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1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1)
국내기사 (1)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기사명/저자명
스마트폰을 통한 SNS 사용에 있어 디자인 요소 유형별 선호도 연구 : 프로필기반 페이지를 가진 SNS의 모바일 환경을 중심으로 / 박영주, 권세미, 이진 인기도
발행사항
성남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2013.08.25
수록지명
한국디자인포럼 = Design forum. Vol.40 (2013년 8월), pp.59-68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4081520
주기사항
한국연구재단에서 제공한 KCI 등재학술(후보)지임
원문

초록보기 더보기

본 논문은 SNS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이 활발해지고 있는 이 시점에 SNS를 사용함에 있어 시각적 요소에 따른 사용자의 선호도를 분석하는 것에 연구의 목적이 있다. 스마트폰을 통한 SNS의 시각적 요소를 레이아웃, 색채, 타이포그래피, 아이콘으로 분류하였고, 설문 조사를 통해 설문 및 선호도 분석을 하였다. 그 중 타이포그래피는 모바일 화면의 한계로 인해 큰 차이가 보이지 않아 제외하였다.

분석 결과 한 페이지에 많은 정보와 기능이 담긴 레이아웃보다 사용된 이미지가 크고 구성이 단순할 수록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설문을 통해 ‘스마트폰을 이용한 SNS에 접속하는 상황’으로 ‘이동 중‘이 가장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로써 큰 이미지와 단순한 화면구성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로고에 있어서 색채는 저채도 보다 긍정적인 분위기의 고채도로 조합된 색채의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아이콘에서는 문자와 이미지가 같이 조합된 통합형 아이콘일수록 인지가 쉽다는 결과가 나왔다. 이 결과를 통해 사람들은 아이콘을 인지하는 데 많은 시간을 쓰기를 원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너무 단순화되고 상징적인 이미지의 아이콘은 오히려 사용자의 이해를 방해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스마트폰을 통한 SNS의 디자인 환경의 선호도를 연구한 결과 단순하고 한눈에 들어오는 디자인이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At this point,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understand how these visual factors of Sns affect on preferences and use the motivations of users while most people is communicating by SnS.

The visual factors of SNS on smart phones are categorized into the layour, color, typography and icons by preference surveys. The typography is not included in these due to the limit of the mobile screen size.

According to the results, the users would prefer to go with bigger imagers and more simple layout rather than many informations and functions on a single page. In addition, the survey shows most users use sns with smartphones while they are moving. So that it is presenting that the users prefer bigger images and more simple display design.

For the color of Logo, the users would love colors with positive high-chroma colors combined while for the icon, they would feel more comfortable with the ones with letters and images integrated. The findings of the study confirmed that people would not want to spend much time on recognizing the icons, and that those icons that are too simplified and symbolized would interrupt the understanding of the users. Regarding the SNS design environmental preferences, the study also could learn that design that is simple and easy to see would be more favored by the users.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초상사진의 저작권과 저작물로서의 성립요건 신현국 pp.269-281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애니메이션에서 부분적인 비사실적 표현의 활용 사례 : 3D 컴퓨터 애니메이션 중심으로 신형호 pp.155-164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이동통신사 전용서체의 브랜드 터치포인트 분석 : KT olleh와 SK Telecom T를 중심으로 이가영, 강혜승, 김지인 pp.109-124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스마트폰 이용특성이 광고 태도에 미치는 영향 신현신, 신일기 pp.175-184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타이어 브랜드 캐릭터의 형태분석을 통한 시각정보의 효용성 : 미쉐린, 금호 타이어 브랜드 캐릭터를 중심으로 정영혜, 김준교 pp.251-258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헤어피스를 활용한 꽃의 이미지 헤어핀 제작 연구 엄성례, 김성남 pp.315-322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비비크림트렌드의 변화 및 피부유형에 따른 비비크림인지도와 만족도 조사 김미영, 정재윤 pp.259-268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스마트러닝에서 모바일 증강현실의 효과적인 활용 방향성 제안 이인숙 pp.195-208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근대 가구 디자인의 유형 분류와 양식적 특징 이옥분 pp.241-250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SNS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관한 페르소나 기법 연구 : 카카오톡을 중심으로 정혜경 pp.29-38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기능성 우유 패키지디자인과 형태재인의 관계성 고찰 : 대형할인점 PB(Private Brand)를 중심으로 김정열, 신재욱 pp.49-58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한복 전통 견직물의 촉감에 따른 인체생리반응 이소영 pp.39-48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난설헌의 친필서예를 활용한 패턴디자인 연구 양순영, 임혜숙 pp.185-194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발상기법에 의한 창의적 발상과 표현의 교육사례 김경선 pp.145-154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인터넷상의 부모-아기건강정보, 아기친근병원 관련 웹사이트 내용 및 디자인 평가 강남미, 이정은, 이운형 pp.165-174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19세기 아트 포스터에 나타난 동양회화의 영향 강민정, 하종욱, 김주형 pp.19-28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Slim LED Bar를 이용한 Table 조명 디자인 개발 이진욱 pp.97-108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광고모델로서 TV광고에 활용된 캐릭터모델에 관한 연구 손소영 pp.125-134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패키지 디자인의 색상과 그래픽이미지 유무에 따른 소비자 태도에 관한 연구 : 친환경 세탁세제를 중심으로 한정민, 강혜승, 김연희 pp.293-303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캐릭터 디자인이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김경화 pp.7-18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캘린더의 문자 언어적 및 시각 언어적 소구가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 탁상용과 벽걸이용 캘린더의 조절 효과 강혜숙, 김경선 pp.135-144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스마트폰을 통한 SNS 사용에 있어 디자인 요소 유형별 선호도 연구 : 프로필기반 페이지를 가진 SNS의 모바일 환경을 중심으로 박영주, 권세미, 이진 pp.59-68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심층면접법을 이용한 지속가능한 패션의 산업 특성과 소비활성화 전략 연구 : 재사용·재활용 패션산업 중심으로 윤수인, 진기남, 강혜승 pp.305-314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웨이파인딩(Wayfinding)이 시지각적정보와 태도형성에 미치는 영향 : 정보처리유형을 중심으로 박경하, 장동련, 오명열 pp.209-219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장소성 형성을 위한 도시공원의 유형에 관한 연구 : 장소자산 분류와 활용방법을 중심으로 김미영, 문정민 pp.231-240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패션디자인 저작권법에 대한 논의와 미국 패션업계 실무자들의 패션상품기획 과정에서의 창의성에 대한 인식 이재일, 이윤정 pp.323-334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브랜드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가 기업의 이미지 기여도에 미치는 영향 : 보험사를 중심으로 김영석 pp.83-96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마르크스의 자본론적 관점에서 바라본 디자인의 매체기능 : 자본구조에서 화폐가 담당하는 매체적 기능을 중심으로 김영찬 pp.221-230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몬드리안의 신조형적 특성을 응용한 도미노 니트 조직의 니트웨어 디자인 장애란, 황경혜 pp.283-292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디자인 중심 다학제 교육 공간에서 소통을 위한 공간 구성 사례 연구 신은기, 정의철, 이상원 pp.69-82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