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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저자명
잡종사회의 도래와 잡종이론 : 탈권력 사회국가론을 위한 시론 / 김성국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이학사, 2011.11.30
수록지명
사회와이론. 통권 제19집 2011년 2호 (2011년 11월), pp.7-46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3053017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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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잡종사회의 도래와 잡종이론 : 탈권력 사회국가론을 위한 시론 / 김성국 1

[국문 초록] 1

I. 서언: 이론적 잡종화의 필요성 2

II. 선행연구 고찰 6

1. 국내연구 6

2. 국외연구 11

3. 잡종화의 의의 13

III. 잡종이론 혹은 이론적 잡종화의 모색 16

1. 역사적 사례 16

2. 이론적 잡종화의 현대적 사례 19

IV. 탈권력 사회국가론(잡종화의 재잡종화로서 통일적 잡종화: A + B = ABC) 29

V. 결어 34

참고 문헌 37

[Abstract] 39

[저자소개]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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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종화는 역사적으로 확산되어왔으며, 기능적으로는 권력관계 변화와 권력이동을 반영하는 인간사회의 존재론적 구성 원리이다. 이 글의 목적은 탈근대 잡종사회의 도래에 대응하여 동아시아적 관점을 활용하면서 잡종사회학이론을 권력관계의 차원에서 모색하는 것이다. 이미 많은 사회학이론가들이 이론적 잡종화를 활용해왔다. 이 글은 동아시아의 고전과 현대사회학이론의 대표적인 네 가지 잡종이론(알렉산더의 다차원적 통합이론, 뷰러워이의 공공사회학, 아나키즘의 제3의 길, 음양오행의 상생상극 균형론)을 대상으로 잡종화의 배경과 형식을 검토한 후, 네 가지 이론적 잡종화 유형, 즉 포섭적, 지양적, 창조적, 균형적 잡종화를 구분한다. 나아가, 상기의 잡종화를 재잡종화하면서 동아시아적 잡종이론을 위한 시론으로 노자적 아나키스트 관점을 기반으로 하 탈권력 사회국가론을 제시한다. 탈권력 사회국가론은 시민사회가 성숙하면서 국가를 사회 속으로 흡수·통합(잡종화)하여 국가권력이 사회권력을 거쳐 최종적으로는 모든 개인이 소유하는 권력으로서의 인간권력으로 전환(잡종화)되는 현실적 유토피아를 지향한다.

Hybridization as the constitutive principle of human society has historically expanded all over the world, reflecting functionally the change of power relations and power shift. In response to the rise of post-modern hybrid socie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in terms of power relations, for a hybrid sociological theory from East Asian view point. Many sociological theorists have long employed the strategy of theoretical hybridization. After overviewing four hybrid theoretical efforts in both East Asian classics (Yin/Yang & Five Ways and the third way of Taoist anarchism) and contemporary sociological theories (Alexander’s Multidimensional Integration and Burawoy’s Public Sociology), this study identifies four types of theoretical hybridizations such as inclusive, overcoming, creative, and balancing. Finally, an anarchist theory of the post-power social state, formulated on the basis of re-hybridization of the above four patterns, is proposed as an East Asian hybrid sociological theory in which the state power is converted through citizen power into human power of Taoist non-coercion as civil society fully matures itself and then gradually absorbs and integrates the state. This approach is typically hybrid in the sense that it quests for a realistic utop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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