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1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1)
국내기사 (1)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기사명/저자명
무게중심 확인 융합 프로그램의 수준별 수업 적용 사례연구 / 김수금, 류시규, 김선배 인기도
발행사항
공주 : 한국학교수학회, 2014.12.30
수록지명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제17권 제4호 (2014년 12월), pp.771-804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5009853
주기사항
한국연구재단에서 제공한 KCI 등재학술(후보)지임
외부기관 원문
KISTI

초록보기 더보기

‘무게중심’의 개념은 현재 초등교과영역에서 처음 등장하여 대학의 수학과 물리학, 공학 분야 등 폭넓게 응용되고 있지만 실제 교육은 실생활과 유리된 이론수업의 형태가 대부분이었다. 2013년 ‘OO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에서 영재학생들을 대상으로 ‘무게중심 확인 융합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본 연구에서는 이 프로그램을 수준별 수업으로 재구성하여 비영재학생들에게 적용시켜 그 효과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물체의 빈 공간이나 물체 밖에 무게중심이 존재하는 경우를 확인하는 실험 등 새로운 과정을 포함하였으며, 무게중심을 구할 때 핵심이 되는 지렛대의 원리에서 지렛대의 무게를 고려한 계산 방식을 제시하여 보다 실제적으로 개념에 다가갈 수 있도록 하였다. 초․중․고등학교 학생 총 65명을 대상으로 기존 8차시 프로그램을 4차시로 재편성하여 적용하였고, 수업 후 설문과 토론, 인터뷰 등을 통하여 분석한 결과, 학생들은 정밀한 오차분석 등의 과정을 통하여 수준 높은 성공의 경험을 하였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4학년 수학 교과서에서의 오목다각형 취급에 대한 비판적 검토 최종현, 최경아, 박교식 pp.613-627
무게중심 확인 융합 프로그램의 수준별 수업 적용 사례연구 김수금, 류시규, 김선배 pp.771-804
중학교 1학년 학생의 대수적 표상 전환 및 정교화 연구 이경림, 강정기, 노은환 pp.507-539
예비 수학교사의 수학교육학 키워드 중심 학습 효과 김창일, 전영주 pp.493-506
한국의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과 미국의 수학과 교육과정 규준 CCSSM의 비교·분석 : 초등학교 수와 연산 영역을 중심으로 안지영, 전영주, 윤마병, 이종학 pp.437-464
예비교사의 수리논술 평가문항 개발과 평가 기준 설정에 관한 연구 이동근, 최상호, 김동중 pp.541-563
수학과 수업실습에서 실습지도교사의 지도 활동 및 역할에 관한 교육실습생들의 인식 연구 한혜숙 pp.747-769
메타인지 전략 학습을 통한 수학적 사고력 신장 방안 연구 박혜연, 정순모, 김응환 pp.717-746
수학불안증 감소를 위한 연구동향 탐색 고상숙, 이창연 pp.589-611
실제적 함의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 박달원 pp.805-816
GeoGebra를 활용한 극한 지도가 고등학생들의 수학 학습에 미치는 영향 공민숙, 강윤수 pp.697-716
수학과 생명과학 통합 교수-학습 자료 개발 및 적용 : 미적분과 통계 기본의 확률의 뜻과 활용 단원을 중심으로 신보미, 주은화 pp.629-656
지방 중소도시 소재 사립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학생들의 진로에 대한 인식 조사 도종훈, 박윤범, 박혜숙 pp.679-695
수학저널 쓰기학습에서 자기조절학습전략의 양상 이지은, 황우형 pp.565-587
중학생의 수학적 모델링 정교화 과정에 관한 사례 연구 박슬히, 신재홍, 이수진 pp.657-677
학급 내 수준별 협동학습이 수학 학업성취도 및 협동학습 태도에 미치는 영향 안종수 pp.465-492

참고문헌 (9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수학 영재의 심화학습을 위한 다각형의 무게중심 연구 소장
2 A Study on the Effects of Creative STEAM System Given by Center of Gravity Experiment 소장
3 The Teaching Method of Centroid of Triangle for Gifted Students 소장
4 무게중심 지도 자료 개발 연구 소장
5 수학 영재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볼록 다각형의 무게중심 연구 소장
6 무게중심에 대한 교수학적 분석 소장
7 삼각형판과 사각형판의 무게중심에 관한 연구 소장
8 교육과학기술부 (2012), 학교교육선진화방안, http://cafe.naver.com/steampuzzle/36 미소장
9 한국과학창의재단 (2011), http://steam.kofac.re.kr/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