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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기업의 경영목표에서 더 나아가 사회적, 공익적 가치의 추구까지 요구하는 기업환경의 변화에 근거해서 이를 여행사에 적용하여 분석을 진행했다. 한국에서의 소규모 여행사들이 CSR을 이용한 경영전략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여행사 내부의 문제는 이윤 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기업의 특성상 공익성만을 추구하기 어렵다. 여행시장의 구조적 문제는 여행상품의 고지가격의 불투명함으로 인해 소비자들이 CSR을 이행하는 여행사 상품 가격에 대한 신뢰를 갖지 못했고, 대규모 자본을 앞세운 규모의 경제에 대한 대비를 소규모 여행사가 제대로 수행하지 못한 것이 그 주된 이유였다. 따라서 한국의 여행사는 지속가능한 조직의 존속 기반을 새로운 전략경영체계를 운영할 필요가 있다. 다양화된 시장 수요와 가치에 맞는 차별화된 새로운 여행상품 개발이 필요하다. 또한 관광상품 판매시장을 네트워크화 함으로써 관광자원의 공급자와 매개자, 소비자 간의 긴밀한 연계를 추진해야 한다. 구체적인 여행상품의 마케팅 실행과정에서는 다양한 소비자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는 시장세분화 전략과 CSR을 통한 관광활동 및 상품 판매의 가치에 대해 소비자가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브랜딩’ 전략이 필요하다. 이제 한국의 여행사들은 CSR 이행을 통해 고객들이 요구하는 공익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새로운 전략경영이 필요한 시점이라 할 수 있다.

The study pays attention to the change of business environment that companies should consider social and public value in their operation beyond making profits. It is difficult for small travel agencies to promote the public interest in their operation because they are too small to implement the management strategy of CSR except to make profit. Among structural problems of travel market, the opaque fixed price of travel products discourage consumers from trusting in travel agencies that implement CSR while economies of scale prevent small travel agencies from implementing CSR properly compared to major competitors. Accordingly small travel agencies should build new management strategies, develop new differentiated travel products, establish a network to communicate with distribution channels, segment a market, build a brand strategy. Finally, small travel agencies in Korea need to apply the management strategy of CSR to secure public value demanded by more consumers.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힐링 욕구가 호텔외식 기업의 문화 마케팅 중요도 인식에 미치는 영향 김병용 pp.93-107
호텔 직원이 지각하는 EVP, 직무만족, 조직몰입, 고객지향성 간의 관계 장정훈, 조문수 pp.59-73
한국사회에서 소규모 여행사의 사회적 책임활동(CSR)과 신(新)전략경영에 대한 탐색적 연구 : 사회적 책임활동 유형과 마케팅 범주의 고찰을 중심으로 민웅기, 김남조 pp.229-249
소셜커머스 외식상품 이용자의 구매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소비자 혁신성, 상품 혁신속성, 지각된 위험, 차별적 대우를 중심으로 문선진, 서선희 pp.43-58
한식당 갈비전문점의 물리적 환경과 직원의 내적 반응 및 직무만족의 구조적 영향 관계 강연식, 차석빈 pp.11-26
해양 레저관광지의 관광객만족 세(三) 요인 구조 허진, 이영진 pp.251-264
호텔직원의 갈등, 이직의도, 조직후원 인식의 구조적 관계 김주연, 김영국 pp.27-42
고객불량행동이 서비스 접점 직원의 직무소진 및 서비스 사보타주에 미치는 영향 : 외식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정창윤, 김인신 pp.143-156
호텔 종사원의 이미지메이킹 효능감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 강원도 특1급 호텔을 중심으로 정의선, 김선일, 정수련 pp.75-91
호텔외식관광 분야의 마케팅 연구동향 박희준, 정유경 pp.157-171
외식소비자의 온라인 구전정보 수용 및 지속적 이용의도에 관한 연구 : 수정된 Triandis 모델의 적용 최수지, 남궁영 pp.207-227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프랜차이즈형 한식당 이용행태 및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유영진 pp.125-141
온라인리뷰의 방향성이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 호텔리조트를 중심으로 변효정, 조지민, 이병철 pp.109-124
국가 이미지가 K-Food 관여도, 한식이미지, 한식관광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 : 현지 중국인을 대상으로 박진현, 황조혜 pp.173-193
글로벌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브랜드 포지셔닝에 관한 연구 : 부산지역매장을 중심으로 임희랑, 이상묵, 김학선 pp.195-206

참고문헌 (31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복잡계 사고로 분석한 저탄소 녹색관광의 위상과 시사점 소장
2 김지선(2013). 『장애인과 자원 봉사자의 관광경험분석: 사회적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3 Theoretical Implication of Tourism Based Social Enterprise - Focusing on the Complexity Paradigm - 소장
4 민웅기(2013). 『여행사의 사회적 책임활동(CSR)과 고객충성도의 관계에 대한 연구: 지속가능한 윤리경영전략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5 신동재(2013). 『카지노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기업과 이해관계자 간 상호지향성 분석: 내국인 카지노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6 윤택림(2004). 『문화와 역사연구를 위한 질적연구방법론』. 서울:아르케. 미소장
7 오석홍(2009). 『조직이론』. 서울: 박영사. 미소장
8 이상민(2002). 기업의 사회적 책임: 미국과 한국기업의 사회공헌활동 비교. 『한국사회학회』, 36(2), 77-111. 미소장
9 이신모․한만호(2008). 『글로벌시대의 경영학』. 서울: 두양사. 미소장
10 A Study on the effect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n Organizational Trust and Performance in Hospitality Industry 소장
11 이연택(1990). 한국관광산업의 발전과 사회적 책임. 『관광연구논총』, 2(1), 39-66. 미소장
12 이연택․오미숙(2004). 『관광기업환경의 이해』, 서울: 일신사. 미소장
13 이유택(2012). 『성장의 정석 CSR』. 서울: KMAC. 미소장
14 "윤리경영"과 "기업윤리" 용어 개념에 대한 이론적 고찰 네이버 미소장
15 조영림(2006). 『호텔 기업의 윤리경영이 윤리풍토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미치는 영향: 호텔식음료 부서를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16 황희정(2013). 『관광의 공정성 지행 개념 구성과척도개발』.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17 Alexander, J. (1987). Twenty lectures:Sociological theory since World War II.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Press. 미소장
18 A Three-Dimensional Conceptual Model of Corporate Performance 네이버 미소장
19 Chand, M.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corporate social performance and corporate financial performance: Industry type as a boundary condition. The Business Review, 5(1), 240-245. 미소장
20 Colaizzi, P. F. (1978). Psychological research as the phenomenologist views it. In R. S. Valle & M. King (Eds.). Existential phenomenological alternatives for psychology (pp. 48-71).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미소장
21 Can Business Afford To Ignore Social Responsibilities? 네이버 미소장
22 Strategic Decision Analysis: Applied Decision Analysis and Its Role in the Strategic Management Process 네이버 미소장
23 The Politics of Stakeholder Theory: Some Future Directions 네이버 미소장
24 Frederick, W. C., Davis, K., & Post, J. E.(1988). Business and society: Corporate strategy, public policy, ethics (6th ed.). New York: McGraw-Hill. 미소장
25 Friedman, M. (1970, September 13). The social responsibility of business is to increase its profits. New York Times Magazine, pp. 122-126. 미소장
26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Theories: Mapping the Territory 네이버 미소장
27 Himmelstein, J. L. (1997). Looking good and doing good: Corporate philanthropy and corporate power. Bloomington, IN: Indiana University Press. 미소장
28 Measuring Corporate Citizenship in Two Countries: The Case of the United States and France 네이버 미소장
29 Mason, J. (2002). Qualitative Researching (2nd ed.). Thousand Oaks, CA: Sage. 미소장
30 Schwartz, B. H. (1999). Experiential marketing:How to get customers to sense, feel, think, act, and relate to your company and brands. New York:Free Press. 미소장
31 Stake, R. E. (2000). 『질적사례연구』, The art of case study research (홍용희․노경주․심종희 역). 서울: 창지사(해당번역서 원본출판년도 1995).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