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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저자명
카프 초기 프롤레타리아 미술 담론 / 홍지석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제한국문학문화학회, 2014.11.30
수록지명
사이間SAI. 17호 (2014. 11), pp.9-40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5017835
주기사항
한국연구재단에서 제공한 KCI 등재학술(후보)지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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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프 형성을 주도했던 김복진은 식민지 조선의 프롤레타리아 미술을 구상하면서 유럽과 러시아에서 전위를 표방하고 나선 신흥미술 운동들—미래파, 다다, 표현주의, 구성주의—를 적극 참조했다. 특히 그는 다다와 구성주의에 주목했는데 그것은 프롤레타리아 미술이 낡은 것들의 파괴(다다)와 새로운 프롤레타리아 문화의 건설(구성주의)이라는 두 과제를 함께 수행해야 한다는 인식에서 비롯된 것이다. 하지만 곧 균형은 깨지고 김복진은 파괴보다는 건설을 강조하는 입장으로 전환한다. 식민지 조선의 상황에서 ‘삶과 예술의 통합’이라는 구성주의의 슬로건을 현실에서 실천에 옮기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했던 것이다. 실제로 카프 미술가들은 개인주의에 입각한 순정미술을 배격하고 “총과 마차로 그림을 그리는”(임화) 구성주의자가 되는 길을 택했다. 이것은 일본에서 다다를 모델로 삼았던 마보가 해체되고 구성주의가 프롤레타리아 미술의 대안으로 부각된 양상에 대응한다. 이러한 입장 전환은 아나키즘의 관점에서 파괴(다다) 이후에 도래할 프롤레타리아 미술로 표현주의를 내세운 김용준 등의 반대에 직면하기도 했지만 곧 카프 미술가들의 실천을 이끈 지도 이념이 되었다.

하지만 당시 식민지 조선의 현실에서 구성주의가 표방한 프롤레타리아 문화의 건설은 가능한 것이 아니었기에 카프미술가들은 ‘선전-선동’의 예술형식, 즉 포스터나 무대미술 등을 통해 ‘삶과 예술의 통합’이라는 과제를 수행하는 방식을 택했다. 그들은 투쟁의 시기가 종료되면 선전-선동의 예술형식으로부터 구성-건설의 예술실천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믿었다. 하지만 일제의 카프탄압과 혁명운동의 실패로 이러한 이상은 현실화될 수 없었고 구성주의가 추구하는 ‘삶과 예술의 통합’은 미완의 기획으로 남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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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방 후 재일조선인 사회의 문화 자립 운동과 <아리랑> 임경화 pp.41-74
카프 초기 프롤레타리아 미술 담론 홍지석 pp.9-40
작가, 매체, 네트워크 : 1920년대 소설계의 거시적 조망을 위한 시론 이재연 pp.257-301
경계의 저편, 타자의 발견 : 다마가와 이치로(玉川一郞)의 소설『京城·鎭海·釜山』(1951)에 나타난 공간의 특성과 타자인식을 중심으로 박준형 pp.333-375
전쟁의 정치적 변용 : 50~60년대 '항미원조' 전쟁영화를 중심으로 이승희 pp.75-106
주변부의 근대 : 남북한의 식민지 반봉건론을 다시 생각한다 홍종욱 pp.181-219
문화사로서의 한국학의 조건과 사명 : 휴즈의『냉전시대 한국의 문학과 영화』를 통해 본 미국 한국학의 단계들 최현희 pp.439-468
초창기 출판 자본의 역사적 성격과 문고본의 탄생 박진영 pp.223-256
소설가 이상 씨(MONSIEUR LICHAN)의 글쓰기 : 「지도의 암실」을 중심으로 이경훈 pp.303-331
'우리 말'로 '사상(思想)'하기?! : 후기식민지 한국과『광장』의 다시 쓰기 장문석 pp.377-435
국가형성기 북한의 주체 노선과 노동통제 전략의 변화 강진웅 pp.109-140
원한, 노스탤지어, 과학 : 월남 지식인들과 1960년대 북한학지(學知)의 성립 사정 장세진 pp.141-180

참고문헌 (3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미학예술학연구. Vol. 37. pp. 3 미소장
2 노어노문학. Vol. 24. pp. 231 미소장
3 미학예술학연구. Vol. 38. pp. 199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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