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개정 국제표준교육분류(ISCED)에 따른 한국의 교육체제분류 개정방안 및 효과분석 / 박종효 ; 변기용 ; 우선영 1
■ Abstract ■ 1
■ 요약 ■ 2
I. 서론 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방법 및 절차 5
II. ISCED-97의 단계별 분류기준 및 쟁점사항 분석 6
1. ISCED-97의 구조 및 분류기준 6
2. ISCED-97 개정과 관련된 주요 쟁점 및 개정방향 8
III. 한국의 현행 교육체제분류 현황과 문제점 14
IV. 개정 ISCED에 기초한 한국의 교육체제분류 개정방안 및 개정효과 분석 17
1. 교육체제분류 개정방안 17
2. 시뮬레이션을 통한 개정효과 분석 22
V. 결론 및 제언 24
참고문헌 27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UNESCO를 중심으로 논의되고 있는 현행 국제표준교육분류(ISCED-97) 개정에 대비하여, 한국의 교육체제 분류 개정안을 개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OECD와 UNESCO 회의자료 분석을 통해 ISCED 개정의 주요 쟁점과 개선 방향을 확인하였고, 전문가 협의회와 교육기관 방문조사를 통해 한국의 교육체제 분류의 쟁점 및 문제점을 탐색하였다. 현재 UNESCO에서 논의중인 네 가지 개정대안별로 한국의 교육체제분류 개정안을 개발하여 그 장단점을 분석하였으며, 이와는 별도로 개정안의 효과를 탐색해 보기 위하여 시뮬레이션을 통해 취학이전 교육단계와 고등교육단계 주요지표의 변화를 분석해 보았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한국의 교육체제 분류 개정안은 2011년 UNESCO의 국제표준교육분류 최종안이 마련되면 전문가들의 논의를 거쳐 최종적으로 확정될 것이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revise and empirically verify the Korean classification of education in order to submit nation-level suggestions for ISCED (International Standard Classification of Education) revisions. The current study was conducted based on primary issues and the direction of improvements debated at several international OECD and UNESCO meetings. Revisions to the Korean classification of education are as follows. First, according to UNESCO's latest revision, the ISCED level has been extended from 7 levels (ISCED 0-6) to 9 levels (ISCED 0-8). Second, the ISCED level has been changed to not only include kindergarten but also center-based child care institutions. The decision must still be made whether to constrain the entrance age of children to three or older or to grant entrance to younger children. Third, post-secondary non-tertiary education has been changed to include vocation and job training education institutes that are established and run by central or local governments. Fourth, tertiary education, which had complicated sub-categorized levels, has been simplified and re-classified according to the degrees awarded and theoretical duration. Simulations have been conducted on main indicators to verify the validity of the revised Korean classification of education. Discussion should continue in order to create a better classification for the Korean educational system.
권호기사보기
참고문헌 (23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국내12
2018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