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교사 리더십에 대한 인식과 실행 가능성 탐색 / 황기우 1
[요약] 1
I. 서론 1
II. 이론적 배경 3
1. 교사 리더십의 개념 3
2. 선행 연구 분석 5
III. 연구방법 8
1. 연구 문제 8
2. 연구 대상 8
3. 연구 도구 9
4. 자료 수집 절차 11
5. 자료 처리 11
IV. 연구결과 및 해석 11
1. 교사 리더십을 조성하는 학교 맥락에 관한 전체적인 인식 경향 11
2. 교사 리더십을 조성하는 학교 맥락에 관한 배경 변인별 인식 분석 12
V. 논의 및 결론 20
1. 논의 20
2. 결론 22
참고문헌 25
ABSTRACT 29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교사 리더십의 실행 가능성을 탐색하기 위해서 교사 리더십을 조성하는 학교 맥락의 특성에 관한 교사들의 인식을 배경 변인별로 분석했다. 이를 위해서 서울과 경기지역에 근무하는 430명의 중등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연구 도구로는 Katzenmeyer와 Moller(2001)가 개발한 "교사 리더십의 조성 맥락에 관한 학교 실태 조사 질문지(TLSS)"를 사용했다. 연구결과 교사의 직위, 학교규모, 학교급, 학교소재지, 학교설립 유형 등 배경 변인에 따라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나, 교사의 성별과 교육경력 등 배경 변인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를 통하여 교사 리더십을 실행하기에 가장 좋은 학교 맥락은 중소도시에 소재하는 중간 규모의 공립학교임을 알 수 있었다.
권호기사보기
참고문헌 (69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국내12
2018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