Swanson, J. (2000, April). The Essential Knowledge and Skills of Teacher Leaders: A Search for a Conceptual Framework.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New Orleans, LA. 24-28. 미소장
59 Stoll, L. , Bolman, R. , McMahon, A. , Wallace, M. & Thomas, S. (2006). 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ies: A Review of the Literature. Journal of Educational Change 7, 221-258. 미소장
60 Commonalities and Differences in Teacher Leadership at the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Levels 네이버 미소장
61 Troen, V., & Boles, K. (1994). A Time to Lead. Teacher Magazine, 5, 40-41. 미소장
62 Reflections on Teachers as Leaders 네이버 미소장
63 Wasley, P. A. (1991). Teachers Who Lead: The Rhetoric of Reform and the Realities of Practice.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미소장
64 Whitsett, G., & Riley, J. (2003). Defining and Applying Leadership: Perceptions of Teacher Leader Candidate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Midsouth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미소장
65 The Search for Teacher Leaders. 네이버 미소장
66 Wynne, J. (2001). Teachers as Leaders in Education Reform [Electronic Version]. Eric Digest from http://www.ericdigests.org/2002-4/teachers.html. 미소장
67 What Do We Know about Teacher Leadership? Findings from Two Decades of Scholarship 네이버 미소장
68 Yukl, G. (2002). Leadership in Organizations (5th ed.).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 Hall. 미소장
69 Zinn, L. F. (1997). Supports and Barriers to Teacher Leadership: Reports on Teacher Leader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 References.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