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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저자명
도덕과 교육과정에서의 통일교육 논의와 과제 / 박찬석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2007.07.30
수록지명
도덕윤리과교육= Journal of moral & ethics education. 제24호 (2007년 7월), pp.173-194
자료실
[서울관] 해당자료 없음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4016461
주기사항
한국연구재단에서 제공한 KCI 등재학술(후보)지임
원문

초록보기 더보기

오늘날 도덕과 교육은 ‘통일교육 내용 논쟁’을 포함한 다양한 학자들이나 교사들의 입장들이 분출되고 있다. 그 중에서 여느 내용 영역보다 통일교육 관련 내용은 논쟁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다. 그 이유는 보수와 개혁 속에서 중용적인 의지를 모색하려는 것과 같이, 도덕과 교육에서 통일교육도 진지한 자체 논의를 통해 보수와 진보를 아우르는 논의가 전개되고 있다. 이러한 입장에서 우리는 도덕과 교육을 통해 21세기 한국 사회에서 도덕과 교육의 올바른 재건이 교과에 대한 일관된 관점, 개인, 가족이웃학교, 사회, 국가에 대한 보편성과 특수성을 아우르는 속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임을 알아야 할 것이다. 즉, 도덕과의 한국적인 내용을 포함한 사회과학적인 사고는 그 자체로 도덕과 교육에 대한 핵심적인 이해임을 주목하여야 한다. 이를 통해 도덕과 교육은 진정으로 ‘바람직한 한국인’으로의 근거를 구성하고 미래 지향적인 통일교육으로 위상 지워 질 수 있을 것이다.

Until recently, many teachers and researchers of moral education have been discussing whether they should include unification education in the revised 7th curriculum of moral education or not. Some of them have emphasized the importance of unification in moral education and others have insisted that unification education should be excluded in the new moral education.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mphasize the importance of unification education based on the previous discussions on unification education in moral education. Some society group thought moral education is taught about in central subject science part of ethics or philosophy.

Considering the specific conditions/situations in Korea, unification education should be taught in moral education classes. Some researchers argue that moral education should come from ethics or philosophy. However, unification eduction does not come from neither of them.

But, That perspective of no-unification education in moral curriculum is not korean's moral education. The solution of moral issues search for not only social sciences' vision but also cultural sciences' thoughts in moral education. So, this study points on synthesis process of moral curriculum dispute. Now, our moral curriculum extend toward unification future visions of korean. Generally speaking, moral subject teachers & experts must appeal 'upbringing a good korean who live together with everyone' in schools. I think that such appeal must be aim of moral curriculum. Moral curriculum experts prepare for national unification through good citizen who learn moral education of unification education contex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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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노자』의 덕(德)에 관한 도덕교육적 고찰 김태훈 pp.1-20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초·중·고등학교 국가애 교육의 준거와 도덕과에서의 실제 강두호 pp.21-38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다문화 사회에 필요한 한국인의 새로운 가치관 추병완 pp.117-140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한국군 장병의 도덕판단력 실증 연구 박균열 pp.141-154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철학적 세계관 형성을 위한 논술교육방안 연구 장승희 pp.217-236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도덕과 교과교육학 정립을 위한 일 연구 : 도덕과 교과교육학에 대한 시각전환을 중심으로 정탁준 pp.39-62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학교 인구교육과 도덕과 교육과정 황인표 pp.63-86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가족 가치관의 혼란과 새 윤리 정립을 위한 도덕교육의 과제 정창우 pp.87-116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연구윤리의 윤리학적 고찰과 확산 방안 김항인 pp.155-172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도덕과 교육과정에서의 통일교육 논의와 과제 박찬석 pp.173-194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茶山 思想에서의 공직 리더십에 관한 연구 김종두 pp.195-216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시민불복종과 그 도덕교육적 함의에 대한 연구 이진희 pp.237-254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도덕적 자아의 보편성과 사회문화적 맥락성 이정렬 pp.255-274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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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구본영, (2003) 인터넷 세대의 통일, 서울:나남출판 미소장
2 교육부, (2000) 변화하는 사회, 서울: 대한 교과서주식회사 미소장
3 교육인적자원부, (2006) 도덕과 교육과정 개정안 토론회 자료집, 교육인적자원부 미소장
4 교육인적자원부, (2007) 도덕과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미소장
5 김국현, (2004) 통일교육의 새로운 페러다임, 서울: 인간사랑 미소장
6 김상봉, (2005) 도덕교육의 파시즘, 서울: 도서출판 길 미소장
7 대통령자문 지속가능발전위원회 편, (2005) 공공갈등관리의 이론과 기법(상), 서울:논형 미소장
8 손동현, (2005) 도덕과의 성격과 목표(한국철학회),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편 미소장
9 박병기, (2003) 우리 시대의 문화와 사회윤리, 서울: 인간사랑 미소장
10 박용헌, (1997) 우리의 이념?가치 성향의 정치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미소장
11 박찬석, (1998) 한국의 통일교육 변천에 관한 연구, 미소장
12 이광연, (2005) 도덕과의 성격과 목표(전국교직원노동조합),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편 미소장
13 이인재, (2005) 도덕?윤리과 교육의 도덕심리학적 접근, 서울:교육과학사 미소장
14 임효선, (1991) “가치통합을 위한 정치사회화의 과제 ” 한국정신문화연구원 통일한국의 미래상과 삶의 양식 한국정신문화연구원., 미소장
15 정세구, (2005) 중등학교 윤리과목 교사자격증 취득을 위한 관련학과 확대와 기본이수과목 개정방향, 서울:교육과학사 미소장
16 통일교육원, (2003) 2004 통일교육기본지침서, 통일교육원 미소장
17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편, (2005) 새로운 도덕과의 성격과 목표 정립,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편 미소장
18 한국윤리교육학회?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한국초등교육학회 편, (2005.4.23) 도덕 윤리 교육의 발전 방향, 미소장
19 황인표, (2005a) 도덕과 성격에 대한 일 고찰,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미소장
20 황인표, (2005b) 통일교육론 체계화와 도덕과 교육 적용 연구, 미소장
21 A. Etzioni, (2007) 넥스트 좋은 사회로 가는 길, 서울:인간사랑 미소장
22 Thomas Lickona, (2006) 인격교육의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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