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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저자명
학교 통일교육의 현재와 미래 : 평화와 안보의 발전적 통섭을 위하여 / 박찬석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동국대학교 북한학연구소, 2012.08.31
수록지명
북한학연구 = North Korean studies. 제8권 제1호 (2012년 8월), pp.5-34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3048793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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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학교 통일교육의 현재와 미래 : 평화와 안보의 발전적 통섭을 위하여 / 박찬석 1

[요약문] 1

I. 서론 2

II. 학교 통일교육의 이념성: 평화와 안보의 논리 5

1. 학교 통일교육에 영향을 주는 이념성 5

2. 다문화 사회에서의 학교 통일교육의 현실적 문제 10

III. 학교 통일교육의 미래 진척을 위한 방안 모색 12

1. 학교 통일교육의 평화논의 조율 12

2. 건전한 안보관 지향과 통일교육의 실시 16

3. 평화와 안보를 통섭하는 학교 통일교육의 실현 18

4. 통일 미래를 추구하는 학교 통일교육 체계화 21

IV. 결론 24

▣ 참고문헌 27

[Abstract] 29

초록보기 더보기

 오늘날의 통일교육은 척박한 남북 갈등의 대치 속에서 안보적 결속을 위한 교육에서 출발하였다. 역사를 통해 통일교육은 반공교육에서 안보교육으로 발전하였고, 한편으로는 북한과의 관계 개선을 위한 평화교육으로도 진척하였다. 이러한 와중에서 학교 통일교육도 안보교육으로의 진척과 평화교육으로의 발전으로 그 방향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그러나 학교 통일교육은 안보교육이냐 평화교육이냐의 갈등이 만연되어 있고, 잘 조화되지 못하는 문제가 남아 있다. 이러한 학교 통일교육은 갈등적 요소를 극복하고 안정적으로 조율하는 방법을 찾아야 할 것이다. 즉 학교 통일교육에 있어서, 평화와 안보에 대한 변증법적인 융합을 시도하는 노력과 실천이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학교 통일교육은 이전보다 안보와 평화의 갈등문제에 대해 진지하게 논의하며 통합적 접근으로 내용이 강화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교 통일교육의 이념적 상황을 파악하고, 앞으로 학교 통일교육의 올바른 융합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 여기서 학교 통일교육은 평화, 안보, 대북 인식과 통일의 미래 비전에 대해 진지한 논의를 추진하며 내용을 강화하여야 할 것이다. 그 접근은 남북 분단의 갈등 측면과 융합 측면을 바라보며, 평화와 안보를 지키기 위한 다양성을 인식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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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고정식·길은배·김용재·고성호·조한범·박찬석·이종원, ꡔ통일지향 교육페러다임 정립과 추진 방안ꡕ, 서울: 통일연구원, 2004. 미소장
2 김기석 외, 남북한 분단교육의 형성과 그 극복-통일 후 교육통합을 위한 새로운 지평의 탐색-국제협력공동연구 KRF-98-010-193, 2001. 미소장
3 김기봉, “북한에 대한 일상사연구의 가능성과 의미”, 박순성·홍민 엮음, ꡔ북한의 일상생화세계ꡕ, 서울: 한울 아카데미, 2010. 미소장
4 김동길·복거일·이춘근 외, ꡔ북한 자유 선언ꡕ, 서울: 르네상스, 2007. 미소장
5 김창근, ꡔ평화를 위한 통일교육: 하나 될 미래를 위한 준비ꡕ, 고양: 인간사랑,2007. 미소장
6 통일교육매체에 관한 분석 소장
7 김해순, “통일을 대비한 민족공동체의식 교육 활성화 방안”, 한국통일교육학회 2012년도 전국춘계학술대회, 2012. 미소장
8 박순성·홍민, ꡔ북한의 일상생활세계ꡕ, 서울: 한울아카데미, 2010. 미소장
9 박재환 엮음, ꡔ일생생활의 사회학적 조명ꡕ, 서울: 도서출판 한울, 1994. 미소장
10 박찬석, ꡔ통일교육-대립과 갈등에서 길찾기ꡕ, 서울: 인간사랑, 2003. 미소장
11 박찬석, “통일교육, 안보와 평화의 융합”, 이온죽 외, ꡔ북한의 사회와 문화 그리고 통일ꡕ, 서울: 철학과 현실사, 2010. 미소장
12 박효종, “한국 보혁갈등에 관한 일고찰: ‘포스트 민주화 패러다임’의 부재를중심으로”, 한국정치학회/한국사회학회 공편, ꡔ한국사회의 새로운갈등과 국민통합ꡕ, 서울: 법문사, 2007. 미소장
13 배한동, ꡔ새로운 통일교육론ꡕ, 대구: 경북대학교 출판부, 2009. 미소장
14 심연수, ꡔ학교 통일교육의 체계성 확립 및 방향에 관한 연구-통일 대비 통합통일 교육과정 개발을 중심으로ꡕ, 통일교육원 보고서, 2005. 미소장
15 엔서니 기든스, 한상진·박찬욱 옮김, ꡔ제3의 길ꡕ, 서울: 생각의 나무, 1999. 미소장
16 유영옥, ꡔ남북교육론ꡕ, 서울: 학문사, 2002. 미소장
17 이미경, ꡔ미래지향적 학교통일교육의 구현: 주제가 있는 통일문제 강좌 26ꡕ,서울: 통일부 통일교육원, 2010. 미소장
18 정용민, “평화교육의 사례분석과 평화교육 방법론 개발”, 평화교육심포지움,2000. 미소장
19 조대엽, “시민사회통일론이 지름길”, ꡔ위클리 경향ꡕ 895호(2010). 미소장
20 통일교육원, ꡔ통일교육지침서 2011 학교용ꡕ, 서울: 통일부 통일교육원, 2011. 미소장
21 통일부 통일교육원, ꡔ2012 학교용 통일교육지침서ꡕ, 서울: 통일부 통일교육원, 2012. 미소장
22 피에르 부르디외, 최종철 옮김, ꡔ구별짓기: 문화와 취향의 사회상(상)ꡕ, 서울:새물결, 2006. 미소장
23 하영선, “지식과 권력의 잘못된 만남”, 하영선 엮음, ꡔ21세기 한반도 백년대계ꡕ, 서울: 풀빛, 2004. 미소장
24 허영식, ꡔ민주시민교육론ꡕ, 서울: 배영사, 1996. 미소장
25 한만길·김형찬·최영표·윤종혁·김정래·이명준·박정현, ꡔ남북 교육공동체 구성을 위한 교육통한 방안 연구 -남북한 평화공존상황을 중심으로ꡕ, 통일연구원 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 총서 2001-12, 2001. 미소장
26 황인표·박찬석·정용민·이소영, ꡔ평화지향적 학교 통일교육ꡕ, 서울: 통일부 통일교육원, 2007. 미소장
27 Derr, R. L., 이종각 역, ꡔ학교교육의 사회적 목적분류학ꡕ, 서울: 문우사, 1985.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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