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1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1)
국내기사 (1)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기사명/저자명
예비유아교사의 놀이 은유에 나타난 놀이에 대한 인식 / 조경자, 이현숙 인기도
발행사항
청원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2012.10.31
수록지명
교원교육. 제28권 제4호 (2012년 10월), pp.337-358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2125781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예비유아교사의 놀이 은유에 나타난 놀이에 대한 인식 / 조경자 ; 이현숙 1

《요약》 1

I. 서론 1

II. 연구방법 6

1. 연구 대상 6

2. 연구 절차 6

3. 자료 분석 6

III. 연구결과 7

1. 놀이에 대한 은유 표현 7

2. 은유 표현에 나타난 놀이에 대한 인식 9

IV. 논의 및 결론 15

참고문헌 19

Abstract 22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교육의 초기 과정에 있는 예비유아교사들이 지닌 유아의 놀이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유아교육 전공 대학생 1학년 108명에게 유아에게 놀이가 의미하는 바를 은유로 표현하도록 하고 그 이유를 서술하도록 하였다. 분석 결과, 예비유아교사들이 기술한 유아의 놀이에 대한 은유적 표현은 총 81가지였으며 이들 표현은 ‘식물’, ‘동물’, ‘자연’, ‘사람’, ‘활동’, ‘추상’, ‘음식’, ‘물건’, ‘장소’ 등 9개 범주로 분류되었다. 가장 많이 나타난 범주는 ‘물건’이었으며, 다음은 ‘자연’, ‘사람’이었다. 은유적 표현에 나타난 놀이에 대한 인식은 ‘성장과 발달’, ‘즐거움’, ‘학습’, ‘자발성’, ‘탐색’, ‘생활 자체’, 그리고 ‘정서적 치유’의 7개의 범주였다. 가장 빈번하게 나타난 범주는 ‘성장과 발달’, ‘즐거움’, ‘학습’이었다. 이러한 결과는 예비유아교사들이 교사교육과정의 초기부터 놀이를 가치 있고 교육적인 것으로 여기고 있음을 나타내는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s of play through metaphors they described.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108 freshmen from the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at a three-year college. The journals about the metaphors of children's play and the reason for their metaphors were analyzed. Preservice teachers used 81 metaphors to describe on children's play. Metaphors were classified into 9 categories: plants, animals, nature, persons, activities, abstracts, foods, materials, places. The most frequently used metaphors were the categories of the materials, natures, and persons. The perceptions of play reflected in the metaphors were categorized into 7 themes: growth and development, learning, joy, spontaniety, exploration, child's life itself, and mental recovery. Among these, growth and development, joy, and learning were the most frequently mentioned to describe the metaphors of play. These results indicate that even before they took the course on children's play,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regard children's play as invaluable and educational.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부등식 영역의 최대·최소 문제에서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에 GeoGebra가 미치는 영향 : 등고선 개념을 중심으로 이상희, 이종학, 김원경 pp.1-44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학습방식으로 역사학습일지 쓰기의 가능성 탐색 이해영 pp.45-62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학생용 영어 쓰기평가 연구 : 교사 채점자 훈련과 채점자 일치도를 중심으로 유진은 pp.63-80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초등학교 예비 교사들의 체육 가치관 형성과정에 관한 연구 김영식, 박대권 pp.81-99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학교상담 사례 개념화 요소 목록 개발 성혜숙, 김희정 pp.101-122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 전기전자기술 단원에서 활용할 '뮤직 로봇'의 STEAM 수업자료 개발 김학진, 우상호, 김진수 pp.123-139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수학교육을 위한 ICT 활용에 대한 수학교사의 인식 및 태도 조사 조명희, 김화경, 이현우 pp.141-159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문제행동 중재 과정에 포함된 교사 지원에 관한 문헌연구 손유니 pp.161-183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마이스터고 교원 역량 인식 조사 변숙영 pp.185-200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국가수준 교육과정에서 본 통섭 : 2009개정미술과교육과정을 중심으로 김혜경 pp.201-223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통합교육 현장의 영상자료를 활용한 교육이 예비교사의 태도 및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손지영 pp.225-246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대중매체 경험이 다문화 가정 아동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에 미치는 영향 : 교사의 다문화 수용도의 매개효과 홍석영, 장갑수 pp.247-260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자동화설비 수업에서 문제기반 전뇌학습 프로그램이 문제해결력과 창의력에 미치는 효과 은태욱, 김진수 pp.261-285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Does culture really matter? : a collision of discourses between Korean and native English-speaking teachers Park Hyu-Yong pp.287-310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사회적 위축 아동 어머니의 민감성에 영향을 주는 정서와 유발 변인에 대한 질적 분석 김은실, 손현동 pp.311-336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예비유아교사의 놀이 은유에 나타난 놀이에 대한 인식 조경자, 이현숙 pp.337-358 원문보기 (음성지원, 협정기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보기

참고문헌 (50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교육과학기술부 (2011). 유치원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고시 제 2011-30호. 교육과학기술부. 미소장
2 은유분석을 통한 교사상 분석 소장
3 김소양 (1989). 유치원 교사, 부모, 유아의 놀이인식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미소장
4 Problems and Issues about Etracurricular Activities in Child-Care Centers and Kindergartens: Based on Developmental and Socio-Cultural Appropriateness 소장
5 초등학교 예비교사들의 눈에 비친 실과교과의 이미지 소장
6 김은영, 조혜주, 김경미 (2009). 유치원 특별활동 운영실태보고. 육아정책개발센터. 연구보고 2009-04. 미소장
7 Metaphoric Understanding of Creativity 소장
8 On the Conceptualization of the Korean " Idea metaphor " 네이버 미소장
9 특별활동에 관한 초등학교 교사의 은유 분석 소장
10 박희숙 (2003). 유치원 교사 및 부모의 유아놀이 인식 비교. 영유아보육학, 35, 221-240. 미소장
11 Study on the Daycare Teachers` Recognition about Play Concepts. 네이버 미소장
12 보건복지부 (2010). 표준보육과정의 구체적 보육내용 및 교사지침. 보건복지부 고시 제 2010-71호. 미소장
13 보건복지부 (2011). 5세 누리과정의 영역 및 구체적 내용. 보건복지부 고시 제 2011-106호. 미소장
14 A Critical Review on the Concept of Education Fever: Focus on Metaphor and Education 소장
15 Effects of Teacher's Efficacy Beliefs about Play on Teacher-Child Interaction and Children's Play 소장
16 놀이와 유아교육 : 그 조화의 방향에 대한 탐색 소장
17 Kindergarten Teachers' Awareness of the Connection Between Play and Curriculum versus the Manifestation of that Connection in Classrooms 소장
18 은유 분석을 통해 본 다문화교육에 대한 초등교사들의 인식 소장
19 이금란 (2000). 유치원 교사의 이미지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미소장
20 유치원에서의 특별활동 실시 현황 및 교사의 인식 소장
21 이미화, 김은영 (2007). 보육시설 특별활동 운영 실태와 개선 방안 연구. 육아정책개발센터. 연구보고 2007-09. 미소장
22 예비유아교사의 유치원교사에 대한 이미지 변화 소장
23 The Korean National Kindergarten Curriculum and the Organization and Implementation of Kindergarten Curricula in Korea 소장
24 On Conceptual Metaphor 소장
25 전명자 (1997). 유치원 교사와 어머니의 놀이 개념에 관한 인식 비교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미소장
26 The Image of Preschool Children Recognized by First-Tear Student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소장
27 Study on the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Play Experiences and Play Concepts 소장
28 Bredekamp, S., & Copple, C. (1997). Developmentally appropriate practice in early childhood program (rev. ed.). Washington, DC: NAEYC. 미소장
29 Images of teaching: Student teachers' early conceptions of classroom practice 네이버 미소장
30 Carlson, T. B. (2001). Metaphors to enhance reflectiveness among preservice teachers. The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72(1), 49-53. 미소장
31 Fenstermacher, G. D. (1994). The place of practical arguments in the education teachers. In V. Richardson (Ed.), Teacher change and the staff development process: A case in reading instruction (pp. 23-42).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미소장
32 Frost, J. L., Wortham S. C., & Reifel, S. (2005). Play and early childhood development (2nd ed.). Boston: Allyn & Bacon. 미소장
33 Genishi, C., Ryan, S., Ochsner, M., & Yarnall, M. M. (2001). Teaching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Understanding practices through research and theory. In V. Richardson (Ed.),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ing (4th ed., pp. 1175-1210). Washington, DC: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미소장
34 Prior Beliefs and Cognitive Change in Learning to Teach 네이버 미소장
35 Hughes, B. (2001). Evolutionary playwork and reflective analytical practice. London: Routledge. 미소장
36 The free educational prison: metaphors and images 네이버 미소장
37 Development in 2005 and beyond 네이버 미소장
38 Professional Growth among Preservice and Beginning Teachers 네이버 미소장
39 Klugman, E. (1996). The value of play as perceived by Wheelock College freshmen. In A. L. Phillips (Ed.). Topic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2. Playing for keeps: Supporting young children's play (pp. 13-30). St. Paul, MN: Redleaf Press. 미소장
40 Kövecses, Z. (2002). Metaphor: A practical introduction.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미소장
41 Lakoff, G., & Johnson, M. (1980). Metaphors we live by. Chicago, IL: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미소장
42 Capturing Preservice Teachers' Beliefs about Schooling, Life, and Childhood 네이버 미소장
43 Metaphors as structures for elementary and secondary preservice Teachers’ thinking 네이버 미소장
44 Metaphor as an instructional tool in encouraging student teacher reflection 네이버 미소장
45 Miller, E., & Almon, J. (2009). Crisis in the kindergarten: Why children need to play in school. College Park, MD: Alliance for Childhood. 미소장
46 Moyles, J. (2005). The excellence of play (2nd ed.). Buckingham: Open University Press. 미소장
47 NAEYC. (1991). Guidelines for appropriate curriculum content assessment in programs serving children ages 3 through 8. Young Children, 30, 21-67. 미소장
48 The Playing Learning Child: Towards a pedagogy of early childhood 네이버 미소장
49 Preservice teachers' metaphors of teaching in relation to literacy beliefs 네이버 미소장
50 A Critical Analysis of the Research on Learning to Teach: Making the Case for an Ecological Perspective on Inquiry 네이버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