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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저자명
얼굴표정 인식을 통한 감성인식과 감성에 따른 이미지 변환 / 황인학, 류승택, 장재건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컴퓨터게임학회, 2014.09.30
수록지명
한국컴퓨터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uter game. 제27권 제3호 (2014년 9월), pp.113-118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4354165
주기사항
한국연구재단에서 제공한 KCI 등재학술(후보)지임
원문

초록보기 더보기

Recently, the field of emotional ICT which recognizes human's emotion is a rapidly growing interest. Forexample, various products applying emotion are being released and Softbank's robot, Pepper, is the one of those.

This robot can recognize human's emotion through facial expressions and have conversations accordingly. Byreading emotion through facial expressions, communication with humans become more natural. In addition, theemotional interface between machines and humans in various areas are applied to show a more intimate interfacesuch as emotional application games that respond differently based on the emotion. In this paper, a systemapplying special effects on images based on recognition of six emotions from the facial expressions is proposed.

A more friendly content can be produced by applying an appropriate emotional effect on the image loaded by theuser with the user's facial expression. The result of this paper can be very appropriate to game scenarios anddeveloping game program stages with the recognition of human emo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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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온라인 게임 서비스 영속성을 위한 다중 연결 시스템 김남훈, 정형원, 손채봉, 손광철 pp.1-9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스마트 멀티센서를 이용한 밸런스볼 컨트롤러 및 재활 콘텐츠 개발 신성욱, 정성훈, 정성택, 임창주 pp.135-141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삼목 게임에서의 최선의 수순 최영욱, 이병두 pp.11-16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아동을 대상으로 한 교육용 바둑놀이프로그램 개발연구 김바로미 pp.143-150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스마트폰 게임 이용자의 사용의도에 관한 연구 이성필, 손광철 pp.151-159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e스포츠 중계에 나타난 여성 게이머의 정체성 한혜원, 박미리 pp.161-168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소통과 공유 개념에 기반한 기업의 게임 효용성 고찰 연구 이혜림, 정의준 pp.169-179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폭력성 게임의 인식과 논쟁에 관한 연구 : 카타르시스 이론과 인지 네오 연상 이론을 중심으로 이혜림, 정의준 pp.181-191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발달장애 아동 말하기 개선을 위한 보완대체의사소통(AAC) 기법의 실감체험 기능성게임 콘텐츠 개발 조규보, 이승희, 성만규 pp.35-43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캐주얼 게임의 부상 : 향수를 넘어 소통으로 길태숙 pp.193-201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국내 모바일 CCG 장르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정찬구, 정형원 pp.211-218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MMORPG 트레일러에 나타난 여신 모티프 연구 이진 pp.45-51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감성 온라인 게임을 위한 바다 생성 이승욱 pp.27-34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미디어 심리학 융합교육을 통한 게임 몰입이론학습 최재원, 고욱 pp.17-26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게임 캐릭터 제작을 위한 게임 크리쳐 제작에 관한 연구 주헌식 pp.203-209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아이 트래킹을 이용한 모바일 콘텐츠 UI 평가 방법 심한뫼, 손약주, 유철강, 전성신, 이원형 pp.219-225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게임 충돌 처리 및 실시간 레이트레이싱을 위한 OptiX 실시간광선추적 프레임워크 상의 Binary Radix Tree 기반 병렬 kd Tree 구현 및 분석 박태정 pp.53-60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게임의 인문융합 스토리텔링 연구 이재홍 pp.61-68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환경보호 인식변화를 위한 기능성 게임의 효과 연구 김화민, 임소혜 pp.69-76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디지털게임 경험이 군 전투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김영교, 정형원 pp.89-99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청소년의 부모애착 및 가족식사에 대한 인식 및 태도가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 김효성, 서미아 pp.101-111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게임 봇(Bot) 탐지를 위한 게임 환경변화에 따른 게임 플레이어 반응 연구 : 「테라」와「나이트온라인」을 중심으로 김성규, 오규환, 김종환 pp.77-88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얼굴표정 인식을 통한 감성인식과 감성에 따른 이미지 변환 황인학, 류승택, 장재건 pp.113-118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블루투스 4.0을 이용한 스마트 퍼즐 게임 구현 조동수, 안재용, 정성택 pp.119-125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영상 변환에 따른 개인 감성의 반응 분석 박수정, 장재건, 류승택 pp.127-133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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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Silent Messages". Belmont, CA: Wadsworth. ISBN 0-534-00910-7, 1971. 미소장
2 www.onsortium.ri.cmu.edu/ckagree/, The Extended Cohn-Kanade Dataset(CK+): A Complete dataset for action unit and... 미소장
3 Emotion in Human Face, Second ed. Cambridge Univ. Press, 1982. 미소장
4 "Person-specific Face Feature Extraction based on Gabor Wavelet Transform", Proceedings of KIIT Summer Conference, pp. 222-227,... 미소장
5 "Eigenfaces vs Fisherfaces: Recognition Using Class Specific Linear Projection". IEEE Trans. on PAMI, Vol.19 No.7, pp. 711–720.... 미소장
6 Two-dimensional PCA: a new approach to appearance-based face representation and recognition 네이버 미소장
7 "Adaptive Facial Expression Recognition System based on Gabor Wavelet Neural Network",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미소장
8 Real-time Recognition System of Facial Expressions Using Principal Component of Gabor-wavelet Features 소장
9 A circumplex model of affect. 네이버 미소장
10 "Implementation of Key Frame Extraction System in Video Sequence", J. of Korean Society For Computer Game Vol.26 No.1, pp.... 미소장
11 "Similar Image Extraction using Emotional Classification of Image Contents", J. of Korean Society For Computer Game Vol.25 No.2, pp.... 미소장
12 "Open Source Library based Emotional Game Engine and Emotion Sharing Game Contents", J. of Korean Society For Computer Game...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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