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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저자명
수학 사교육 실태 파악 조사 및 사교육 경감 방안 모색 연구 / 박경미, 김현철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2.07.15
수록지명
교육과정평가연구 = The journal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제15권 제2호 (2012년 7월), pp.113-138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2084606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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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수학 사교육 실태 파악 조사 및 사교육 경감 방안 모색 연구 / 박경미 ; 김현철 1

《요약》 1

I. 서론 2

II. 수학 사교육 실태 설문조사 대상 및 내용 4

III. 수학 사교육 실태 설문조사 결과 5

1. 수학 사교육 참여율과 참여 시간 5

2. 수학 사교육 참여 이유 10

3. 수학 공교육과 사교육의 만족도 13

4. 수학 사교육의 영향 17

IV. 논의: 수학 사교육 경감 방안을 중심으로 19

1. 수학 내용의 양과 수준의 적정화 및 교육과정 운영의 정상화 19

2. 다양한 수준과 유형의 수학 문제와 동영상 강의 데이터베이스 제공 20

3. 공교육 수학 교사의 행정 업무 경감 및 수업 전문성 신장 21

4. 수학 수준별 수업의 활성화 22

5. 수학 선행학습에 대한 인식 제고 23

참고문헌 24

ABSTRACT 26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에서는 전국의 초등학교 4-6학년 중학교, 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대규모 설문조사를 통해 수학 사교육 실태를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사교육 경감 방안을 모색하였다. 설문조사는 수학 사교육 참여율과 참여 시간, 수학 사교육 참여 이유, 수학 공교육과 사교육의 만족도, 수학 사교육의 영향을 파악할 수 있는 문항 등으로 구성된다. 학생들이 참여하고 있는 수학 사교육 유형은 초등학생이 1인당 평균 2.55개, 중학생이 1.87개, 고등학생이 1.33개이며, 학생들은 주로 선행학습 위주의 학원과 학교 진도에 맞추면서 학교 수업 내용을 반복해 주는 학원에 다니고 있다. 학생들이 사교육을 받는 이유는 공교육에 대한 불만 요인보다는 선행학습, 내신 대비, 다양한 문제풀이와 요령 습득과 같이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목적 때문이다. 일반적인 통념과 달리, 학생들은 공교육 교사들이 더 열의를 가지고 수업하고 깊이 있는 수학 지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사교육이 공교육에 비해 우위를 갖는 측면은 수업에서 다루는 문제의 다양성과 교사에게 질문을 쉽게 할 수 있는 여건이다. 수학 사교육에 대한 실제와 인식에 기초하여 사교육 경감 방안으로 수학 내용의 양과 수준의 적정화 및 교육과정 운영의 정상화, 다양한 수준과 유형의 수학 문제와 동영상 강의 데이터베이스 제공, 공교육 수학 교사의 행정 업무 경감 및 수업 전문성 신장, 수학 수준별 수업의 활성화, 수학 선행학습에 대한 인식 제고의 다섯 가지를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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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역량과 국가 교육과정의 연계 방안 : 문서상의 변화를 중심으로 이광우, 홍원표 pp.1-23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5세 누리과정」의 내용 적합성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 윤진주, 김영실, 박선엽 pp.25-54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2007 개정 초등 사회과(역사) 교과서에 나타난 역사용어의 구조적 패턴 분석 임영태 pp.55-84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도덕과교육학의 학문적 정체성과 연구 방향 정창우 pp.85-111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수학 사교육 실태 파악 조사 및 사교육 경감 방안 모색 연구 박경미, 김현철 pp.113-138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중학생의 신체이미지 인식과 체육수업 태도의 관계 이해 김윤희 pp.139-168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학교스포츠클럽에서 한국형 학교스포츠클럽으로의 발전 과정 탐색 김선희, 권민정 pp.169-190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Therelationship of cognitive attributes of mathematics and science Kim, Sun Hee, Kim, Soojin, Kim, Ji Young pp.191-215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예술영재 교육과정 평가를 위한 기초연구 : 예술영재 교육과정 평가모형 개발 이경진 pp.217-240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Effects of within-group homogeneity on parameter estimation of the multilevel Rasch model Chanho Park pp.241-259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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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교육과학기술부(2011).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미소장
2 김동욱, 김현철, 최재혁, 윤유진(2010). 2010년 사교육 실태ㆍ의식조사 결과 분석. 성균관대학교 사교육정책중점연구소 기본과제 2010-1. 미소장
3 김동욱, 김현철, 한신일, 도승이, 강구섭, 전정민(2009). 사교육현황과 경감방안. 성균관대학교 사교육정책중점연구소 수시과제 2009-2. 미소장
4 김미숙, 강영혜, 박소영, 황여정, 이희숙, 최봉현, 김현철(2007). 사교육실태조사 및 사교육비 경감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CR2007-05. 미소장
5 선행학습 효과에 관한 연구 : 공부 잘하는 아이, 못하는 아이 소장
6 김영화(2004). 사교육 선호 경향 및 선호 요인 분석 연구. 교육학연구, 42(2), 335-365. 미소장
7 고3 수험생들의 시간활용과 사교육의 효과 소장
8 김현철, 김이경, 채창균, 유한구, 이수정(2008). 사교육 실태ㆍ의식조사 결과 분석 및 사교육 의존도 완화방안 연구. 대구광역시교육청. 미소장
9 The Effect of Parents" Education level on Children"s Education Level and Occupational Status : International Comparative Analysis 소장
10 박경미, 김현철, 김영화, 신혜숙, 전현욱, 최수일, 김성여, 강은주, 김동원, 이동환(2011). 우리나라 수학교육 현안 조사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정책연구 2011-9. 미소장
11 박경미, 정영옥, 김화경, 김동원, 최수일, 최지선(2010). 우리나라 초ㆍ중등학교 수학교육 발전방안 기획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정책연구 2010-20. 미소장
12 박선화, 문광호(2009). 학교 교육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 실행 방안 연구, -수학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09-4-1. 미소장
13 박은희(2007). 사교육 유발 요인에 따른 사교육비 경감 정책의 방향. 사교육정책중점연구소 현안과제 2007-3. 미소장
14 백석윤, 이인환, 박경미, 이동환, 강은주, 최성이(2011). 수학과 문제해결 수업 우수 교사제(TMPS) 인증제 개발 연구. 미소장
15 The Effects of Private Tutoring on High School Student's Learning 소장
16 명문대 중심 대입관과 사교육비 지출간의 관계 분석 : 사교육 원인에 대한 사회심리적 접근 소장
17 이종재(2010). 사교육: 현상과 대응. 교육과학사. 미소장
18 이종태, 김양분(2002). 선행학습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CR 2002-05. 미소장
19 사교육의 대학 진학에 대한 효과 소장
20 통계청(2012). 2011년 사교육비 조사 결과. 미소장
21 한국교육개발원(2010). 세계 여러나라의 사교육.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자료 RRM 2010-07. 미소장
22 한대동, 성병창, 길임주(2001). 고등학생 학업성취에 대한 과외효과와 학교효과의 연구. 교육사회학연구, 11(1), 33-54. 미소장
23 한신일, 김민정, 이용민(2007). 사교육비 추이와 교육정책의 관계 분석. 사교육정책중점연구소 기본과제 2007-4. 미소장
24 Bray, M. (2009). Confronting the Shadow Education System: What Government Policies for What Private Tutoring? International Institute for Educational Planning: Paris, France. 미소장
25 Bray, M. (1999). The shadow education system: Private tutoring and its implications for planners. International Institute for Educational Planning: Paris, France. 미소장
26 The Effect of School Resources on Student Achievement 네이버 미소장
27 Kang, C. (2005). The more, the better? The effect of private educational expenditures on academic performance: Evidence from exogenous variation in birth order. Paper presented at the first Korean Education and Employment Panel conference. Seoul. 미소장
28 Investment in Human Capital 네이버 미소장
29 Demand for education in Turkey: A tobit analysis of private tutoring expenditures 네이버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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