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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래애착과 충동성이 청소년의 부적절한 휴대폰 사용에 미치는 영향 / 김현주 ; 황은숙 1
[Title] 1
국문요약 2
I. 서론 3
II. 본론 5
1. 휴대폰의 부정적 사용에 대한 기존연구 고찰 5
2. 또래애착과 휴대폰의 사용과의 관계 7
3. 충동성과 휴대폰 사용과의 관계 8
4. 연구방법 9
5. 연구결과 13
4. 논의 및 결론 22
■ 참고문헌 27
Abstract 32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또래애착과 충동성이 부적절한 휴대폰 사용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조사기간은 2011년 4월부터 5월에 걸쳐 실시되었으며, 연구대상은 223명으로 중·고등학생으로써 휴대폰 소지 청소년이다. 평균비교에서는 남자보다는 여자가, 중학생보다는 고등학생이 부적절한 휴대폰 사용을 많이 하였으나, 상호작용효과를 분석한 결과 남학생이면서 학년이 높아지면 학업 및 집중력에 방해가 심해지는 경향이 있었다. 또래애착이 높고, 충동성이 높으면 휴대폰을 부적절하게 사용하는 경향이 높았다. 회귀분석 결과 충동성, 소외감, 여학생이 부적절한 휴대폰 사용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밝혀졌다. 이 중에서 특히 충동성이 가장 큰 설명력을 지니고 있었다. 또한 또래애착과 충동성의 상호작용 효과를 분석한 결과, 또래애착의 하위요인인 의사소통과 충동성의 상호작용효과와 소외감과 충동성의 상호작용효과가 존재함을 발견하였다. 그러나 충동성과의 상호작용효과에 있어서 또래애착의 하위요인인 의사소통 영역의 애착이 높으면 부적절한 사용이 증가하지만, 소외감 영역의 애착이 높으면 부적절한 사용이 감소함을 발견하였다. 이는 또래애착의 하위영역에 따라 충동성과 상호작용하는 방식에 질적인 차이가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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