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초록보기 더보기
초·중학교 도덕과 교과서의 민족 공동체 교육 내용은 분석한 결과 상당한 위기에 놓여 있다.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국가·민족·지구공동체 영역이 사회·국가·지구공동체 영역으로 되면서 앞으로 민족 공동체의 의미를 학생들이 잘 배울 기회가 다소 약화되는 경향을 보인다. 그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올바른 민족 공동체 교육은 다음과 같이 전개되어야 할 것이다.
첫째, 민족 공동체 교육은 통일교육의 내용과 함께 안정적으로 교과서 내용에 포함되어야 한다. 둘째, 전자교과서나 웹자료와 같은 현실 상황을 빠르게 반영할 수 있는 민족 공동체 교육을 지속적으로 구축할 필요가 있다. 셋째, 민족 공동체 의식 제고를 위한 다양한 행사 활동과 연계한 도덕과 교과 시간과 창의적 재량활동 등에서의 시간 확보가 필요하다. 넷째, 교사들의 올바른 민족 공동체 인식을 위한 연수 프로그램의 확충이 필요하다.
이상과 같은 노력을 전개하면서 교사들은 민족 공동체 교육에 진력을 다하고, 정부는 민족 공동체 교육에 대한 다양한 교육적 인식과 방법을 확충하여야 할 것이다. 이러한 조건에서 국가에 대한 확산적 지지가 이루어질 것이다.According to the analysis result of the content of teaching an ethnic community spirit in elementary·middle school textbook, we should put more emphasis on the teaching an ethnic community. Therefore to reinforce the ethnic community spirit of South and North Korea, the improvement and proper ethnic community spirit education should be provided as followed.
At first, teaching an ethnic community spirit should go together with unification education in a stable way.
Secondly, the establishment of ethnic community spirit education database such as electronic textbooks or web information which reflects the actuality fast is needed.
Thirdly, a variety of events and alloted time for education are required to raise the ethnic community spirit.
At last, expansion of training programs for teachers is in need to help the teachers to recognize the establish proper ethnic community spirit. For teachers to educate ethnic community spirit at elementary·middle schools with their effort, national dimension of support should be asked. Through this, teaching an ethnic community spirit in elementary·middle school can be strengthened.
권호기사보기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