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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금융소비자 보호와 관련된 법적, 정책적, 규제적 환경이 구체화되고 이에 따른 사회적 이슈가 금융시장의 주요한 아젠다로 부각되기 시작하였던2013년 한 해 동안, 국내 금융회사의 페이스북 팬페이지에 나타난 관계지속 전략, 메시지 전략,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이슈관리론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내용분석 연구결과에 의하면, 국내 금융산업 전반에 걸쳐 금융소비자 보호가 이슈화되는 과정 속에서 금융회사의 관계지속 전략에는 큰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업종별로는 특수한 양상을 보였으며, 이는 특히 공개성과 과업공유 관계지속 전략에서 두드러졌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금융소비자 보호 시대에 금융회사들이 소셜 미디어를 통해 서로 상이한 이슈관리 정책과 접근법을 활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페이스북 커버스토리의 메시지 전략과 포스팅에 사용된커뮤니케이션 수단을 분석함으로써, 금융소비자 보호 시대에 금융회사의 전략적 커뮤니케이션의 의도와 방향성을 파악하였다. 이와 관련해서 금융업종별로소비자를 이해하고 관리하는 전략적, 전술적 입장과 행태를 세부적으로 이해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결과를 종합하여 금융회사의 영업, 판매활동을 진작시키고 동시에 금융소비자 보호를 병행할 수 있는 소셜 미디어 PR 전략을 제안하였다. 더 나아가서 금융소비자 보호가 더욱 이슈화 될 향후 국내 금융시장에서금융회사, 소비자, 정부기관이 상보적으로 역할을 할 수 있는 소셜 미디어 환경과 PR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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