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무용교육자 전문성의 핵심 차원으로서 심성적 자질의 재조명과 함양 방안 / 홍애령 1
국문초록 1
I. 무용교육의 명과 암 1
II. 전문성에 대한 지배적인 관점 3
1. 무용교육자와 전문성의 개념 3
2. 전문성의 두 차원 4
III. 무용을 잘하는 두 가지 방식 5
1. 기술적 합리성에 근거한 무용 잘하기 5
2. 실천적 합리성에 근거한 무용 잘하기 6
IV. 무용교육자의 심성적 자질과 함양 방법 6
1. 심성적 자질의 재발견 6
2. 심성적 자질의 함양방법 9
V. 결론 및 제언 12
참고문헌 14
Abstract 20
초록보기 더보기
최근의 무용교육은 창의성과 감성, 인성 함양을 위한 문화예술교육으로서 대중적인 관심과 양적인 증대를 실현했다. 그러나 내실을 들여다보면 무용교육의 핵심이 되는 교육목적과 내용, 무용교육자의 전문성에 대해 공적으로 합의된 바가 부족하다. 이에 무용교육은 어떠한 성격의 활동이며, 특히 이를 가르치는 교육자는 어떠한 전문성을 지녀야 하는지 심층적으로 탐색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는 무용교육자의 전문성에 관한 기초연구로서 문헌연구를 통해 기존의 관점을 파악하고, 전문성의 두 가지 차원 중 상대적으로 간과하였으나 중요한 차원인 심성적 자질을 재조명한다. 먼저, '무용을 기술적으로 잘하는 방식'과 관련된 무용기능을 가르치는 교육, 공연 기예로서 무용에 접근하는 관점을 반성하고, '무용을 예술적으로 잘하는 방식'과 관련된 무용정신을 가르치는 교육, 공연 예술로서 무용에 접근하는 관점을 지향한다. 다음으로 국내외 무용교육관련협회에서 요구하는 교육자의 자격표준과 윤리강령의 사례를 통해 실제 현장에서 요구하는 심성적 자질은 구체적으로 어떠한 것인지 파악하고, 이를 함양할 수 있는 몇 가지 방안을 제안한다.
권호기사보기
참고문헌 (110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국내13
2018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