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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저자명
다문화사회정의교육과 도덕과 교육의 접목 / 박찬석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2010.07.30
수록지명
도덕윤리과교육 = Journal of moral & ethics education. 제30호 (2010. 7), pp.135-158
자료실
[서울관] 해당자료 없음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4197526
주기사항
한국연구재단에서 제공한 KCI 등재학술(후보)지임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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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질적으로 우리 사회의 사회 구성원들의 ‘융합’을 교육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이에 적극적으로 도덕과에서의 ‘인간의 정상적 경험을 통한 다문화주의’가 적용될 필요가 있다. 이 ‘인간의 정상적 경험을 통한 다문화주의’는 타문화의 인정을 넘어서서 실제로 다문화들이 문화 공동체의 구성원들의 삶의 실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조성하는 것이다. 즉 단순한 다문화의 동화주의를 강조하는 것이 아니며, 또한 전체 구성원에 기여하지 못하는 문화를 벗어나고자 하는 것이 아니다. ’인간의 정상적 경험을 통한 다문화주의” 입장은 한 차원 높은 통일체로 종합되는 문화가 가능한 것을 시도하는 것이다. 이에 도덕과 교육은 다문화 교육에 있어서 ‘융합적 다문화교육’과 ‘인간의 정상적 경험을 통한 다문화주의’를 망라하는 ‘다문화사회정의교육’으로의 교육과정진행을 위한 노력이 전개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 다문화 사회로 가는 상황에서 도덕과 교육 관계자들은 다문화 사회에서 학생들에게 올바른 다문화 윤리적 인식과 도덕적 문제를 융합적으로 파악하게 하는 내용을 강화하여야 할 것이다. 따라서 이제 도덕과 교육은 우리 사회의 다문화 상황에서 전개되는 다양한 문화의 펼쳐짐을 이해하고 다양한 구성원의 융합이라는 측면에서 ‘다문화사회정의교육’의 입장을 강화하여야 할 것이다.

It is time to strengthen multicultural education vision of the moral curriculum. The multicultural education in the moral curriculum is demanded for our well ordered society. Practically, all members of society need learning convergency each other. Moral education experts have to catch on "multicultural education as normal human experience" for indiscriminate moral education class. So, That multicultural education in moral curriculum expend other culture understanding, watch practice the good relationship between majority curture and minority culture. The moral education authorities have to said they would train moral teachers after this time for the multicultural education class and distribute a textbook on multicultural contexts writing as soon as possible. Moral curriculum search a work aware understanding of multicultural reality. So my project told the multicultural social justice education come true convergence with moral curriculum. Therefor moral education experts is based on finding resources of well ordered education that multicultural education reveal preparing good multisociety contexts in moral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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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죄의식의 기원과 발달에 관한 소고 김태훈 pp.1-22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도덕과 "동양윤리" 영역 교과지식의 재구조화 원리 장승희 pp.51-84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초등 도덕과에서의 문화 감응 교수 방법에 관한 연구 추병완 pp.23-50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Anti-Americanism and Structural Violence in North Korea 박성춘 pp.113-134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다문화사회정의교육과 도덕과 교육의 접목 박찬석 pp.135-158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도덕적 인격의 핵심 구인들의 도덕적 기능에 대한 연구 정영우 pp.159-194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초등학교 교육에서 도덕교과의 필요성과 과제 : 이론적 근거와 조사연구들 김항인 pp.85-112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현대 직업윤리의 관점에서 조망해 본 다산의 공직윤리 송기호 pp.195-228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북한 청소년 코호트(cohort)와 도덕교육적 함의 이인정 pp.229-260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도덕과 교육의 입장에서 본 2009 개정 교육과정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 조석환, 이언주 pp.261-288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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