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Coming Home(歸來)(2014) is the representative Fifth Generation Director, Zhang Yimou(張藝謨)'s special dedication for the Cultural Revolution generation. Nearly 40 years having passed, still the Revolution is a unsettled memory. Especially for the filmmakers who had been children or young adults during the Revolution, the wound of the Revolution has not closed, or rather it becomes more conspicuous. In this context, this paper compares and contrasts Hibiscus Town(芙蓉鎭), The Blue Kite(藍風箏), The Road(芳香之旅), The SentDown Girl(天浴), and Coming Home(歸來) with the special emphasis on directors' interpretations of the Revolution and the women in the Revolution. Through the illumination of the women's hardships in the period, this paper highlights the most delicate wound imaginable people in the period could suffer. In these films, women who had to part from their family or lovers, girls defenseless against sexual violences and harassments, women without any freedom of choices, and finally women looking their wound away through forgetfulness appear. Each film had been made in the different period respectively from the 1980s to this year. This paper examines how the perspectives on the women in the Revolution differ according to the atmosphere of the time each film was made, how they were represented in each film, and finally how the Third to Sixth Generation directors' tendencies have evolved.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新撰字鏡』難字 考釋 七例 김영경 pp.7-24
商代 氣候에 관한 小考 최재준 pp.25-44
清華簡≪皇門≫譯釋 : 以對讀爲中心的考察 김정남 pp.45-68
以母의 上古 중국어음 : 한국한자음 자료를 통한 고찰 김태경 pp.69-86
被구문 동사의 의미운율 : 코퍼스 활용 방법의 일례 이창호, 이지현 pp.87-110
현대중국어 'V-得'구문분석 및 동사분류체계 구축을 위한 통합적 연구 김혜경 pp.111-129
근대 서양 선교사 중국어 문법서들의 피동문 연구 조경환 pp.131-153
경험상 표지 '過'와 문미 조사 '了2'의 완료 용법 대조분석 정인정, 원육림 pp.155-175
명대 是……的형식 과거의미 분석 : 『수호전』,『서유기』를 중심으로 김선희 pp.177-196
현대중국어 비원형 장소빈어에 대한 연구 : '吃 + L'구문을 중심으로 박응석, 김현철 pp.197-220
字중심 중국어교재의 교육적 효율성에 관하여 : 『漢語語言文字啓蒙』에 대한 분석을 중심으로 박윤조 pp.221-240
한중 중국어학 연구동향 실태분석 연구 : 학회지의 소논문을 중심으로 문유미 pp.241-262
중국 상하이(上海) 지역의 상호(商號)의 특성과 변화 양상에 대한 사회언어학적 고찰 박종한, 강용중 pp.263-302
周作人의 개인주의 고찰 조항근 pp.303-323
루쉰 연구자들은 왜 잡문에 주목하는가 : 이천년대 이후 루쉰 연구 경향에 대한 일검토 박자영 pp.325-346
『郁離子』架空人物 類型分析 강정만 pp.393-417
중국 강족羌族 계통 소수민족 신화에 나타난 흰 돌[白石]의 상징성 : 빛과 불, 그리고 천신 김선자 pp.419-446
문혁기 여성을 읽는 다양한 시선 : 5편의 중국영화를 중심으로 하경심 pp.467-492
한국본『수계교본도연명시집(須溪校本陶淵明詩集)』의 원문 교정 황선주 pp.493-524
陶淵明의 生命에 대한 미련과 초월 : <擬挽歌辭>를 중심으로 김지연 pp.375-392
제이드로드에 소환된 西王母와 중화문명탐원에 바쳐진 신화연구 홍윤희 pp.447-466
李睟光의『芝峰類說』과 趙翼의『甌北詩話』를 통해 본 唐詩 평가 비교. 1, 이백 시를 중심으로 김지영 pp.347-374

참고문헌 (25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馬奕 主編(1993), 中國戱劇電影辭典 , 北京: 北京廣播學院出版社. 미소장
2 李道新(2005), 中國電影文化史(1905-2004) , 北京: 北京大學出版社. 미소장
3 張駿祥 程季華 主編(1995), 中國電影大辭典 , 上海: 辭書出版社. 미소장
4 中國電影年鑒社 編纂(2000), 中國電影年鑒 , 北京: 中國電影出版社. 미소장
5 강계철외 지음(2003), 현대중국의 연극과 영화 , 서울: 보고사. 미소장
6 戴錦華 지음, 배연희 옮김(2009), 성별중국: 중국영화와 젠더수사학 , 서울: 여이연. 미소장
7 박완호 외(2006), 영화로 이해하는 중국 근현대 , 서울: 도서출판 르네상스.. 미소장
8 안상혁 한성구 지음(2008), 중국6세대 영화, 삶의 본질을 말하다 , 서울: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2008) 미소장
9 尹鴻 지음, 이종희 옮김(2002), 중국영상문화의 이해 , 서울: 학고방. 미소장
10 장동천 지음(2008), 영화와 현대중국 , 서울: 고려대학교출판부. 미소장
11 한국중국현대문학학회 지음(2006), 영화로 읽는 중국 , 파주: 도서출판 동녘. 미소장
12 董宇(2014), <田壯壯導演 風格與藝術>, 西南大學 碩士論文. 미소장
13 黍醒(2010.11) <論嚴歌苓‘文革’記憶敍述的獨特視覺>, 傳奇 傳記文學選刊干. 미소장
14 王博圓(2012.3), <論嚴歌苓移民小說中的身分敍事>, 海南師範大學碩士論文. 미소장
15 汪獻平(2007), <女性悲歌與時代神話-關于<芳香之旅>的讀解>, 當代電影 第6期. 미소장
16 趙冬梅(2012.3), <自然與人性: 田壯壯的電影世界>, 信陽師範學院 碩士論文. 미소장
17 趙英(2013.6), <嚴歌苓小說與影視改編互動關係硏究>, 蘭州大學 碩士論文. 미소장
18 肖朵朵(2006), <芳香之旅: 中國電影虛威的懷舊>, 當代人 第6期. 미소장
19 解婷(2012.6), <嚴歌苓小說溫情視覺下的文革敍事>, 山東師範大學 碩士論文. 미소장
20 21세기 중국영화 속의 문혁 소장
21 문혁 재현 영화 속의 폭력과 '기억' 소장
22 김진공, <80년대이후 중국영화가 해석하는 문혁>, 중국문학 제36집. 미소장
23 김진공(2011), <문혁, 상흔, 기억, 서사>, 중국문학 제66집. 미소장
24 박정희, <현대중국영화 속의 여성>, 중국현대문학 제30호. 미소장
25 Study on Female Images of Zhang Yi mou's Films: Focusing on , ,, and 네이버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