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목차
미술사의 소비 / 박소현 1
I. 들어가며 1
II. 2011년 글로벌 미술시장이 던지는 미술사의 문제 4
III. 블록버스터 전시, '마음'의 경제학과 침묵의 민주주의 8
IV. 쉬운 미술사, '마음'이 해방과 진정성/원본성의 소비 14
V. 나오며 20
국문초록 26
참고문헌 27
Abstract 29
〈미술사 소비〉에 대한 질의 / 이현애 31
질의에 대한 답변 / 박소현 33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목차 |
---|---|---|---|---|
승자독식 사회와 예술 | 심상용 | pp.5-37 |
|
보기 |
시장·향유·비평의 혼합 : 2000-2011 현대미술 상황 연구 | 강수미 | pp.38-73 |
|
보기 |
예술상(賞)과 예술장(場) : 기업 미술상에 대한 분석을 중심으로 | 심보선 | pp.74-100 |
|
보기 |
미술사의 소비 | 박소현 | pp.101-134 |
|
보기 |
조선시대 초상화를 읽는 다섯 가지 코드 | 강관식 | pp.135-183 |
|
보기 |
해부학이 미술을 만날 때 : 안드레아스 베살리우스의 『인체의 구조에 대하여』 | 정은진 | pp.184-211 |
|
보기 |
티치아노 베첼리오의 <참회하는 막달라 마리아> 연구 | 김보연 | pp.212-239 |
|
보기 |
신사실파의 추상개념 : 기하추상의 주체적 재인식 | 박장민 | pp.240-276 |
|
보기 |
쉬빙(徐冰)의 문자 작업이 함축한 문화정치적 의미 | 최정원 | pp.277-308 |
|
보기 |
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
1 | 김달진, 외국 작가 작품 국내전 40년 小史, 월간미술 1990년 12월호. | 미소장 |
2 | 김병수, 「‘하찮은’ 미술비평?」, 2011. 10, 김달진미술연구소 홈페이지 www.daljin.com. | 미소장 |
3 | 김복기, 국내에서 전시되었던 외국작가 작품들-해방이후 외국미술 수용의 한측면 , 월간미술 1990년 12월호. | 미소장 |
4 | 「김홍희 관장, “블록버스터전 대신 중견작가전 치중”」, 『CBS노컷뉴스』, 2012.2.2. | 미소장 |
5 | 진정성의 기원과 구조 | 소장 |
6 | 『돈을 알면 미술이 보인다 , emotion vol. 2, 2007년 겨울. | 미소장 |
7 | 『따뜻한 색채가 마술처럼 삶을 달래줬어요 , 한국일보, 2011.3.27. | 미소장 |
8 | 『몰려드는 외국화가 작품 , 중앙일보, 1978.12.4. | 미소장 |
9 | 『미술시장, 홍라희 여사에 의존하던 때는 지났다 , 아시아경제, 2012.1.2. | 미소장 |
10 | 『미술품 수입 개방 (…) 대책 서둘러야 , 한국일보, 1988.6.29. | 미소장 |
11 | 박소현, 「‘고려자기’는 어떻게 ‘미술’이 되었나-식민지시대 ‘고려자기열광’과이왕가박물관의 정치학」, 『사회연구』11호, 2006. | 미소장 |
12 | 『블록버스터 전시는 미술 대중화 위한 새로운 대안? , CNB저널 266호, 2012.3.19. | 미소장 |
13 | 샌디 나이른, 현대미술 전시회 , 에머 바커 엮음, 전시의 연금술-미술관 디스플레이, 아트북스, 2004. | 미소장 |
14 | 『세계 굴지 畵商들 서울로 몰려온다 , 중앙일보, 1984.8.23. | 미소장 |
15 | 미술 시장과 새로운 취향의 형성 관계 : 18세기 로코코 미술에 나타난 쉬느와즈리(Chinoiserie) 양식 | 소장 |
16 | 심상용, 시장미술의 탄생, 아트북스, 2010. | 미소장 |
17 | 양정무, 『상인과 미술-서양미술의 갑작스런 고급화에 관하여, 사회평론, 2011. | 미소장 |
18 | 『外國작가 전시회 러시 , 동아일보, 1988.7.7. | 미소장 |
19 | 우리 시대의 명저 50 <17> 이주헌의 ‘50일간의 유럽미술관 체험’」, 『한국일보』, 2007.4.25. | 미소장 |
20 | 「유럽 명가가 수집한 바로크미술의 진수」, 『오마이뉴스』, 2007.7.17. | 미소장 |
21 | 이규현, 『그림쇼핑』, 공간사, 2006. | 미소장 |
22 | 한국인의 일상과 문화 아비투스 | 소장 |
23 | 이용관, 「한국현대예술경영의 흐름⑦ 신문사 문화사업 계몽운동에서 예술경영까지」, 『위클리 예술경영』, 2011.1.21. | 미소장 |
24 | 이주헌, 50일간의 유럽미술관 체험, 학고재, 1995. | 미소장 |
25 | 정민영, 독자에게 다가서는, 2000년대 국내 미술책의 표정 , list vol. 14, 2011년 겨울. | 미소장 |
26 | 전호범, 해외미술품 수입개방에 대한 반응을 보고 , 미술평단 20호, 1991. | 미소장 |
27 | 조광석, 국내에서 개최된 외국작가 전시회의 문제점 , 미술평단 39호, 1995. | 미소장 |
28 | 조성문, 「예술의전당 개관 20주년, 해외 전시로 돌아본 한가람미술관」, 『BE-AUTIFUL LIFE』, 2008년 8월. | 미소장 |
29 | Contemporary Art and Market : between the autonomy of art and the power of capital | 소장 |
30 | 한국사회의 사회계층 간 여가소비의 구별 : 문화예술 분야를 중심으로 | 소장 |
31 | 한젬마, 그림 읽어주는 여자, 명진출판사, 1999. | 미소장 |
32 | Reading Gwangju Theater as a Exclusive-use Theater for Art Film | 소장 |
33 | Ebert-Schifferer, Sybille, “Art History and Its Audience: A Matter of Gaps and Bridges”, The Two Art Histories: The Museum and the University, Clark Art Institute, 2002. | 미소장 |
34 | “Exhibition & museum attendance figures 2010”, The Art Newspaper No. 2 23, April 2011. | 미소장 |
35 | Understanding audience segmentation: From elite and mass to omnivore and univore ![]() |
미소장 |
36 | Changing Highbrow Taste: From Snob to Omnivore ![]() |
미소장 |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국내05
2021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