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1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1)
국내기사 (1)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기사명/저자명
중등 도덕과 교육에서의 논술교육 연구 / 박찬석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2007.12.30
수록지명
도덕윤리과교육 = Journal of moral & ethics education. 제25호 (2007. 12), pp.263-284
자료실
[서울관] 해당자료 없음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4174331
주기사항
한국연구재단에서 제공한 KCI 등재학술(후보)지임
원문

초록보기 더보기

통합논술의 입장을 최대한 반영할 수 있는 길은 도덕과 교육의 성격,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및 평가에서 찾는 것이다. 새 교육과정에서의 도덕과 교과 목표는 ‘도덕적 사고력과 판단력, 실천 동기 및 능력을 함양’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접근은 통합논술이 지향하는 논리적으로 해석하고, 판단하고 기술하는 기초적인 인식과 유사하다. 이러한 의미에서 도덕과 교사들은 도덕과 목표로부터 이끌어지는 도덕과 내용과 논술교육의 노하우를 공유할 수 있는 것이다. 여기서 도덕과 교육과 논술 교육의 접목이 가능하다.

그러나 도덕과 교육과 논술 교육의 접목이 도덕과 교육의 고유한 교과 목표를 희석시킨다고 보아서는 안 된다. 본 연구자은 도덕과 교육의 고유 성격, 목표, 내용을 도덕적 관점에서 심화하면서 논술 교육에 접근시키고자 한다. 그래서 도덕과 교사들은 학생들이 도덕적인 사고 속에서 합리적 사고력과 글쓰기를 강조하는 논술 교육에 성과를 얻도록 하는 길을 제공하고자 한다.

Nowadays school education in korea has a problem of the integrated discourse. So, experts of moral education must consider the integrated discourse. in the moral textbook. That reason is many universities in korea ponder on strengthening students' entrance examination test by the integrated discourse.

The integrated discourse tests in korea contain thema writing, analysis, synthesis in contexts. Now moral curriculum change for new demand of parents & students, teachers and NGO of moral curriculum. Moral teacher have a big dream for moral education that can our students make good problem solving of the integrated discourse. So, Moral curriculum contents intensify moral principle, moral process & moral practice for social & human knowledge problems. Therefor, the construction & the approach of moral education are found in reflection of the integrated discouse. According to this moral curriculum, I think our students can enrich moral principle, moral process & moral practice preparing the integrated discourse.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도덕과교육의 목표로서 도덕적 인간과 도덕적 시민의 관계 김상돈 pp.117-150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미래사회의 특성과 도덕·윤리과 교육의 정체성 임용경 pp.23-48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한국 교육의 변화와 도덕·윤리과 교육의 방향 조난심 pp.1-22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도덕교육에서 도덕신학의 정초와 도덕과 종교 관련 내용의 집필방향 윤영돈 pp.81-116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여성의 모성경험 분석을 통한 배려교육의 재음미 고미숙 pp.151-180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도덕·윤리과 교사 임용 제도 및 교사 양성체제의 개선 방안 황인표 pp.49-80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청소년의 죽음의식 연구 지봉환 pp.203-228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윤리교과의 핵심개념을 활용한 '논술형 수업모형' 연구 송기호 pp.229-262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과학 기술 연구자의 자율성과 책임에 관한 연구 :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를 중심으로 이진희 pp.181-202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중등 도덕과 교육에서의 논술교육 연구 박찬석 pp.263-284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도덕과 교육의 목표 설정을 위한 실천적 지혜에 관한 연구 신현우 pp.313-329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공자의 교육사상을 바탕으로 한 초등 도덕과 교수방법 연구 강영철 pp.285-312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참고문헌 (15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고중숙, (2006) 과학과 논술, 조선일보사 미소장
2 교육인적자원부, (2007) 도덕과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미소장
3 김영정, (2006) 사고와 논술, EBS 방송 교재 미소장
4 박상태, (2006) 비판적 사고와 논술, 서울시교육연구원 편집 미소장
5 박정하, (2006) 논술형 글쓰기의 실제 2-논제의 유형에 따른 글쓰기 전략-, 서울시교육연구원 편집 미소장
6 박찬석, (2007) 학교 논술 강사의 강의활동을 위한 자세, 서울시교육연수원 편 미소장
7 서은숙, (2006.12.16) 도덕?윤리과에서의 논술의 성격과 역할,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편 미소장
8 원만희, (2003) 논리로 읽는 세상, 철학과 현실사 미소장
9 이석록, (2006) 생각과 논술, 조선일보사 미소장
10 이진희, (2007) 도덕과에서의 논술지도, 미소장
11 탁석산, (2006) 논술은 논술이 아니다, 김영사 미소장
12 한국철학사상연구회, (1997) 실용논리학 입문, 천지 미소장
13 황인표, (2006) 구술?논술의 수업 개선 효과 및 문제점 분석과 수준별 수업 프로그램 개발 연구, 미소장
14 하영선 편, (2002) 평화와 문화 구축을 위한 시론, 21세기 평화학 미소장
15 Wilson Edward Osborne, (2005) 통섭Consilience, 서울:사이언스 북스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