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200여 개에 이르는 바흐의 교회칸타타들은 작곡기법에서나 악곡구조에서 많은 차이를 보인다. 본 논문에서 필자는 이러한 양식상의 변화들을 바흐의 활동시기별로 나누어 살펴본다. 5가지 질문이 집중적으로 제기되는데, 첫째 작품들이 시기별로 어떤 상태 하에서 얼마나 규칙적으로 작곡되었는가 하는 것이다. 둘째, 이들 작품들을 위해 어떤 종류의 텍스트가 주로 사용되었는가 하는 것이다. 셋째, 어떤 음악적 유형들이 바흐 칸타타의 악장들을 지배하는가 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작품의 뼈대를 이루는 도입악장과 종결악장이 특별히 중요하게 다루어진다. 넷째, 바흐 칸타타의 기악반주와 관련하여서는 어떠한 발전과정이 목격되는가 하는 것이다. 다섯째, 작품구조와 관련된 것으로서, 설교 전․후에 연주되는 2부 구성의 칸타타나, 한 명의 독창자가 전체를 이끌어 가는 솔로 칸타타, 두 명의 등장인물이 대화식으로 노래하는 대화체 칸타타, 코랄가사만을 텍스트로 사용하는 코랄칸타타, 그리고 세속칸타타의 음악에 종교적 가사를 붙인 파로디 칸타타가 주로 어느 시기에, 그리고 얼마나 빈번히 쓰여졌는가 하는 것이다. 이러한 질문들을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작품양식의 변천과정은 비록 그것이 해당 시기의 작품들에 일관되게 적용되는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유형별로 그룹화 될 수 있을 정도로 상당히 뚜렷하게 작곡자가 활동한 시기별로 나누어지며 진행된다는 것이다.

Bach's church cantatas of about two hundred pieces show many differences in composition technique and music structure. In this article, I will explore the stylistic differences divided by the periods of Bach's life. Five questions are inquired intensively. First, in which condition and regularity were Bach's cantatas composed? Second, which kinds of texts were used for those works? Third, which musical types dominated the movements of Bach's cantatas, especially the opening and the final movements, which served as a frame of a work? Fourth, which development process occurred in the orchestration of Bach's cantatas. Fifth, in which periods were the cantatas such as two section cantatas, solo cantatas, dialog cantatas, parody cantatas etc. written frequently.

참고문헌 (18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김영미. “Bach Cantata No. 4의 분석.” 『고신대학교 논문집』제21집 (1994): 151-188. 미소장
2 A Study on the Parody-Problem in Bach's Weihnachts-Oratorium 소장
3 박을미. 『서양음악사 100장면(1)』. 서울: 가람기획, 2001. 미소장
4 Bach’s Ritornello: Considering the Opening Choruses of Cantatas 8, 180, and 1 소장
5 바흐의 칸타타에 나타난 숫자 상징 연구 네이버 미소장
6 Bach, Johann Sebastian. Neue Ausgabe sämtlicher Werke, Serie I. Herausgeben von Johann-Sebastian-Bach-Institut, Göttingen und Bach-Archiv, Leipzig. Kassel und Leipzig, 1954-. 미소장
7 Bach als Wegbereiter 네이버 미소장
8 Bimberg, Guido. Musik in der europäischen Gesellschaft des 18. Jahrhunderts. Köln, 1997. 미소장
9 Blankenburg, Walter. “Die Geschichte der Evangelischen Kirchenmusik”, Die evangelische Kirchenmusik . Herausgeben von Erich Valentin und Friedrich Hofmann, 38-106. Regensburg, 1967. 미소장
10 Blume, Friedrich. Die evangelische Kirchenmusik, Handbuch der Musikwissenschaft Bd. 10. Herausgeben von E. Bücken. Laaber, 1979. 미소장
11 Blume, Friedrich. “Umrisse eines neuen Bach-Bildes.” Musica 16 (1962): 169-176. 김용환 번역. “새로운 바흐 상에 관한 개요.” 『바흐를 바라보는 새로운 시선들』, (서울: 음악세계, 2007), 153-175. 미소장
12 Dürr, Alfred. Die Kantaten von Johann Sebastian Bach, Band 1, 2, Kassel 1985. 미소장
13 Harnoncourt, Nikolaus. Musik als Klangrede . Salzburg und Wien, 1982. 강해근 번역. 『바로크 음악은 말한다』, 서울: 음악세계, 2006. 미소장
14 Poos, Heinrich. “Johann Sebastian Bach. Der Choralsatz als musikalisches Kunstwerk.” Musik-Konzepte 87 (1995). 미소장
15 Schweitzer, Albert. J. S. Bach. Leipzig, 1908; Wiesbaden, 1972.The New Grove Dictionary of Music and Musicians, vol. 2, edited by Stanley Sadie. Second Edition. London, New York, 2001. 미소장
16 Werner-Jensen, Arnold. Reclams Musikführer, Johann Sebastian Bach, Bd. 2: Vokalmusik. Stuttgart, 1993. 미소장
17 Wolff, Christoph. Johann Sebastian Bach. New York, 2000. 이경분 번역. 『요한 세바스찬 바흐 2』. 한양대학교 출판부, 2007. 미소장
18 音樂之友社 編, 『最新名曲解說全集 제23권 聲樂曲 I』. 세광음악출판사 번역. 서울: 세광음악출판사, 1982.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