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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공기 순환과 냉, 난방효과를 높일 수 있는 공기순환기는 여름철에 에어컨 주변의 차가운 공기를 다른 공간으로의 효율적 전달을 도울 수 있으며 습도관리를 위한 내부 공기의 실외배출, 외부 공기의 실내 유입 효과의 기능을 한다. 겨울철 미국의 온풍 방식의 난방과 달리 우리나라는 바닥 난방을 많이 하므로 난방 보조용품으로 공기순환기를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이처럼 공기순환기의 날개를 통하여 배출되는 바람은 따듯하다기보다 차가운 바람이 발생하여 겨울철 난방 효과를 높이기 위해 사용하기란 다소 부담스러울 수 있다. 사실 공기순환기사용에 있어서 국내 주택 구조의 특성상 가장 동 떨어지는 계절이라고 할 수 있다. 공기순환기는 공기를 멀리 전달한다는 기본적인 목적이 있지만 어디까지나 바람을 일으켜 공기를 멀리 도달시키는 기능이기 때문에 우리나라처럼 혹한이 있는 겨울철에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우선 바람이 피부에 직접 닿는다면 체감하는 추위는 더욱 높아질 것이다. 이와 같이 한국만의 고유 방식인 바닥 난방 방식은 기존 공기순환기를 활용하여 난방 효과를 높이기에는 쉽지 않다. 이러한 형태적 구조적 특징을 고려하여 계절적 사용에 최적화된 한국 주택에 적합한 공기순환기를 개발하여 우리나라의 주택 형태에 가장 이상적인 한국형 공기순환기를 개발하여 봄, 가을철의 자연 환기를 돕고 여름과 겨울에는 극심한 기온 차를 개선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여 효율적인 냉, 난방과 더불어 에너지 절감효과를 가져올 제품을 제안한다.

To increase the room air circulation and cooling, the air circulator is a heating effect to help efficiently delivered to the other area to cool the air around the air conditioner in summer, and the interior of the outdoor air discharge, the external air introduced indoors for the humidity control effects the functionality. Unlike the heating of the hot air system of the United States in winter, to a lot of floor heating, it is difficult to use the air circulation as an auxiliary heating supplies of Korea. It can be a burden somewhat the cold wind is generated rather than air being discharged through the wings of the air circulation device such that the warm, is used to enhance the heating effect in winter. In fact, it is possible to say that the nature of the relationship between korea housing construction season in the use of air circulator. There is a fundamental purpose of passing off the air circulation machine, but because it is a function of to reach the distant air by causing the wind only, it is difficult to use in the winter there is cold as Korea. First, the cold felt would further increase if the wind is in direct contact with skin. The method is unique only Korean Thus, to enhance the heating effect by using the existing air circulation, floor heating system is not easy. To develop the air circulation suitable for housing of Korea by considering the morphological structural features of these, to develop a Korea-type air circulation machine the most ideal form of housing in Korea. Spring, to help the natural ventilation of autumn, in winter and summer, efficient cooling to develop products that can improve the severe temperature difference, in addition to heating, to provide products that bring energy-saving effect.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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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디자인 교육에서 디자인 사고 기반 창의력 증진을 위한 디자인 프로세스 개발 최현아, 박재완 pp.677-686
산업디자인의 매체적 기능 연구. 2, 매체철학 관점에서 매체의 수용과 지각을 중심으로 최성익 pp.727-736
영화 <트랜센더스>와 폴 비릴리오의 담론에 나타난 테크노 디스토피아 박상현, 최승원 pp.749-758
산업디자인의 매체적 기능 연구. 1, 매체철학 관점에서 매체의 생산, 의도, 영향을 중심으로 최성익, 정석길 pp.717-726
디지털디자인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인문학 교육의 필요성 연구 김규현 pp.823-832
브랜드 이미지 상승을 위한 방법론적 측면에 관한 소고 : 국내 아트 콜라보레이션을 중심으로 서정욱, 김준교 pp.697-706
효율적 정보 전달을 위한 앱 디자인에 대한 분석 연구 : 지도 서비스 애플리케이션(네이버, 다음, 구글)을 중심으로 장아흠, 김희현 pp.799-809
헬스케어 제품-서비스 개발을 위한 사용자 경험 디자인 : 산모들을 위한 육아 도우미 서비스를 중심으로 김보빈, 김원경 pp.759-768
Next TV에서의 콘텐츠 UX에 대한 전망 : MSMU(multi source multi use)를 중심으로 박은혜, 이예은, 김은진, 이다희, 이종성, 김성우 pp.895-904
미국 카툰 황금기의 애니메이션 시리즈에 나타나는 슬랩스틱 코미디의 영향 : 캐릭터 액팅을 중심으로 박민주 pp.811-821
디지털 스토리텔링 기반의 미술관 에듀테인먼트 융합콘텐츠 필요성 연구 양연경 pp.737-748
제조 2.0 시대, 디자인 프로세스에 기반 한 지속가능한 디자인 방법에 대한 연구 김경아, 황성걸 pp.769-779
인간공학 관점에서의 심박측정 웨어러블 피트니스 트래커 형태인자(form factor) 연구 강동근, 정도성 pp.523-531
체압 분포도 측정을 통한 사무용 의자 편의성 평가지표 연구 노수현, 이병종, 권오성 pp.865-875
디자인 중요성 인식수준이 패키지의 조형요소와 이미지의 관계에 미치는 매개적 효과 전윤희, 이철영 pp.843-851
데이터 시각화의 다양성 연구 : 예술 작품에 드러난 데이터 시각화 이수진 pp.887-894
색 유약을 위한 도자문양 모델링 방법 : 청자유약의 경계 효과를 중심으로 최정훈, 김응수, 조우석 pp.791-798
스마트사회에서 유러닝의 효율적인 교육시스템 방향 연구 최병오, 노권찬 pp.853-864
입체변환 영화의 스테레오 윈도우 위반 사례분석 김효인, 김형우 pp.511-521
올림픽 픽토그램 디자인의 인지도와 선호도에 대한 연구 박소연 pp.687-696
구조적 구성 중심의 컴퓨터그래픽 표현 김진희 pp.833-842
스마트폰 CMF 디자인 개발에서 빅데이터(big data) 분석기술 활용방안 연구 오인균, 김영미, 차성욱 pp.781-790
하이브리드 레인지 후드 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 : 침니 & 아일랜드 겸용제품을 중심으로 황정행 pp.707-716
토털 디자인컨설팅 모델 3D이론을 통한 중소제조업체의 디자인경영 연구 정광호, 박문형 pp.877-886
노출 콘크리트의 마감재 적용 현황 연구 : 1991년대 이후 실내건축 국내 사례를 중심으로 김주연, 김혜숙, 박재완 pp.31-38
캐릭터 디자인 수업에서 인물 캐릭터(얼굴) 이미지에 따른 색채 적용에 관한 연구 박가람, 김관배 pp.79-90
모바일 거래에서의 인터랙션 요소 도출에 관한 연구 정지은, 반영환 pp.103-112
Analysis on the Personality Traits of Cutscene Preference in Action-Adventure Game 완소음, 조동민 pp.1-10
웨이파인딩의 구성 및 영향 요인에 관한 기초 연구 김신혜 pp.49-58
유권자 편의를 고려한 책자형 선거공보물 표지 요소에 관한 연구 : 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 사용된 책자형 선거공보물을 중심으로 최병일 pp.69-78
전자책을 위한 그래픽 인터랙티브 e-백과사전 개발에 관한 연구 김성곤 pp.91-101
온오프라인 환경에서의 문제중심학습(PBL; Problem-Based Learning)이 디자인수업에 미치는 영향 박양미 pp.125-134
디자인 대학원 작품논문의 표절방지를 위한 연구윤리 교육 방안 : 디자인 연구노트 활용을 중심으로 김지인, 서인숙 pp.145-156
학부 중심 통합 디자인 교육의 이론과 실재 이상원, 김지은, 민경보, 이윤희, 임시은 pp.21-30
사실적 게임캐릭터 의상을 위한 표현방법의 변화 : 3D 가상 의상 프로그램을 활용한 차세대 콘솔게임을 중심으로 김석래, 안덕기 pp.39-48
디자인을 통한 박물관 브랜드 포지셔닝 사례연구 : 국립민속박물관 MI개선을 중심으로 최미옥, 김기영 pp.191-199
HCD 방법론을 통한 적정기술 적용 개선에 관한 연구 : 캄보디아 마을 적용 사례를 중심으로 이봉만, 김원택 pp.1007-1018
의료기구디자인의 색채응용성에 관한 연구 : 티타늄발색을 중심으로 김종기 pp.973-980
감성기호로서 브랜드기호의 형성과 작용 : 브랜드디자인 과정에 의한 브랜드기호 형성을 중심으로 한기창 pp.959-971
Graffiti Research Lab의 핵티비즘 특성 유영재 pp.253-262
모바일 GUI에 나타난 디자인 표현 특성에 관한 연구 : 모더니즘과 미니멀리즘의 표현성격을 기반으로 김병주 pp.295-306
모바일 중심 IoT(Internet of Things) 서비스의 비전과 스마트 홈서비스의 디자인 방향 : 애플의 홈 킷 프레임웍(Home Kit Framework) 분석을 중심으로 이현진 pp.341-350
혁필화의 표현기법을 응용한 DTP 전용서체 개발을 위한 고찰 정지원 pp.351-358
작가주의 영화 속 다양한 예술장르의 타 작품 적용 사례연구 : 페드로 알모도바르 감독의 영화 "그녀에게"(2002)를 중심으로 이태훈 pp.135-144
수사학적 표현방법을 이용한 질의형 동적 다이어그램 사례연구 김성곤 pp.157-167
한국형 공기순환기 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 황정행 pp.181-190
특화장소의 정체성 지속을 위한 전략으로서의 장소 브랜딩 연구 : 신사동 가로수길, 압구정 로데오거리, 청담 패션거리를 중심으로 이민정, 김승인 pp.1031-1040
인지적 어포던스에 영향을 미치는 차량용 내비게이션의 인터페이스 요소에 관한 연구 : 기능 아이콘을 중심으로 이재환, 김영혜 pp.201-210
셀프 뷰티 족(族)을 위한 냉온 피부마사지기 디자인개발사례 : 신속한 제품디자인 대응을 중심으로 김상문 pp.381-390
퍼소나 구성요소의 프레임워크에 관한 연구 정소영, 정석길 pp.407-416
정적 동적 형상에 있어서 아날로그이미지와 디지털이미지 특성의 실험적 고찰 : 2차원 도형을 중심으로 이진승 pp.427-437
소비자와의 협력적 가치 창조를 위한 플렉서블 브랜딩(flexible branding)에 관한 연구 김찬숙, 나건 pp.439-450
요가의 종류와 동작에 따른 현대 기능성 요가복 디자인 특성 임민정 pp.459-469
대학생의 전공과 성격에 따른 창의성 인식 비교 김원경, 이영선 pp.555-567
음양오행론을 활용한 오감 멀티 테라피 디자인 방법론 연구 : 사주명리학에 근거한 음양오행의 태과와 불급을 중심으로 최성수 pp.991-1006
저시력인의 G-mail 웹 접근성 개선을 위한 GUI 디자인 사용성 연구 박한진 pp.263-272
대중 예술적 차원에서의 산업디자인 방향 연구 : 앤디워홀의 예술적 특성과 디자인의 예술적 연계성을 중심으로 정혁비, 이명기 pp.113-123
모션 타이포그래피의 비주얼 펀 이미지 구성에 관한 연구 : 영화 오프닝 타이틀과 TV광고 시퀀스 사례를 중심으로 오호준 pp.169-179
스마트 모바일 서비스 디자인을 위한 린 UX 프로세스의 활용에 관한 연구 이나연, 이지현 pp.273-282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의 채팅 룸을 위한 디자인 가이드라인 연구 : 한국과 일본의 스마트폰 사용자를 중심으로 이지영, 김주섭 pp.283-293
뇌의 인지적 경험과 Limbic 유형에 따른 소비자 감정디자인 연구 : 디자인 체어를 중심으로 도희정, 김승인 pp.307-317
상암 DMC 디지털큐브 미디어 파사드를 활용한 비트겐슈타인의 '논리-철학 논고'의 비평적 타이포그라피 표현 방법론 연구 : 작품 <구원>의 제작 과정을 중심으로 박제성 pp.11-19
유아동 TV 애니메이션의 캐릭터 성별에 따른 색채 분석 : EBS 유아동 3D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김해수, 김석래 pp.59-68
전통옻칠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구두 제작 연구 김홍규 pp.329-340
가상현실에서 물리적 상황 변화의 대응을 위한 마찰음 제어 방법 연구 : 본인 단편영화 <Blind Touch>를 중심으로 정민섭, 전지윤 pp.359-370
3D지도 서비스의 조작기능에 대한 터치제스처 적합성 연구 최호정, 류한영, 박주현 pp.417-425
창의 역사적 변화를 통해 본 미디어 파사드에서의 창의 의미 김민지 pp.501-510
대구시 공공 픽토그램에 대한 인지 사용성 평가 민승기 pp.545-554
뉴 실버 여성의 의복유형에 따른 추구이미지 : 정장과 캐주얼웨어 중심으로 김차현 pp.569-580
창의적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스마트 콘텐츠 구현을 위한 인터랙티브 미디어 디자인 연구 전지윤, 김경선 pp.581-590
디지털 조형 구축 변수에 따른 기초디자인 교육 : 제품디자인 디자인교육의 Rhino 3D와 CREO를 중심으로 조윤호, 유보현 pp.591-604
롱런 브랜드(long-run brand)의 패키지 컬러 변화에 따른 소비자 선호도 연구 : 식음료 패키지디자인의 컬러를 중심으로 이가영, 서인숙 pp.619-633
UX 디자인 방법론 기반 키네틱 스트리트 퍼니쳐 개발 : 서울역 주변 거리 노숙인을 중심으로 신용대, 박재완 pp.635-643
지속가능한 가로공공시설물 디자인의 사례 및 방향 연구 오승호 pp.645-654
서비스디자인과 창의적 통섭의 관계성 연구 : 공공서비스디자인 사례를 중심으로 박순정 pp.1019-1030
PC 게임과 터치스크린을 적용한 모바일 게임 인터페이스디자인의 사용성 비교분석에 관한 연구 : <FIFA Soccer 14> 축구 게임을 중심으로 동염, 이혜원 pp.211-221
웹툰의 그림글자로 표현된 의성어·의태어의 효과성 분석 김치훈 pp.223-231
전시 가이드 프로그램의 현황과 전시 연계 프로그램의 필요성 연구 : 대림미술관 사례로 본 관람자 심층인터뷰 분석 김찬미, 김보연 pp.233-242
디자인경영 관점의 강소농 육성 전략에 관한 연구 안수지, 나건 pp.947-957
20·30대 직장인 남성들의 사회심리적 의식이 외모관리행동에 미치는 영향 김혜균, 박명희 pp.319-327
콘텐츠 관리 시스템(contents management system) 기반 웹 서비스에서의 디자인 역할에 관한 연구 : 워드프레스(wordpress) 기반의 웹 사이트 개발 환경을 중심으로 이현진 pp.371-380
박물관 체험 강화를 위한 오프닝 디자인 특성 연구 김수영, 최정아 pp.391-405
국악의 스플라인에 의한 한국 산수도의 지형 표현 유은경, 박남희, 김상욱 pp.451-458
유니버설 개념을 적용한 부산주변 해수욕장 사인시스템에 관한 연구 : 소외계층을 중심으로 우림립, 김준교 pp.533-543
N서울타워 주변의 공공시설에 대한 이용자 만족도 분석 : 내국인 및 외국인을 중심으로 피아우제, 서주환 pp.915-922
아모레퍼시픽(AP)의 글로벌 하이엔드(high-end) 브랜드 전략에 관한 연구 : 시슬리(Sisely)의 사례와 비교하여 오서현, 김승인 pp.981-990
기호학 관점으로 분석한 인터랙티브 아트와 관객의 관계 : 작품 'Mr. Lee Experiment'를 중심으로 성정환, 성희원 pp.243-251
광교호수공원 시설 및 프로그램 이용현황 분석 및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서주환, 최유나, 김진오 pp.935-946
애니메이션 타이밍 감각 증진을 위한 두뇌기반 교수법 설계 : 키포즈 드로잉능력 향상을 중심으로 박성원 pp.923-933
학부과정에서의 디자인 스타트업(Start Up) 창업교육 프로그램 모델 제안 연구 차성욱 pp.471-480
공공디자인 정체성 수립을 위한 3D 시뮬레이션 연구 : 제주 시청광장의 현장조사를 중심으로 김기필 pp.481-489
'스캐너 다클리(A Scanner Darkly)'에 드러난 애니메이션 로토스코핑의 초사실적 표현에 관한 연구 정주훤, 이현석 pp.491-499
플렉서블 디스플레이를 위한 사용자 관점에서의 벤드제스처 인터랙션에 대한 연구 : 차세대 스마트 디바이스를 중심으로 이람, 류한영 pp.605-617
형상기억합금을 활용한 동적 디자인 제품에서의 움직임 특성 유형화 김소영, 박재완 pp.655-663
토론토 에토비코 지역의 공공미술 사례연구 김문석, 오은석 pp.905-914
크루즈 선사를 위한 캐빈용 베딩 서피스패턴디자인 분석 및 개발 엄경희, 김형주 pp.665-675

참고문헌 (5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보네이도, http://www.vornado.co.kr 미소장
2 http://blog.naver.com/songs_remind?Redirect=Log&lo gNo=6 0213405715 미소장
3 에어 써큘레이터, http://www.aircirculator.co.kr/ 미소장
4 한일전기 R&D 센터, http://www.hanilelec.co.kr 미소장
5 국토해양부, http://korealand.tistory.com/1386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