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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세계화, 정보화의 영향으로 국가 및 기업 환경 역시 이같은 국제관계의 흐름에 따라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본 연구는 본격적인 세계화 시대를 맞이하여 관광을 둘러싼 정부 및 기업환경의 변화상을 살펴보고, 이에 대해 어떤새로운 정책적 방향성과 기업 경영전략이 필요한지를 이론적으로 논의하기 위해서 진행되었다. 현재 지역적으로 넓게 분포하고 있는 관광자원 및 관광산업의 배치 때문에이에 대한 범세계적 활동 조정이 이루어지고 있다. 기업의 외부환경으로서 존재한 정부의 정책 운영은 삶의 질에 대한 사회구성원들의 관심을 반영해야 하는 상황적 조건에 놓여 있으며, 따라서 공공성에 입각한 관광정책의 운영이 필요하게 되었다. 더불어관광기업은 고도의 글로벌 경영전략에 입각한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적극적으로 이행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해 있다. 이 같은 국가와 기업의 원격화된 네트워킹 구조의확립은 세계화를 주도한 정보통신기술(ICT)의 연계 및 협업구조를 통해 가능해졌다.

공공성을 지닌 국가의 관광정책 및 경쟁우위를 추구하는 관광기업의 차별화된 경영전략은 세계화 시대의 대안적 삶에 대한 논의를 가능하게 하는 주요 수단이라 할 수 있다.

Political and business environment has been changing very rapidly by changes of international environment like the spread of globalization and development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 infrastructure. The study explores the changes of government and business environment, and suggests government policy and business management strategy for tourism promotion to cope with them. Now locally distributed tourism resources and businesses are being globally adjusted. Part of business environment, government’s tourism policy is needed to have public interest because public values like quality of life of community are increasingly popular. Tourism companies also should implement more aggressive management strategies different from competitors to survive in global market. The introduction to ICT and cooperation of players is needed to construct a network between the government and a company. The networking can be considered the alternative of differentiated management strategy, that has public interest and competitive advantage.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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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세계화 시대의 관광 활성화를 위한 관광정책 및 기업경영전략에 대한 대안적 논의 : 공공적 관광정책과 경쟁우위의 기업경영전략을 중심으로 민웅기, 박봉규 pp.1-20
창의적 리더십이 자기 효능감 그리고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 호텔기업을 중심으로 이정실 pp.21-39
호텔기업 종사원의 고용불안정성, 심리적 소진,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에 관한 연구 : 부산지역 호텔기업을 중심으로 장병주 pp.41-64
호텔종사원의 심리적 자본이 근로의욕, 자기효능감과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 남기범, 이호길, 이정은 pp.65-83
항공기업의 경영자지원이 긍정적 감정, 자긍심, 직장애착에 미치는 영향 김수연, 박중환 pp.85-104
커피전문점의 물리적 환경이 브랜드충성도와 고객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권금택 pp.105-126
주5일 수업제의 전면시행에 따른 국내가족관광의 체험에 대한 행태 분석 : 초등학교 학부모를 대상으로 안현영, 황정주 pp.127-147
소셜커머스 여행상품 구매자의 이용동기와 충동구매 성향에 따른 이용행태 비교 신수아, 김용중, 이해영 pp.149-168
국가이미지와 의료서비스품질, 행동의도의 관계 : 중국의료관광객을 대상으로 한상빈, 이상환, 임태선 pp.169-191
향토음식점의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과 사후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제주에 방문한 중국인 관광객을 중심으로 이창미, 오상훈, 민경천 pp.193-209
제주지역 야간관광 선호 행동에 관한 연구 : 내국인 관광객 및 외국인 관광객 비교를 중심으로 강숙영 pp.211-226
V-method를 활용한 축제 주최자와 참가자의 관점 비교 사례연구 : 화천 산천어축제를 중심으로 곽연희, 박지연, 김철원 pp.227-250
Can Slow-Tourism Reduce Negative Impact of Rapid Tourism Growth in Rural Area? : Case Study of 'Slowcity' Jeungdo in Korea 강신겸, 도경록 pp.251-267
日本人の韓国医療観光に対する参加意図に関する研究 : 拡張された計画的行動理論を中心に 강혜정, 배성화, 민지영 pp.269-292

참고문헌 (31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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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The Myth and Critics of Institutionalized Organizational Structure:A Cross-National Comparative Study of Ministerial Differentiation and its Economic Effects, 1951-1990 소장
2 김인호, 한성수(2006). 기존 전략 경영관에 대한 반성과 新패러다임의 제안. 한양비즈니스리뷰, 18, 63-71. 미소장
3 A Study on the Evaluation Factors for Satisfaction, Trust and Behavior Intention of the Travel Information Characteristics 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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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리처, G.(1996). 맥도날드 그리고 맥도날드화 [The McDonaldization of Society](김종덕 역). 서울: 시유시. 미소장
8 민웅기(2007). 현대적 여가활동으로서의 관광에 관한 연구: 관광확산의 사회문화적요인 및 함의.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9 Research Articles : The Effect of Contingency Factors of Hotels on CRM Performance -focus on hotel in Busan- 네이버 미소장
10 박형철, 박은영(2008). IT로 경영하라. 서울: 한양대학교 출판부. 미소장
11 이연택(2003). 관광정책론. 서울: 일신사. 미소장
12 장세진(2013). 경영전략. 서울: 박영사.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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