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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희랍비극의 대표작인 소포클레스의 『오이디푸스 왕』을 실존적 교육론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적용하려는 시도이다. 희랍비극은 여러모로 시민들의 마음을 고양시키고 정화하는 교육적 기능을 수행했던 것으로 알려지는데, 특히 고대 그리스 정신문명의 정수를 보여주는 『오이디푸스 왕』은 다양한 실존적 메시지를 통해 당시 아테네인들의 감정을 다스리고 제국화, 도시화의 과정에서 나타난 사회적 혼란의 치유와 새로운 질서의 확립 등을 모색하고 있다. 오이디푸스가 자신의 화를 이기지 못하고 길 가던 행인 일행을 죽인 실수(hamartia)는 분명 그가 감당해야 할 몫이지만,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와 결혼하게 될 것이라는 그의 운명은 오이디푸스에게 너무도 가혹한 것이었다. 그러나 오이디푸스의 실존적 위대함은 자신을 둘러싼 모든 문제들이 명확해지는 과정에서 그가 보여준 선택과 책임, 그리고 이를 통해 자신이 분명히 하는 자유의지의 모습에서 발견된다. 선택의 갈림길 속에서 그는 비인간적인 회피 대신 실존적 대면을 통해 진리를 밝혀내며 본연적 인간다움을 회복한다. 소포클레스는 희랍비극이 갖고 있던 다양한 교육적 기능에 인간의 내면적 각성을 강조하면서 당대 전통적 인간관과 윤리관을 뛰어넘은 새로운 교육적 인간상을 제시한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오이디푸스 왕』을 가장 위대한 비극으로 꼽았던 데는 진정한 인간의 삶과 방향을 제시하는 카타르시스가 『오이디푸스 왕』에서 구체화되기 때문이다. 시, 공간적으로 확연히 다른 현대사회에서 오이디푸스의 주장을 여과 없이 수용하는 데는 분명 한계가 있지만, 비극이라는 교육연극을 통한 소포클레스의 문제제기는 여전히 그 의의를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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