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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저자명
기생시조에 나타난 윤리의식 고찰 : 정체성과 주체성을 중심으로 / 이화형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韓國時調學會, 2013.07.31
수록지명
時調學論叢. 제39집 (2013. 7), pp.201-226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4085625
주기사항
한국연구재단에서 제공한 KCI 등재학술(후보)지임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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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생시조는 남녀의 애정을 노골화시키는 경향의 주제성의 확장과 더불어 소재적 측면에서도 생활주변의 것보다 자연이나 그 밖의 동식물의 등장을 통해 인간존재의 진정성을 포착하려는 기생문인들의 노력을 보여주었다. 게다가 사대부들처럼 자연을 소재로 하면서도 아름다움 자체의 신비적 대상으로 삼거나 정치현실에 반하는 은일적 대상으로 여기지 않고 인간 교화의 윤리적 실체로 인식했다는 점도 기생문학의 특성이라고 하겠다.

윤리적 정체성의 측면, 즉 갈등적 심사와 각성적 태도에서 드러나듯이, 기생문인들의 경우 제도적으로 하층민에 속하면서도 사대부들과 교유할 수 있었던 모순적 입장에서 일어나는 저항적인 심리를 보이고 있다. 기생문인들은 자아에 대한 깊은 성찰과 삶의 총체적 인식 속에서 인간적 한계와 자신들의 열악한 입장을 자각하고 삶의 새로운 경지를 모색하려는 가녀린 노력을 보였다고 할 수 있다.

한편 주체의식의 발로와 절의적 지향에서 드러나듯이 미천한 신분의 기생일지라도 자유로운 정신을 통해 세속에 만연한 인간성의 실종에 대해 고통스러워하면서 부정적 존재상황을 극복코자 노력하는 자주적인 모습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기생문인들은 전인적 신의와 진실을 맹렬히 추적하는 실존적 탐색의 태도로 나아가고 있었음을 간과할 수 없다.

따라서 대체로 남녀 간의 사랑을 문학적 소재로 삼고 있는 기생문학일지라도 인생의 부조리한 틀과 그들의 자유분방한 정신의 대치가 빚어내는 윤리적 갈등과 의지적 지향을 직시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이다.

Kisaeng's sijo showed the efforts to catch human being's sincerity by the expansion of the theme to express the love between men and women, by the change of the material to borrow the natural material as animals and plants. And it is the important characteristics that they thought the nature not as mysterious object of the beauty or the escapist object to retire from the political world but as the ethical substance to culture human.

Kisaeng writers showed the complex to come from the inconsistent situation that they were lower classes but they associated with the high officials. They showed the efforts to search the new condition of life by realizing the limits of human and their status and by the serious reflection on themselves and the total consciousness on their lives. And they showed the strong willpower to overcome the negative situation of human being through the liberal mind though they were lower classes. They chose the attitude of the existential quest to pursuit the reality and faith also.

So we must see the ethical conflicts and will inclination to come from the confrontation between the absurd of life and liberal mind though their literature wrote about the love of men and women in kisaeng's sij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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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혈죽가」 소고 신웅순 pp.149-169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현대 선시조에 나타난 치유적 성격 연구 : 조오현 시세계를 중심으로 권성훈 pp.45-72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시조의 정서 표출과 문학교육 : 2009 改定 문학 교과서를 중심으로 김용기 pp.99-126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時調의 形式美 考察 : 構造와 律格을 中心으로 김성문 pp.73-97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시조와 하이쿠의 미의식 비교연구 : 내용미를 중심으로 박영준 pp.127-146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기생시조에 나타난 윤리의식 고찰 : 정체성과 주체성을 중심으로 이화형 pp.201-226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북한에서의 시조 연구 동향과 과제 : 1980년대 이후의 논저를 중심으로 박미영 pp.9-44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일제강점기 기생의 권번시조 연구 : 『조선미인보감』(1918년)과 『가곡보감』(1928년)을 중심으로 신현규 pp.171-199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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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계서야담』(작자미상) 미소장
2 『금계필담』(서유영) 미소장
3 『기문총화』(편자미상) 미소장
4 『대동기문』(강효석), 미소장
5 『동가선』(백경현) 미소장
6 『번암집』(채제공) 미소장
7 『성소부부고』권24(허균) 미소장
8 『소수록』(편자미상) 미소장
9 『수촌만록』(임방) 미소장
10 『어우야담』(유몽인) 미소장
11 『여유당전서보유』(정약용) 미소장
12 『오산설림초고』(차천로) 미소장
13 『용재총화』권6(성현) 미소장
14 『조선미인보감』(조선연구회) 미소장
15 권태연, 「조선시대 기녀의 사회적 존재양태와 섹슈얼리티 연구」, 『여성 : 역사와 현재』,국학자료원, 2001. 미소장
16 김학성, 「시조의 시학적 기반에 관한 연구」, 『고시조 연구』, 태학사, 1997. 미소장
17 박을수, 『시화 사랑 그 그리움의 샘』, 아세아문화사, 1994. 미소장
18 박종성, 『백정과 기생』, 서울대출판부, 2003. 미소장
19 Capital to coming to country and country not coming up to capital 소장
20 first-class kisaengs's life and sexuality in the nineteenth century 네이버 미소장
21 신영숙, 「일제 식민지하의 변화된 여성의 삶」, 한국여성연구소, 『우리 여성의 역사』, 청년사, 1999. 미소장
22 신현규, 『꽃을 잡고』, 경덕, 2005. 미소장
23 윤영옥, 『시조의 이해』, 영남대출판부, 1986. 미소장
24 이능화(이재곤 옮김), 『조선해어화사』, 동문선, 1992. 미소장
25 A method of the perfomance of Sijo in the twenty first century 소장
26 기녀시조의 해학성과 究竟的 소망 소장
27 A comparison on Songi's and Hwangjini's sijos 소장
28 탁석산, 『한국의 정체성』, 책세상, 2000. 미소장
29 탁석산, 『한국의 주체성』, 책세상, 2000. 미소장
30 황재군, 『한국고전여류시연구』, 집문당, 1985. 미소장
31 황충기, 『여항인과 기녀의 시조』, 국학자료원, 1999.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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