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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목표어(Zielsprache)와 먼 한국과 같은 나라에서 ‘언어학습, 교수, 평가를 위한 유럽공통참조기준(GER)’의 적용 가능성에 대해서 살펴본다. 이에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논의한다. 첫째, 참조기준(GER)는 한국과 같은 나라에 해당하지 않는 사항들을 전제 조건으로 삼는다. 둘째, 이러한 국가에서 이루어지는 외국어 수업은 참조기준의 행위 중심적 기본 구상에 맞지 않는 다른 요구 사항들이 있을 수 있다. 여기에는 무엇보다 간문화적 지역학과 이와 관련된 문화 및 외국에 대한 이해와 같은 학습목표가 해당된다. 이 참조기준은 언어·문화적으로 서로 밀접하게 얽혀 있기 때문에 의사소통적 언어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치중하는 것이 유럽에서는 적절한 것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참조기준에 제시된 광범위하고 모호한 방향 설정은 한국의 상황을 고려하면 어떤 본질적인 학습 목표가 결여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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