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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정책옹호연합모형을 통한 동남권 신공항 입지갈등 사례의 정책변동과정 분석 / 정지원 ; 박치성 1
초록 1
I. 서론 2
II. 이론적 논의 3
1. 신공항 정책의 의의 3
2. 정책옹호연합모형(Advocacy Coalition Framework) 9
III. 연구설계 14
1. 연구범위 및 자료수집 14
2. 변수설정 및 분석틀 15
IV. 정책과정 1기 분석결과 16
1. 안정적인 외적변수 16
2. 역동적인 외적변수 19
3. 자원과 제약요소 23
4. 정책과정 1기의 정책하위체제의 구조 24
V. 정책과정 2기 분석결과 27
1. 역동적인 외적변수 27
2. 자원과 제약요소 31
3. 정책과정 2기의 정책하위체제의 구조 변화 34
4. 정책과정 1기와 2기의 중앙정부의 정책결정 및 중재 비교 37
VII. 결론 39
참고문헌 43
[요약]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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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형국책사업의 입지갈등을 정책옹호연합모형(Advocacy Coalition Framework)을 활용하여 분석하며, 2002년부터 10여 년에 걸친 동남권 신공항 입지갈등사례의 정책변동과정을 분석 대상으로 한다. 동남권 신공항 입지정책 과정을 두 번의 정책결정에 따라 두 개의 시기로 나누고, ACF에서 제시된 개념을 중심으로 시기별로 외적변수의 변화와 신념체계 그리고 정책지향학습이 옹호연합의 형성과 그 변화과정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지배집단의 변화를 포함하는 중앙정부의 정책변화, 여론의 변화, 정책지향학습 등이 이차적 신념체계와 전략의 변화에 영향을 미쳤으며, 이러한 이차적 신념체계와 전략의 변화는 옹호연합의 편성 구조에도 영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지방정부들을 중심으로 하는 옹호연합 간의 갈등이 커지면서 상호 악의적 왜곡으로까지 갈등상황이 증폭되면서 중앙정부는 정책결정에 있어 '합의된 동의'를 추구하는 정책결정보다는 정책결정에 있어서 책임과 비난을 회피하려는 행태를 보인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대규모 국책사업에 있어서 이해당사자의 갈등을 방지·관리하고 시행착오로 인한 낭비를 막기 위해서는 과학적인 정책분석, 이해당사자들의 다양한 참여를 보장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의 마련이 가장 시급하다는 정책함의를 도출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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