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1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1)
국내기사 (1)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기사명/저자명
e-러닝 환경에서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학습행동양식에 관한 연구 / 윤자룡, 김연진, 남승권, 최완식 인기도
발행사항
대전 : 大韓工業敎育學會, 2012.03.31
수록지명
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제37권 제1호 (2012. 3), pp.107-124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4214236
주기사항
한국연구재단에서 제공한 KCI 등재학술(후보)지임
원문
외부기관 원문
KISTI

초록보기 더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영재학생의 학습행동양식에 적합한 e-러닝 교수·학습 환경을 설계하는 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영재학생과 일반학생 중 e-러닝 경험이 있는 학생의 e-러닝 학습행동양식의 차이를 파악하는데 있다. 이 연구에서는 e-러닝 학습행동양식 검사 도구를 이용하여 영재학생과 일반학생 간의 학습행동양식, 성별, 학년별, 그리고 하루 인터넷 사용시간에 따른 e-러닝 학습행동양식을 검사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학생과 영재학생의 e-러닝 학습행동양식에 차이가 있다. 영재학생은 일반학생과 비교하여 환경의존적 자기주도학습행동형(EDSLBS)의 비율은 높았으며, 독자적 자율 학습행동형(EISLBS)의 비율은 낮았다. 이를 통해 영재학생들을 위한 e-러닝 환경을 설계할 때에는 학생들이 필요한 부분만 선택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하며, 동시에 교수자와 항상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성별, 학년별, 하루 인터넷 사용시간에 따른 일반학생과 영재학생의 e-러닝 학습행동양식에 차이가 있었다. 이를 통해 영재교육 기관에서 e-러닝 교육을 할 때에는 일반적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할 때와는 달리 영재학생들의 특성을 파악한 후 각 영재학생의 특성에 따른 개별적 학습 환경을 조성하여 영재학생들을 교육하는 것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영재학생과 일반학생 모두 소극적 학습행동형(PLBS)이 가장 많았으며, 그 비율에서도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를 통해 e-러닝 환경을 설계할 때 특히 소극적 학습행동형 학생을 가장 많이 고려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the basic pedagogical resources for designing the optimum teaching and learning environment in e-Learning through the survey study on learning behavioral styles (LBS) of the gifted students and ordinary students who have experienced e-Learning. And the major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The Major field made a very strong difference to the learning behavioral styles between the gifted students and the ordinary students in e-learning environment. On the basis of the study, the LBS sequence of gifted students is the 'passive learning behavioral style', 'environment-dependent and self-directed learning behavioral style', 'positive and cooperative learning behavioral style', 'environment-independent and self-directed learning behavioral style', and the LBS sequence of ordinary students is the 'passive learning behavioral style', 'positive and cooperative learning behavioral style', 'environment-dependent and self-directed learning behavioral style', 'environment-independent and self-directed learning behavioral style'. Simultaneously, there are some individual difference in the learning behavioral style by gender, grade, and the time of using computer between the gifted students and the ordinary students.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학교청소년의 비행과 진로성숙도와의 관계 : 전문계 고교를 중심으로 이쌍준, 강혜영 pp.21-41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서울시교육청 지원형 공업계 특성화 고등학교의 만족도 분석 이명훈, 이병욱 pp.1-19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제 7차 교육과정 기술·가정 교과서의 '에너지와 수송기술' 단원 내용 분석 이상봉, 연진숙 pp.43-64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기술·가정과 '발명 기법과 실제' 단원에서 동료 멘토링 수업이 자아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이지현, 이용진 pp.65-85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정보 통신 기술과 생활' 단원에서 진로교육 수업자료 개발 최지나, 이용진 pp.145-164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전문계 고교 진로지도 실태에 대한 학생과 교원의 인식 비교 연구 이병욱, 정현옥, 이찬주 pp.87-106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e-러닝 환경에서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학습행동양식에 관한 연구 윤자룡, 김연진, 남승권, 최완식 pp.107-124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특성화 고등학교 '건축모형제작' 단원에서 프로젝트법을 적용한 수업이 직업기초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황동운, 최지연 pp.125-143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창의·인성 함양을 위한 실과 수업 과정안 개발 박종선, 최지연 pp.165-182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전원학교 교수학습지원시스템에 대한 교사와 학생들의 인식 오동규 pp.183-204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참고문헌 (23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Papers : A Study on the Learning styles in an e-Learning and Psychological Types in University Student 소장
2 Untitled 미소장
3 Untitled 미소장
4 Untitled 미소장
5 Untitled 미소장
6 Untitled 미소장
7 Untitled 미소장
8 Untitled 미소장
9 Untitled 미소장
10 Untitled 미소장
11 Untitled 미소장
12 A Rational Approach to Developing and Assessing the Construct Validity of a Student Learning Style Scales Instrument 네이버 미소장
13 Untitled 미소장
14 Untitled 미소장
15 Untitled 미소장
16 Untitled 미소장
17 Untitled 미소장
18 Untitled 미소장
19 Untitled 미소장
20 Untitled 미소장
21 Untitled 미소장
22 Untitled 미소장
23 Untitled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