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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저자명
해상 통신을 위한 Alamouti 방식의 다중안테나 기반 최적 재전송 순서 기법 / 김동호, 이위탁, 이정훈, 이성로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통신학회, 2013.04.30
수록지명
한국통신학회논문지 = (The)Journal of Korea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society. 제38C권 제4호 (2013년 4월)-융합 기술, pp.394-401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3109546
원문
외부기관 원문
KIS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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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해상 통신을 위한 Alamouti 방식의 다중안테나 기반 최적 재전송 순서 기법 / 김동호 ; 이위탁 ; 이정훈 ; 이성로 1

요약 1

ABSTRACT 1

I. 서론 2

II. 해상통신을 위한 다중안테나 재전송 시스템 모델 2

2.1 해양통신의 채널모델 특징 및 시공간 다이버시티를 활용한 재전송 기법의 필요성 2

2.2 Alamouti 방식의 시공간 다이버시티 전송 3

III. 다중안테나 기반의 Alamouti 타입 재전송 신호 선택 방법 및 성능 분석 4

3.1 수신기 복호 절차 4

3.2 재전송 신호의 선택 알고리즘 5

3.3 4x4 MIMO 시스템을 고려한 재전송 5

IV. 모의실험 및 성능분석 5

4.1 모의실험 환경 5

4.2 모의실험 결과 및 성능 분석 6

V. 결론 7

References 7

[저자소개] 7

초록보기 더보기

최근 해상통신시스템의 성능개선을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해상통신시스템의 전송 신뢰도 향상을 위해 본 논문에서는 다중안테나 재전송 기법을 고려하였다. 해상통신 환경 특히 조난을 당한 선박의 경우 무선채널은 변화가 상대적으로 적은 환경으로 재전송에 의해 시간 다이버시티를 얻기 어려운 환경이다. 전송 신뢰도 향상을 위해 재전송이 불가피한 환경이라면 별도의 다이버시티를 얻을 수 있는 방식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다중안테나를 사용하는 해상통신시스템에서 Alamouti 방식의 신호를 구성하여 재전송하는 방식을 제안하고, 비트오류확률과 패킷 수율 향상을 위해 최적의 재전송 신호 우선순위를 정하는 기준을 제시하였다. 제안한 방식은 Alamouti 방식의 재전송 신호를 랜덤하게 선택하는 방식과 단순하게 동일 신호를 재전송하여 ChaseCombining을 수행하는 기존의 방식에 비해 비트오류확률과 패킷 수율 성능에서 이득을 얻음을 확인하였다. 제안한 방식은 해상통신 특히 조난 상황에 긴급 정보를 신뢰도 높게 전송하는 것이 필요한 환경에 매우 적합한 방식으로 판단되며, 최근 활발히 논의되고 있는 해상통신시스템의 성능개선에 적용이 가능한 기술로 기대된다.

Recently there have been much interest in the performance improvement of maritime communication system. In the maritime communication system, the wireless channel is likely to be time-invariant and the retransmission scheme is not proper because it does not provide time diversity. For the improvement of reliability, we consider MIMO ARQ scheme using Alamouti-type signal which can provide space and time diversity. In this paper, we also propose the criterion of optimal retransmission order and provide its performance of error probability and packet throughput. The proposed MIMO ARQ scheme with optimal retransmission order has performance gain over random ordered MIMO ARQ and conventional Chase combining method. Therefore we expect that it can be adapted to the next generation maritime communication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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