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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교조직 내에서 행정직원이 교사와 관계에서 인식하는 갈등의 유형과 그들이 사용하는 갈등관리방식을 조사하여 분석하는 것이다. 조사대상은 행정직원으로 한정했고, 분석단위는 개인이 된다. 분석에 이용된 자료는 부산광역시교육청 산하 초?중?고등학교에 근무하는 교육행정직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실시된 설문조사 240부 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직무갈등은 약할수록 순응 방식을 선호하고, 관계갈등은 강할수록 지배나 회피 방식을, 약할수록 통합 방식을 선호한다. 둘째, 순응은 직무갈등을 완화시키고 통합은 직무갈등과 관계갈등을 완화시키지만, 지배와 회피는 직무갈등과 관계갈등을 심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셋째, 통합은 직무갈등과 관계갈등 간의 관계에서 일부 조절효과를 발휘하나 지배, 순응, 회피, 타협은 의미있는 조절작용을 하지 못한다. 넷째, 전반적으로 갈등이 약할 때는 통합이나 순응을 선호하게 되고, 여기서 통합과 순응은 직무갈등, 관계갈등과 상호작용을 통해 갈등을 약화시키는 “선순환 과정”을 거친다. 다섯째, 전반적으로 갈등이 심할 때는 지배나 회피를 선호하고, 이 경우 지배와 회피는 직무갈등, 관계갈등과 상호작용을 통해 갈등을 심화시키는 “악순환 과정”을 거친다.This study examines the relationship between conflict types(task conflict, relationship conflict) and conflict management styles(integrating, dominating, obliging, avoiding, compromising). Questionnaire data were obtained from 240 public sector employees who work for schools in Pusan metropolitan city. Major findings are reported as follows: (1) Task conflict has a negative impact on obliging, but relationship conflict has a positive effect on dominating and avoiding; (2) Integrating and obliging have negative impacts on task conflict and relationship conflict. However, dominating and avoiding have positive effects on aforementioned conflicts; (3) Integrating moderates the relationship between task conflict and relationship conflict; (4) When conflict is strong, dominating or avoiding is preferred; (5) In case when conflict is weak, integrating or obliging is preferred. The implications of these findings are further discus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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