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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 교양교육강좌 강의를 담당하고 있는 교수들을 대상으로 현재 강의 진행 및 운영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과 대처방안에 대한 내용을 직접 조사하여 이를 분석했다. 본 연구는 그간 꾸준히 연구가 진행되어 온 강의내용, 강의주제와 관련한 교육 콘텐츠상에 나타나는 교양교육강좌의 문제점에 대해서 논의하는 분석층위를 넘어서 연구분석 결과를 현대의 사회문화적 특징과 이 시대 대학생들의 특성을 연계하여, 더욱 폭넓고 효과적인 교양교과목의 강의전달 방법을 도출하고자 시도되었다. 분석결과, 교양교육강좌 강의 시 교수들이 겪는 어려운 점은 크게 행정시스템적 부분과 강좌진행과정에서의 강의법과 관련한 두 부분으로 범주화할 수 있었으며, 해결방안 역시 그 범주구분에 따라 분석 가능했다. 본 탐색적 연구를 근거로 추후 효과적인 교양강좌 강의구현을 위한 교육자들의 지속적인 노력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교양영어 교육의 보조프로그램 효과 연구 : 배재대학교 말하기 및 쓰기 지도실을 중심으로 김재경 pp.367-396

교양으로서의 소설 : 『로빈슨 크루소』를 중심으로 정익순 pp.397-421

예체능 계열의 전공 연계 글쓰기 시론 : 사진학과의 작품해설문 쓰기를 중심으로 강숙아 pp.71-96

창의적 문제해결과 발표 : 토론 연계 교육 현남숙 pp.237-261

글말 의사소통 모델의 합성 권성규 pp.185-236

<홍길동전>의 현재적 가치 모색과 교양 글쓰기 이명현 pp.263-293

자아정체성 확립을 위한 자서전 쓰기 교육 최선녀 pp.97-130

'논평 쓰기' 교수-학습 모형 연구 공하림, 손혜진, 임형옥 pp.39-70

서평쓰기를 위한 읽기 쓰기 통합교육 수업 사례 연구 심지현 pp.131-156

'믿을 수 없는 서술' 개념을 활용한 읽기 교육 방법 모색 김경애 pp.295-330

팀 기반 학습에서 동료평가의 양상에 관한 연구 김재봉 pp.157-183

인성함양을 위한 고전교육의 방향 탐색 이하준, 이종하 pp.423-448

워크숍을 활용한 주제 글쓰기 교과 운영 사례연구 박영기 pp.11-37

대학영어교육의 발전방향에 관한 제언 고준석 pp.335-366

대학 교양교육강좌 강의 및 운영과정에서의 문제점과 효과적인 해결방안 도출을 위한 탐색적 연구 민웅기 pp.557-589

'상호문화 능력' 학습을 위한 교양 교과목 개발을 위하여 김순임, 민춘기 pp.517-555

개인별 책무성 강화에 따른 협력학습의 긍정적 상호 의존성 효과 분석 김다원 pp.485-515

진화과학에 근거한 인간본성의 탐구로 구성된 교양과학수업이 통합적 세계관과 성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신주옥, 장수철 pp.591-635

상상력(원형적 사유)과 그 서사구조에 대한 소묘(素描) 이준 pp.449-484

참고문헌 (41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대학의 교양강좌를 이용한 공감교육 프로그램이 의사소통 및 인간관계와 치료적 요인 지각에 미치는 효과 소장
2 권성호, 이준, 한승연, 방선희, 「대학교양교육에서의 이러닝 활용방안연구: 대학 간 콘텐츠 공동활용을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제6권 제1호, 2012, 9-32쪽. 미소장
3 Research for the Liberal Arts Curriculum for International Students 소장
4 Suggestions on a General Education Curriculum for the Global Mindset ― Based on the Content Analysis of Corporate Global Training and Development Program 소장
5 김경동·이온죽·김여진, 『사회조사연구방법』, 박영사, 2009. 미소장
6 김구, 『사회과학 연구조사방법론의 이해』, 비앤앰북스, 2008. 미소장
7 김문조, 『IT와 새로운 사회질서의 형성』, 한국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5. 미소장
8 김문조, 『융합문명론: 분석의 시대에서 종합의 시대로』, 나남, 2013. 미소장
9 김성봉·권순철·이인회, 「엑션러닝기반 교양수업만족도 요인분석」, 『교양교육연구』, 제7권 제2호, 2013, 273-299쪽. 미소장
10 Flow and Development Strategies of Liberal Education at University -Based on the case of Chonnam National University 소장
11 Theoretical Design of Values and Communication Education through Convergence Methodology: with priority given to the development of a college liberal arts education course “Value and Communication” 소장
12 A Study on the Internet and Smart-Phone Addiction Diagnosis`s Comparison through internet usage pattern of College Students 소장
13 닝 왕. 『관광과 근대성』, 일신사, 2000. 미소장
14 로버트 퍼트남, 『사회적 자본과 민주주의』, 박영사, 2006. 미소장
15 Specialization of general education and role of philosophy 소장
16 융합사회에서 관광콘텐츠 연구의 위상과 방향성에 대한 탐색적 연구 : 학문 영역의 역사적 발전 과정에 대한 고찰을 중심으로 소장
17 The case study of first year new student program for university freshmen - focusing on the program of differentiation, emotional interaction and voluntary participation at the age of postmodernism- 소장
18 Effect analysis of the college students' creativity education using a liberal-arts course 소장
19 박일우·김우형·박주형, 「교양교육에서 인터넷 집단지성의 활용을 위한 제언」, 『교양교육연구』, 제6권 제2호, 2012, 173-206쪽. 미소장
20 백평구, 「교양교육만족도, 교육적 경험, 학습성과에 대한 인식: A대학을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제6권 제1호, 2012, 431-466쪽. 미소장
21 A Study to improve curriculum of general education in University of Education 소장
22 Action Research on Development of Multicultural education class as a liberal education at University Level-With a focus upon Diasporic experience, reflection, and expression 소장
23 교양교육의 새로운 위상과 그 강화 방책 네이버 미소장
24 The Liberal education system in University Corresponding to Knowledge-based Society 소장
25 스콧 레쉬와 존 어리, 『기호와 공간의 경제』, 현대미학사, 1998. 미소장
26 Dropout Prediction Modeling and Investigating the Feasibility of Early Detection in e-Learning Courses 소장
27 A Study to Improve Cyber Classes in Liberal Education among Korean Universities 소장
28 이준형, 『조사방법론』, 대영문화사, 2006. 미소장
29 A Study on Practical Plans for Systematic Instruction in General Education at University Level 소장
30 이희용, 「지식융합교육을 위한 교과목 개발」, 『교양교육연구』, 제5권 제2호, 2011, 11-37쪽. 미소장
31 제프리 알렉산더, 『현대사회이론의 흐름』, 민영사, 1993. 미소장
32 조지 리처, 『맥도날드 그리고 맥도날드화』, 시유시, 1987. 미소장
33 조지 리처, 『현대사회학이론』, 형설출판사, 1991. 미소장
34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University Students' Future-Oriented Goals, Proximal Subgoals, Perceived Task Instrumentality, and Self-Regulation Strategies 소장
35 Colaizzi, P. M., Psychological Research as the Phenomenologist Views It, In R. Valle & M. King(ed.). Existential Phenomenological Alternative for Psychology, New York, NY: Oxford University Press, 1978, pp. 48-71. 미소장
36 Coleman, J., Foundation of Social Theory, Cambridge: The Belknap Press of Harvard University Press, 1990. 미소장
37 Giddens, A., Modernity and Self-Identity: Self and Society in the late Modern Age. Cambridge: Polity Press. 1990. 미소장
38 Mason, J., Qualitative Researching, 2nd ed, Thousand Oaks, CA: Sage, 2002. 미소장
39 Rubin, A. & Babbie, E. R., Research Methods for Social Work, 6th ed, Belmont, C.A: Thomson, 2008. 미소장
40 Stake, R. E., The Art of Case Study Research, Sage Publication, 1995. 미소장
41 Taylor, C., Source of the Self: The Making of the Modern Identity, Harvard University Press, 1989.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