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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통일교육의 현재와 미래 : 평화와 안보의 발전적 통섭을 위하여 / 박찬석 1
[요약문] 1
I. 서론 2
II. 학교 통일교육의 이념성: 평화와 안보의 논리 5
1. 학교 통일교육에 영향을 주는 이념성 5
2. 다문화 사회에서의 학교 통일교육의 현실적 문제 10
III. 학교 통일교육의 미래 진척을 위한 방안 모색 12
1. 학교 통일교육의 평화논의 조율 12
2. 건전한 안보관 지향과 통일교육의 실시 16
3. 평화와 안보를 통섭하는 학교 통일교육의 실현 18
4. 통일 미래를 추구하는 학교 통일교육 체계화 21
IV. 결론 24
▣ 참고문헌 27
[Abstract] 29
초록보기 더보기
오늘날의 통일교육은 척박한 남북 갈등의 대치 속에서 안보적 결속을 위한 교육에서 출발하였다. 역사를 통해 통일교육은 반공교육에서 안보교육으로 발전하였고, 한편으로는 북한과의 관계 개선을 위한 평화교육으로도 진척하였다. 이러한 와중에서 학교 통일교육도 안보교육으로의 진척과 평화교육으로의 발전으로 그 방향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그러나 학교 통일교육은 안보교육이냐 평화교육이냐의 갈등이 만연되어 있고, 잘 조화되지 못하는 문제가 남아 있다. 이러한 학교 통일교육은 갈등적 요소를 극복하고 안정적으로 조율하는 방법을 찾아야 할 것이다. 즉 학교 통일교육에 있어서, 평화와 안보에 대한 변증법적인 융합을 시도하는 노력과 실천이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학교 통일교육은 이전보다 안보와 평화의 갈등문제에 대해 진지하게 논의하며 통합적 접근으로 내용이 강화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교 통일교육의 이념적 상황을 파악하고, 앞으로 학교 통일교육의 올바른 융합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 여기서 학교 통일교육은 평화, 안보, 대북 인식과 통일의 미래 비전에 대해 진지한 논의를 추진하며 내용을 강화하여야 할 것이다. 그 접근은 남북 분단의 갈등 측면과 융합 측면을 바라보며, 평화와 안보를 지키기 위한 다양성을 인식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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