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1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1)
국내기사 (1)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기사명/저자명
A study on didactic transposition of mathematics textbooks and lessons in Korea and the U.S. / Kyungmee Park 인기도
발행사항
공주 : 한국학교수학회, 2013.06.30
수록지명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제16권 제2호 (2013년 6월), pp.459-478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3128114
원문
외부기관 원문
KISTI

초록보기 더보기

교수적 변환은 '학문 수학'을 '학교 수학'으로 변화시키는 다차원적인 변용의 과정을 다룬다. 본 연구는 학문 수학에서 출발하여 수학 교육과정, 수학 교과서, 수학 수업으로 이어지는 일련의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교수학적 변환의 예로 FOIL 방법, 삼각함수의 정의(한국 교과서), 연산의 순서, 원의 넓이와 원주, 미터법의 단위, 삼각함수의 정의(미국 수업), 정수의 연산, 정다면체에 대한 설명을 제시하고, 그 특징 및 변환의 의도에 따라 기억법, 직관화/구체화의 두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또한 교수학적 변환에 대한 한국과 미국 수학 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변환의 적절성과 필요성을 조사하였다. 마지막으로는 교수학적 변환과 관련하여 발생할 수 있는 극단적인 교수학적 현상인 ‘메타-인지 이동’을 설문조사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였다.

Didactic transposition refers to an adaptive treatment of mathematical knowledge into knowledge to be taught. This study intends to investigate how mathematical knowledge was modified in mathematics textbooks and lessons. This study identified examples of didactic transposition in mathematics textbooks and lessons in Korea and those in the U.S., The examples identified were FOIL method, trigonometry using s, c, t in writing style, order of operations(PEMDAS), area of a circle and circumference, order of prefixes in the metric system, trigonometry(SOH, CAH, TOA), operations on integer, and regular polyhedra. These examples were classified into the two categories, one for mnemonics, and one for concreteness and intuitiveness. Then a survey was conducted for in-service teachers in Korea and those in the U.S. to evaluate the appropriateness and the necessity of didactic transposition. Lastly, the potential didactic phenomena, meta-cognitive shift which may occur with these examples were discussed.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수학 학습 평가에서의 관찰평가 현장 적용에 관한 연구 이금선, 허난, 양성현, 손정화, 조현공, 이장주, 김해윤, 강옥기 pp.289-318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중국 연변 수학 교과서의 실천과 종합응용 영역에 나타난 학습내용 분석 이대현 pp.319-335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STEM 기반 수학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연구 이혜숙, 민주영, 한혜숙 pp.337-362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중학생의 수학학습양식 및 유형 분석 강나루, 임대근, 류현아 pp.363-381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의미 분석을 강조한 문제설정 모형 설계하기 전영배, 노은환, 김대의, 강정기 pp.383-407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을 위한 수학과 진단평가 및 보정학습 자료 개발 연구 : '변화와 관계' 영역을 중심으로 최승현, 황혜정, 남금천 pp.409-434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대학 입학 예정자들의 함수 및 미분의 기초개념 이해에 대한 오류 분석 임연휘, 표용수 pp.435-457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A study on didactic transposition of mathematics textbooks and lessons in Korea and the U.S. Kyungmee Park pp.459-478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참고문헌 (18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Brousseau, G.(1997). Theory of Didactical Situations in Mathematics. Norwell, MA: Kluwer Academic Press. 미소장
2 Bartle, R.G., & Sherbert, D.R.(2011). Introduction to Real Analysis. Danvers: MA: Wiley. 미소장
3 Bosch, M., & Gascon, J.(2006). Twenty-five years of the didactic transposition. ICMI Bulletin, No. 58. pp. 51-65. 미소장
4 Chevallard, Y.(1991). La Transposition Didactique du Savoir Savant au Savoir Enseigné. 2nd éd. Grenoble: La Pensée Sauvage. 미소장
5 Collins, W., Dritsas, L., Frey, P., Howard, A.C., McClain, K., Molina, D., Moore-Harris, B., Off, J.M., Pelfrey, R., Price, J., Smith, B., & Wilson, P.(2001). Mathematics. Course 2. New York, NY: Glencoe McGraw-Hill. 미소장
6 Han, I.(2004). A didactic transposition and enlargement of the Ceva theorem.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History of Mathematics, 17(2), pp. 61-72. 미소장
7 Hwang, S., Kang, B., Her, M., Choi, S., Shin, D., Chang, K., Kim, S., Han, Y., Hwang, S., Kim, C., Chung, S., Lee, M., Park, J.(2009). High School Mathematics 1. Seoul: Shinsago Publishing Company. 미소장
8 Kang, O., Jung S.Y., Lee H.C.(2000). Mathematics 7-B. Seoul: Doosan Publishing Company. 미소장
9 Kang, W.(1990). Didactic Transposition of Mathematical Knowledge in Textbook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Georgia. 미소장
10 Kim, T.W.(2008). A Study on the Didactic Transpositions on the Teaching of the Ratio of Circumference and the Area of a Circle. Unpublished Master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미소장
11 Klisinska, A.(2009). The Fundamental Theorem of Calculus: A Case Study into the Didactic Transposition of Proof.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Lulea University of Technology. 미소장
12 Lee, K.H.(2010). The role of metaphor and analogy in didactic transpositio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0(1). pp. 57-71. 미소장
13 A Practical Study on Didactical Transposition in the Highschool Trigonometric Function for Closer Use of Manipulative, and for More Real, Principle Based 네이버 미소장
14 Park, J.Y.(2002). A Study on Didactic Transposition of Mathematical Knowledge in Classroom by Teacher . Unpublished Master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미소장
15 Strauss, A., & Corbin, J.(1998).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Grounded Theory Procedures and Techniques. Newbury Park, California: SAGE Publications. 미소장
16 Didactics of mathematics: an epistemological approach to mathematics education 네이버 미소장
17 Woo, J.H., et al(2009). Middle School Mathematics 1. Seoul: Doosan Publishing Company. 미소장
18 Woo, J.H., et al(2011). Middle School Mathematics 3. Seoul: Doosan Publishing Company.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