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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대부 시조의 최고봉이라 할 수 있는 윤선도와 기생 시조의 으뜸자리에 있는 황진이의 문학적 비교는 참으로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시조문학을 통한 두 사람의 비교연구는 사대부와 기생, 남성과 여성의 비교로도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는 증폭된다고 본다. 윤선도의 작품과 황진이의 작품을 비교해 보면 무엇보다 준엄한 자아성찰의 태도와 집요한 불변적 가치의 지향이라는 공통점을 확인할 수 있는데, 바로 이러한 점은 사대부와 기생 문학의 주요한 특성으로 인식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이와 같이 두 사람의 사고가 크게는 서로 인간의 본질적인 문제를 고심하는 지점에서 공유되고 있다는 점과 달리 미묘한 차이를 보이고 있는 점도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한다고 본다. 윤선도는 사대부로서 정치에 참여를 했으나 정치적 현실이 체질에 맞지 않아 저항을 했고 유배도 가야 했다. 그만큼 그의 자연에 대한 선택은 절실했고 이는 문학을 통해 잘 나타나고 있다. 더구나 일반 사대부의 문학과 달리 현실참여적인 성격을 넘어서서 인간의 근원적인 모순을 문제삼는 존재적 사고가 강렬하다고 하겠다. 즉, 그는 사실, 사물, 지식, 언어 등 객관적인 대상과 비교되는 인간 주체의 정신적 가치를 중시했다고 본다. 다시 말해 윤선도는 문학을 정치적 목적에 희생시키지 않았으며, 그는 문학을 통해 현실극복의 보다 근원적인 방안으로서 인간주체의 도덕성 회복을 제시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종래 사대부들의 작품이 관념적 가치를 지향했던 경향에서 탈피하여 서정성에 바탕을 두었다는 점에서 여성으로서 황진이의 작품이 갖는 시적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일반여성이나 기생의 애정시가에서 볼 수 있는 비애적 정감의 과도한 분출이 의지적으로 절제되고 있다는 데서 그녀의 작품들은 의미가 새롭다. 허위를 거부하면서 신의를 가치화하려는 시적 의도는 황진이 시조전체에서 입증되고 있다. 특히 정치적 갈등을 겪었던 사대부 윤선도와도 달리 기생 황진이는 그런 경험과는 무관하게 인간의 근본에 대해 깊이 통찰하고 모색하였다. 결국 인간 내면에 흐르는 뜨거운 감성성과 더불어 그를 극복 보완하려는 이성적 태도, 즉 인간중심적 사고는 황진이 시조에 대한 기존의 통상적인 인식과 이해가 달라지지 않을 수 없게 한다고 본다.It is important to compare the literature by the highest level of Sadaeboo Sijo, Yoon SunDo and the best of the kisaeng sijo, Hwang JinI. To compare the literature by two person can be continued to the comparison between sadaeboo and kisaeng, men and women. We can find the self reflection and value intention in the comparison between the literatures by Yoon SunDo and Hwang JinI. This is the specific character in the literature by sadaeboo between the literature by kisaeng.
Meanwhile, there are differences, too. As a sadaeboo, Yoon SunDo meddled in politics but resisted to the political realities and was exiled. So his choice to nature was serious and it was expressed in his literature. The special thinking is very strong to anguish on ultimate conflict of human being in his literature. He attached great importance to mental values of human being than objective things as reality, matter, knowledge, language. He suggested the morality recovery of human being as basic way to overcome the realities of life by his literature.
The poetic importance in the literature by Hwang JinI is lyricism to break from ideal values in the literature by sadaeboo. And it is new to be moderate intellectually the excessive pathos in women and another kisaeng. There is the poetic intention to deny false and to value faith in the sijos by Hwang JinI. Hwang JinI saw through the essences of human being without any politic experiences in the case of Yoon SunDo. The human-centric thinking as the sentimentality in the inside of the human and the rational attitude to overcome it makes us change the prior understanding on the literature by Hwang Jin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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