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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위기 유형에 따른 인지적·정서적 신뢰 위반, 사과 전략, 신뢰 회복 간의 관계 연구 / 장수진 ; 박현순 1
[요약] 1
1. 문제제기 2
2. 이론적 고찰 4
1) 인지적 신뢰와 정서적 신뢰 4
2) 위기 유형과 신뢰 위반 6
3) 신뢰의 재구축 9
4) 신뢰의 재구축을 위한 사과 전략 10
3. 연구 방법 12
1) 연구절차와 응답자 12
2) 메시지 설계 13
3) 주요 변인 측정 14
4) 시나리오의 조작화 검증 15
4. 연구 결과 16
1) 연구문제 1 분석결과 16
2) 연구문제 2 분석결과 17
3) 연구문제 3: 위기발생의 의도성, 책임소재에 따른 효과적인 사과유형 17
4) 연구문제 4: 위반된 신뢰와 사과 유형에 따른 사과수용도와 관계조정의도 차이 19
5. 연구 결과 요약 및 분석 19
6. 논의 및 시사점 22
참고문헌 24
Abstract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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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업이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방법으로 신뢰를 중심으로 기업과 공중의 관계를 유지하는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기업의 위기 상황을 위기의 의도성 여부와 책임 소재에 따라 여섯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위기 유형에 따라 영향을 받는 신뢰가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그리고 위반된 신뢰를 재구축하는 방법으로 위기를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한 사과문과 위기의 원인을 설명하는 사과문, 두 유형의 사과문을 통해 응답자가 사과를 받아들일 의도가 있는지 측정하였고 다음으로 기업과 관계를 조정하여 유지할 의도가 있는지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위기가 의도적으로 발생했을 때 비의도적으로 발생했을 때보다 인지적 신뢰와 정서적 신뢰 모두 더 크게 위반되었다. 위기 발생의 의도성 여부와 상관없이 정서적 신뢰보다는 인지적 신뢰가 더 많이 위반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의도적으로 위기가 발생했을 경우보다 비의도적으로 위기가 발생했을 때 응답자들의 사과수용의도와 관계조정의도는 높게 나타났다. 더불어, 해결방안을 제시한 메시지가 위기원인을 제시한 메시지보다 더 높은 사과수용도와 관계조정의도를 이끌어냄을 알 수 있었다. 특히 비의도적으로 발생한 위기 상황 시 해결방법을 제시한 메시지가 위기원인을 제시한 메시지보다 더 높은 사과수용도를 보였다. 즉, 위기 상황 시 기업이 사과문을 발표할 때 위기발생의 원인보다는 위기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어 위기해결 방안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효과적인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The present study attempts to offer an effective crisis management communication strategy by focusing on trust as a key to corporation’s relationship building with its stakeholders. This study classifies crisis situations into six types based on its intentionality(unintentional/intentional) and locus of responsibility(manufacturer/distributorㆍseller/ CEO), and then examines the types of trust violation(cognitive/affective trust violation) in each situation. Also, two different kinds of apology strategies were designed(message focusing on how to resolve the crisis vs. message focusing on why the crisis happens) and then level of apology acceptance and relationship adjustment intentions were examined. The result shows that cognitive trust was violated more than affective trust regardless of crisis categories and its intentionality. The level of apology acceptance and relationship adjustment intentions were higher when respondents were exposed to an intentional crisis and a message focusing on the way to resolve the crisis than unintentional crisis and message explaining the reason why the crisis happens. The crisis communication messages focusing on how the company will solve the problem is recommended to be an effective way to restore cognitively violated trust against the compa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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