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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종사자의 감정노동수행전략이 이직의도와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 감정고갈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오창택 1
[요약] 1
I. 서론 1
II. 문헌검토: 연구가설 4
1. 감정노동의 수행전략: 표면행위, 내면행위, 긍정적 감정조화행위, 부정적 감정조화행위 4
2. 감정고갈 8
3. 이직의도 10
4. 고객지향성 12
III. 연구방법 13
1. 자료수집 13
2. 변수측정 14
3. 신뢰도와 타당도 및 동일방법편의 14
IV. 분석결과 17
1. 표본의 일반적 특성 17
2. 연구가설의 검증결과와 논의 17
V. 결론 21
참고문헌 24
[저자소개] 26
Abstract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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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감정노동수행전략들(표면행위, 부정적 감정조화행위, 내면행위, 긍정적 감정조화행위)이 이직의도와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과 이러한 과정에서 감정고갈의 매개효과를 규명하는 데 있다. 본 연구를 위해 사회복지기관의 일선 직원 38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감정고갈에 대해 표면행위는 정적 영향을, 긍정적 감정조화행위는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이직의도에 대해 표면행위, 부정적 감정조화행위, 감정고갈은 정적 영향을 미치며, 고객지향성에 대해 내면행위와 긍정적 감정조화행위는 정적 영향을, 감정고갈은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감정고갈은 표면행위와 긍정적 감정조화행위가 이직의도와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에서의 결과를 토대로 연구의 시사점과 추후 연구과제에 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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