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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냉전의 산물인 미국원조문화와 1950, 1960년대 타이완문학 추이와의 관련성을 6권의 문학잡지를 대상으로 고찰했다. 1950, 1960년대 타이완문학의 추이라 함은 반공문학에서 서구문학을 수용해 가는 과정으로 그중에서도 특히 영미 모더니즘문학으로 경도되는 변화를 말한다. 본문에서는 세 부분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는데, 첫 번째 단계는 미국원조문화와 1950년대 반공문단과의 관련성으로 반공문단의 대표적 잡지인 『문예창작(文藝創作)』과 『반월문예(半月文藝)』를 대상으로 이들 잡지의 외국문학 소개의도를 고찰했고, 두 번째 단계는 미국원조문화의 직접적인 주도기구인 미국공보원이 발행하고 타이완으로 보급된 『금일세계(今日世界)』와 『대학생활(大學生活)』을 통해 이들 잡지가 드러내는 현대의 속성과 현대문학의 주류적 내용을 알아보고 이것이 타이완의 문화지식계에 가져온 영향을 사고해 보았으며, 세 번째 단계는 1960년대 타이완 모더니즘문학을 선도한 『문학잡지(文學雜誌)』와 『현대문학(現代文 學)』을 대상으로 이에 번역·소개된 구미문학을 통해 이 시기 타이완문학의 주류적 경향을 파악하고 미국원조문화와의 관련성을 검토해 보았다.
이러한 고찰을 통해 미국원조문화가 1950, 1960년대 타이완문학의 추이와 상당히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냉전 배경하에서 반공과 현대를 표방하는 미국적 가치가 미국원조문화의 본질적 특성이라면 1950, 1960년대 타이완문학의 추이가 보여주는 것은 미국원조문화가 반공문학을 강화하는 역할에서 점차 반공에 균열을 일으키면서 반공에 반대하고 현대로 나아가는 궤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미국원조문화와 1950, 1960년대 타이완문학의 관련성에 대한 고찰은 반공과 모더니즘문학을 단절적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보다 입체적으로 문학사를 재구성할 수 있게 해 주며 나아가 냉전 아시아의 사회·문학적 면모를 이해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목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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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재단과 홍콩의 냉전, 1952~1961 : 냉전시기 미국의 문화정책 | 오병수 | pp.7-51 | ||
1950, 1960년대 타이완문학의 경향과 미국원조문화와의 상관성 | 최말순 | pp.53-88 | ||
관동대지진 조선인 학살 연구의 과제와 전망 : 일본에서의 연구를 중심으로 | 다나카 마사타카 | pp.89-118 | ||
1923년 일본 관동대지진 시 학살된 한인과 중국인에 대한 사후조치 | 김광열 | pp.119-157 | ||
식민지 조선에서 관동대지진의 기억과 전승 | 성주현 | pp.159-195 | ||
중국의 '백두산의 중국화' 전략 | 윤휘탁 | pp.197-254 | ||
1930년대 재만조선인, 이등국민론의 비판적 성찰 : 교육정치사의 관점과 사례를 중심으로 | 정안기 | pp.255-296 | ||
한일 청구권협정 제2조의 형성 과정(1965. 3~6) 분석 : 개인청구권 문제를 중심으로 | 장박진 | pp.297-345 | ||
『일본서기』연구의 새로운 도약 : 연민수 외,『역주 일본서기』1~3권(동북아역사재단, 2013) | 이재석 | pp.349-359 |
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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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今日世界出版社, 1952. 3~1980. 12, 『今日世界』. | 미소장 |
2 | 廖淑芳·包雅文, 2013, 『探索的年代-戰後台灣現代主義小說及其發展』, 國立台灣文學館. | 미소장 |
3 | 文學雜誌社, 1956. 9~1960. 8, 『文學雜誌』. | 미소장 |
4 | 半月文藝社, 1950. 3~1954. 6, 『半月文藝』. | 미소장 |
5 | 友聯出版社, 1955. 5~1961. 11, 『大學生活』. | 미소장 |
6 | 自由中國社, 1949. 11~1960. 9, 『自由中國』. | 미소장 |
7 | 中華文藝獎金委員會, 1951. 5~1956. 9, 『文藝創作』. | 미소장 |
8 | 陳芳明, 2011, 『台灣新文學史(上)』, 聯經. | 미소장 |
9 | 馮祖貽, 2002, 『百年家族-張愛玲』, 立緖. | 미소장 |
10 | 現代文學雜誌社, 1960. 3~1963. 9, 『現代文學』. | 미소장 |
11 | 從民族到個人 : 關於1950年代冷戰臺灣的文學風景 | 소장 |
12 | 高碩泰, 1981, 『美援與70年代美國外交政策之硏究』, 政治大學外交硏究所碩士論文. | 미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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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呂正惠, 1995, 「現代主義在台灣」, 『戰後台灣文學經驗』, 新地文學. | 미소장 |
15 | 白先勇, 1991, 「『現代文學』創立的時代背景及其精神風貌」, 『現文因緣』, 現代文學雜誌社. | 미소장 |
16 | 白先勇, 2001. 7, 「故事新說: 我與台大的文學因緣及創作歷程」, 『中外文學』 第30卷 第2期. | 미소장 |
17 | 謝尙文, 2003. 4, 「帝國主義下的美國文化戰略」, 『海峽評論』 第148期. | 미소장 |
18 | 王梅香, 2005, 『肅殺肅殺歲月的美麗/美力?戰後美援文化與50, 60年代反共文學, 現代主義思潮發展之關係』, 國立成功大學台灣文學硏究所碩士論文. | 미소장 |
19 | 秦賢次, 1985. 10, 「香港文學期刊滄桑錄」, 『文訊』 第二十期. | 미소장 |
20 | 黃怡菁, 2006, 『《文藝創作》(1950~1956)與自由中國文藝體制的形構與實踐』, 國立淸華大學台灣文學硏究所. | 미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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