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수학 사교육 실태 파악 조사 및 사교육 경감 방안 모색 연구 / 박경미 ; 김현철 1
《요약》 1
I. 서론 2
II. 수학 사교육 실태 설문조사 대상 및 내용 4
III. 수학 사교육 실태 설문조사 결과 5
1. 수학 사교육 참여율과 참여 시간 5
2. 수학 사교육 참여 이유 10
3. 수학 공교육과 사교육의 만족도 13
4. 수학 사교육의 영향 17
IV. 논의: 수학 사교육 경감 방안을 중심으로 19
1. 수학 내용의 양과 수준의 적정화 및 교육과정 운영의 정상화 19
2. 다양한 수준과 유형의 수학 문제와 동영상 강의 데이터베이스 제공 20
3. 공교육 수학 교사의 행정 업무 경감 및 수업 전문성 신장 21
4. 수학 수준별 수업의 활성화 22
5. 수학 선행학습에 대한 인식 제고 23
참고문헌 24
ABSTRACT 26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에서는 전국의 초등학교 4-6학년 중학교, 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대규모 설문조사를 통해 수학 사교육 실태를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사교육 경감 방안을 모색하였다. 설문조사는 수학 사교육 참여율과 참여 시간, 수학 사교육 참여 이유, 수학 공교육과 사교육의 만족도, 수학 사교육의 영향을 파악할 수 있는 문항 등으로 구성된다. 학생들이 참여하고 있는 수학 사교육 유형은 초등학생이 1인당 평균 2.55개, 중학생이 1.87개, 고등학생이 1.33개이며, 학생들은 주로 선행학습 위주의 학원과 학교 진도에 맞추면서 학교 수업 내용을 반복해 주는 학원에 다니고 있다. 학생들이 사교육을 받는 이유는 공교육에 대한 불만 요인보다는 선행학습, 내신 대비, 다양한 문제풀이와 요령 습득과 같이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목적 때문이다. 일반적인 통념과 달리, 학생들은 공교육 교사들이 더 열의를 가지고 수업하고 깊이 있는 수학 지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사교육이 공교육에 비해 우위를 갖는 측면은 수업에서 다루는 문제의 다양성과 교사에게 질문을 쉽게 할 수 있는 여건이다. 수학 사교육에 대한 실제와 인식에 기초하여 사교육 경감 방안으로 수학 내용의 양과 수준의 적정화 및 교육과정 운영의 정상화, 다양한 수준과 유형의 수학 문제와 동영상 강의 데이터베이스 제공, 공교육 수학 교사의 행정 업무 경감 및 수업 전문성 신장, 수학 수준별 수업의 활성화, 수학 선행학습에 대한 인식 제고의 다섯 가지를 제안하였다.
권호기사보기
참고문헌 (29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국내02
2018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