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1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1)
국내기사 (1)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기사명/저자명
금융소비자 보호 이슈에 따른 금융회사의 소셜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행태에 관한 내용분석 연구 : 페이스북 팬페이지를 중심으로 / 이태준, 정원준, 한광석, 김병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홍보학회, 2014.05.30
수록지명
홍보학연구 = Journal of public relations research. 제18권 2호 (2014. 5), pp.119-162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4300487
주기사항
한국연구재단에서 제공한 KCI 등재학술(후보)지임
원문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에서는 금융소비자 보호와 관련된 법적, 정책적, 규제적 환경이 구체화되고 이에 따른 사회적 이슈가 금융시장의 주요한 아젠다로 부각되기 시작하였던2013년 한 해 동안, 국내 금융회사의 페이스북 팬페이지에 나타난 관계지속 전략, 메시지 전략,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이슈관리론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내용분석 연구결과에 의하면, 국내 금융산업 전반에 걸쳐 금융소비자 보호가 이슈화되는 과정 속에서 금융회사의 관계지속 전략에는 큰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업종별로는 특수한 양상을 보였으며, 이는 특히 공개성과 과업공유 관계지속 전략에서 두드러졌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금융소비자 보호 시대에 금융회사들이 소셜 미디어를 통해 서로 상이한 이슈관리 정책과 접근법을 활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페이스북 커버스토리의 메시지 전략과 포스팅에 사용된커뮤니케이션 수단을 분석함으로써, 금융소비자 보호 시대에 금융회사의 전략적 커뮤니케이션의 의도와 방향성을 파악하였다. 이와 관련해서 금융업종별로소비자를 이해하고 관리하는 전략적, 전술적 입장과 행태를 세부적으로 이해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결과를 종합하여 금융회사의 영업, 판매활동을 진작시키고 동시에 금융소비자 보호를 병행할 수 있는 소셜 미디어 PR 전략을 제안하였다. 더 나아가서 금융소비자 보호가 더욱 이슈화 될 향후 국내 금융시장에서금융회사, 소비자, 정부기관이 상보적으로 역할을 할 수 있는 소셜 미디어 환경과 PR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금융소비자 보호 이슈에 따른 금융회사의 소셜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행태에 관한 내용분석 연구 : 페이스북 팬페이지를 중심으로 이태준, 정원준, 한광석, 김병준 pp.119-162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공중의 세분화로 분석한 국가 보훈행사에 대한 젊은 세대의 참여도 차이와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 보훈 교육의 효과를 중심으로 정원준, 최진봉 pp.248-279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청년실업에 대한 창의적 대안, 학교기업에 대한 수용자 반응 : 사회과학분야 광고홍보전문 학교기업에 대한 사례연구 진용주, 김광협, 박창일 pp.85-118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기업과 개인의 잘못에 대한 공중의 반응 차이 : 정당성 이론의 적용과 반기업 정서 탐색을 위한 실험연구 윤영민 pp.207-247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한국의 저출산 현상에 대한 기혼 여성들의 인식 및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전략 연구 최지현, 조삼섭 pp.45-84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왜 당위적 원론은 실현될 수 없을까? : 생태주의 기반의 PR정치를 통한 문제 해법 제안 박기철 pp.5-44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건강 관련 행동의 예측을 위한 사회인지이론의 유용성 : 국내 건강신념모델 연구의 메타분석 이병관, 손영곤, 이상록, 윤문영, 김민희, 김채린 pp.163-206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참고문헌 (31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Financial services and consumer protection after the crisis 네이버 미소장
2 Understanding Generation Y and their use of social media: a review and research agenda 네이버 미소장
3 Communication Monographs. Vol. 59. pp. 239 미소장
4 Services Advertising and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s: An Empirical Examination 네이버 미소장
5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네이버 미소장
6 Capital Market Perspective. Vol. 4. pp. 28 미소장
7 Content analysis of corporate blogs as a relationship management tool 네이버 미소장
8 Protecting Organization Reputations During a Crisis: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ituational Crisis Communication Theory 네이버 미소장
9 Conveying Service Quality Through Advertising 네이버 미소장
10 On cognitive busyness: When person perceivers meet persons perceived. 네이버 미소장
11 Comparing the Application of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IMC) in Magazine Ads across Product Type and Time 네이버 미소장
12 Consumer Policy Review. Vol. 29. pp. 17 미소장
13 Issues management: End of first decade progress report 네이버 미소장
14 Service co-creation and value realisation 네이버 미소장
15 광고학연구. Vol. 24. pp. 143 미소장
16 Embedding issue management as a strategic element of crisis prevention 네이버 미소장
17 Concern with Immediate Consequences Magnifies the Impact of Compulsive Buying Tendencies on College Students' Credit Card Debt 네이버 미소장
18 Advertising in the mutual fund business: The role of judgmental heuristics in private investors' evaluation of risk and return 네이버 미소장
19 Relationship maintenance strategies on Fortune 500 company web sites 네이버 미소장
20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consumers' attributions and brand evaluations in a product–harm crisis 네이버 미소장
21 광고학연구. Vol. 23. pp. 31 미소장
22 Adherence of Retirement Mutual Fund Providers to the Securities and Exchange Commission (SEC)’s Advertising Guidance: Provision and Readability of Advertising Disclosure 네이버 미소장
23 A strategic response to the financial crisis: an empirical analysis of financial services advertising before and during the financial crisis 네이버 미소장
24 Strategic Issues Management: An Integration of Issue Life Cycle Perspectives 네이버 미소장
25 The Gulf Coast oil spill: Extending the theory of image restoration discourse to the realm of social media and beyond petroleum. Vol. 37. pp. 226 미소장
26 Journal of Financial Counselling and Planning. Vol. 21. pp. 25 미소장
27 E-S-QUAL 네이버 미소장
28 A relational classification of online banking customers 네이버 미소장
29 한국광고홍보학보. Vol. 13. pp. 342 미소장
30 Maintenance Strategies and Romantic Relationship Type, Gender and Relational Characteristics 네이버 미소장
31 A Framework for Promoting Retirement Savings 네이버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