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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옥외 광고물 소재의 연소특성 평가 / 엄상용 ; 김경진 ; 이수경 1
요약 1
ABSTRACT 1
1. 서론 1
2. 실험 2
2.1. 실험재료 2
2.2. 실험장치 및 방법 3
3. 결과 및 고찰 3
3.1. 난연성 평가 3
3.2. 착화시간 3
3.3. 열방출 특성 4
3.4. 연기 발생 거동 5
4. 결론 5
참고문헌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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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층 및 인접건물로의 연소확대 위험성이 있는 옥외 광고물 소재의 연소특성을 평가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UL 94와 ASTM D 2863에 따라 난연성과 한계산소지수를 평가하였다. 난연성 평가결과, 포멕스가 V-0의 높은 난연성을 보이는 반면 다른 시료들에서는 등급외의 난연성을 보였다. 한계산소지수 평가 결과에서도 포멕스의 한계산소지수가 가장 높았다. ISO 5660-1에 따라 콘칼로리미터를 이용하여 연소특성을 평가하였으며, 콘칼로리미터 시험결과 옥외 광고물 소재들은 화재확대 예방에 취약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플렉스의 착화시간이 가장 빨랐으며, 특히 아크릴판은 최대 열방출율 뿐만 아니라 총 방출열량 또한 다른 소재들에 비해 높았다.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outdoor advertisement materials were evaluated for fire risk assessment about fire expanding. At this study, the flame retardancy and the limiting oxygen index (LOI) was measured by UL 94 and ASTM D 2863 respectively. At the result of flame retardancy, foamex was V-0 grade and those of others were out of grade. LOI measurement showed that the LOI of foamex was highest in the samples. The cone calorimeter test was done by ISO 5660-1 to find the combustion characteristics. The cone calorimeter test showed that the outdoor advertisement materials were not good to prevent of fire expanding. The time to ignition (TTI) of flex was the fastest and the peak heat release rate (PHRR) as well as the total heat release (THR) of acrylic panel was higher than those of oth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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