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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저자명
단군신화의 주체의식 검토 / 이화형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우리어문학회, 2013.09.30
수록지명
우리어문연구 = (The) Studies of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제47집 (2013. 9), pp.125-150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4065847
주기사항
한국연구재단에서 제공한 KCI 등재학술(후보)지임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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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이 주체의식이 융합적 성격을 띤다는 데 특징이 있다고 하겠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민족 중심적이라는 것은 타국(타집단)과 공존하면서 자국(자집단)의 자주적 입지를 강화하고자 하는 각성이 돋보이는 데 따른 것이고, 둘째, 휴머니즘(인간중심)적인 것은 타인 또는 자연(동물)과 함께 살려는 올바른 인간사회를 지향하는 개방적인 사고의 발로에 따른 것이며, 셋째, 사상적인 것은 진보적인 성향으로 지나치기 쉬운 의식에 비해 치우침 없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갈 수 있는 강건한 토착적 의식에 초점을 맞춘 것이다. 이와 같이 본고에서의 주체개념에는 주객의 요소 간에 상호보완적인 성격이 강함을 알 수 있다. 더욱이 세 가지 주체의식은 상호관계 속에서도 융합적 성격을 보인다.

Tan-gun mythology is the original form of Korean culture to need to understand the characteristics of Korean nature and culture. And it is also the cultural inheritance as representative Korean myth for the persons to study Korean history, literature and folklore in abroad. So it is undesirable to attach great importance to a document itself in studying Tan-gun mythology. It is needed to be careful and right consciousness in studying ancient history of Korea including Kojoson era and Tan-gun mythology.

We can find the cultural tradition and mental values of our people by analyzing the origin mythology. Especially in the background of culture, Tan-gun mythology is the expression of the subject consciousness of people and the result of the strong humanism. And we can find the expression of the original ideas in people. It can be explained by 3 the subject consciousness the main thoughts in Tan-gun mythology. There is a characteristics of fusion in the subject consciousness.

First, the ethnocentric characteristic comes from awakening to reinforce the independency of own country to live together other country. Second, the humanism comes from the liberal thoughts to intent to right society to live with other people and animals together. Third, the thought is focused on the strong homegrown consciousness to go the right direction without distorted view. There is a characteristics to complement each other in the subject consciousness in this study. And the three subject consciousness also have the characteristics of fusion in interrelationsh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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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브랜드네임의 언어적 특성과 기능 정경일 pp.241-2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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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에서 활용된 방언의 효과 : 2008년 이후 TV·라디오광고를 중심으로 이기동, 김정우 pp.183-210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李箱 日文詩의 새로운 번역을 위한 一考 조해옥 pp.425-464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구활자본 고소설『영웅호걸』의 발굴소개와 그 의미 오윤선 pp.93-124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고등학교 문학교재의 전후소설 교육방안 : 이데올로기 교육을 중심으로 양정임 pp.301-330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단독 여창 가집의 형성 과정 권순회 pp.7-27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미적 동일시의 유형과 소설교육 조현일 pp.331-368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연산군대의 악장 개찬에 대한 연구 김승우 pp.29-67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김수영 시에 나타난 신적인 것의 의미 전병준 pp.401-423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재일조선인의 평양 체험 : 유미리,『평양의 여름휴가-내가 본 북조선』과 양영희,『가족의 나라』를 중심으로 윤송아 pp.369-399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서사방식에 대한 일연구 : 비극과 희극을 해석하는 새로운 관점 심상교 pp.69-91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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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단군·단군신화·대단군 민족주의) 단군신화, 어떻게 봐야 하나 네이버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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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동북아역사재단 편, 고조선•단군•부여 연구 논저 목록, 동북아역사재단, 2007. 미소장
4 『원시신화론』, 민속원, 1996. 미소장
5 (단군·단군신화·대단군 민족주의) 대단군 민족주의의 전개와 양면성 네이버 미소장
6 단군신화에 대한 신연구, 한국학술정보, 2010. 미소장
7 「단군신화 이해의 기본구조」, 한국종교의 이해, 집문당, 1985. 미소장
8 웅녀의 산신격 연구 소장
9 <단군신화(檀君神話)> 영역자(英譯者)의 시각(視角) 일고찰 소장
10 『동국이상국집』제 3권,동명왕편 병서. 미소장
11 단군신화논집, 새문사, 1990. 미소장
12 살아있는 한국사1, <조선일보> 2006.10.2. 미소장
13 (2006). 『디지로그』. 서울: 생각의 나무. 미소장
14 한국 건국신화의 실상과 이해, 월인, 2000. 미소장
15 나아가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하라(한국민속문화 깊이읽기1), 월인,2007. 미소장
16 단군신화를 보는 생태학적인 눈과 자연친화적 홍익인간 사상 소장
17 단군신화에 갈무리된 문화적 원형과 민족문화의 정체성 소장
18 『구비문학개설』, 일조각, 2006. 미소장
19 이능화의 한국 도교관 네이버 미소장
20 한국인의 정체성과 홍익인간이념 소장
21 황금가지, 을유문화사, 2005. 미소장
22 「신화의 세계」, 한국구비문학의 이해, 월인, 2000. 미소장
23 조선상식문답 신앙편, 1946. 미소장
24 「한국고유사상•문화론의 전개와 의의」, 한국 고유사상•문화론, 한국정신문화연구원, 2004. 미소장
25 「원시생활에 나타난 한국의 고유한 사고와 사상」(상), 한국민족사상사대계1권, 아세아학술연구회, 1971.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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