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이 글은 바흐의 세속칸타타를 담론의 중심으로 끌어들이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기획된 것이다. 이를 위해 이 글은 1733년을 주목한다. 바흐담론에서 1733년은 바흐의 《1733년 미사》가 작곡되고 이것이 드레스덴 궁정에 헌정된 해로 기억되고 있다. 그러나 바흐담론은 이 시기 바흐가 모두 5곡의 세속칸타타를 작곡하였고, 이들 역시 드레스덴 궁정에 헌정되었다는 사실을 과소평가하고 있다. 이 글이 시도하는 것이 이러한 기존의 시각에서 종교와 세속의 날선 구분을 잠시 내려놓은 채 이것을 넘어선 바흐의 일상을 재구성하는 일이다. 이는 바흐의 세속칸타타(또는 그의 《1733년 미사》)를 작곡가의 ‘특별한 과외 활동’으로 간주하지 않고, 그의 음악활동의 일상으로 이해하려는 노력이며 또한, 이것은 드레스덴을 향한 바흐의 동경, 또는 야심이 그의 대표작인 《1733년 미사》뿐 아니라 이 시기 작곡된 그의 세속칸타타들을 통해서도 일관되게 구현되었다는 것을 말하려는 시도이기도 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ddress the significance of Bach’s secular cantatas in his vocal repertories, engaging and examining them within the musical as well as social context in which Bach worked. To do so, this study discusses the year 1733 when Bach wrote and dedicated his Mass of 1733 to the Dresden court. At the same time, this study calls for attention to the series of secular cantatas written in the same year, suggesting that the significance and implication of Mass of 1733 need to be illuminated in conjunction with these secular cantatas. By pointing out that these secular cantatas were also composed for the Dresden court, this study proposes that both Mass of 1733 and his secular cantata represent Bach’s ordinary musical activities of the time.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음악적 통일성과 응집력의 보고(寶庫)로서의 모티브 송무경 pp.11-40

판타지 양식의 재고를 통한 하인리히 비버의 음악 조명 하승완 pp.67-104

바그너의 반유대주의. 2, 바그너의 음악극에 나타난 반유대적 요소 김용환 pp.129-162

무조음악의 성부진행 이론을 통한 다층적 성부진행 연구 : 쇤베르크 ≪6개의 피아노 소곡≫ Op.19, No.6을 중심으로 김예진 pp.41-66

1733년, 그리고 바흐의 일상 : ≪1733년 미사≫와 세속칸타타 이가영 pp.105-128

참고문헌 (30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바흐 작품의 전통적 해석에 대한 재고 : <푀부스와 판의 대결>을 중심으로 소장
2 ≪나단조 미사≫(Mass in B Minor)를 위한 소고 : 바흐 음악의 전형을 읽다 소장
3 이가영. “요한 세바스찬 바흐와 18세기 초 독일의 신학적 지형.” 『음악논단』. 27(2012): 1-26. 미소장
4 Bergsagel, John. "Schott, Georg Balthasar." In Oxford Composer Companions: J. S. Bach. Edited by Malcolm Boyd, 441.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1999. 미소장
5 Boyd, Malcolm. Bach.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2000. 미소장
6 OUTLINES OF A NEW PICTURE OF BACH 네이버 미소장
7 Butt, John. Bach: Mass in B minor.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1. 미소장
8 Butt, John.“collegium musicum.” In Oxford Composer Companions: J. S. Bach. Edited by Malcolm Boyd, 116-117. Oxford: Oxford Univeristy Press, 1999. 미소장
9 Chafe, Eric. Analyzing Bach Cantatas.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2000. 미소장
10 David, Hans T. and Auther Mendel (Edited). The New Bach Leader: A Life of Johann Sebastian Bach in Letters and Documents. New York: W. W. Norton & Company, 1998. 미소장
11 Dürr, Alfred. The Cantatas of J. S. Bach: With their Librettos in German-English Parallel Text. Revised and translated by Richard D. P. Jones.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2005. 미소장
12 Forkel, Johann Nikolaus. Johann Sebastian Bach: his life, art, and work. Reprinted. Ann Arbor: University of Michigan Library, 1920. 미소장
13 Herz, Gerhard Herz. Essays on J. S. Bach. Ann Arbor: UMI Research Press, 1970. 미소장
14 Leaver, Robin A. “Music and Lutheranism.” Edited by John Butt, 35-45. In The Cambridge Companion to Bach.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7. 미소장
15 Leaver, Robin A. “The Mature Vocal Works and Their Theological and Liturgical Context, Edited by John Butt, 86-122. In The Cambridge Companion to Bach.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7. 미소장
16 Mann, Alfred. “Bach’s Parody Technique and its Frontiers.” Edited by Don Do. Franklin, 115-124. In Bach Studies.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89. 미소장
17 Marshall, Robert. The Music of Johann Sebastian Bach: The Sources, The Style, The Significance. New York: Schirmer Books, 1989. 미소장
18 Ovid. Metamorphosis. Trans by Horace Gregory. New York: The Viking Press, 2001. 미소장
19 Rifkin, Joshua. “Some Questions of Performance in J. S. Bach’s Trauerode.” Edited by Dniel Melamed, 119053. In Bach Studies 2.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5. 미소장
20 Schmieder, Wolfgang. Bach-Werke-Verzeichnis: Kleine Ausgabe. Wiesbaden and Liepzig: Breitkopf & Härtel, 1998. 미소장
21 Schulze, Hans-Joachim. “The B minor Mass-perpetual touchstone for Bach research.” Edited by Peter Williams, 311-320. In Bach, Handel, Scarlatti: tercentenary essays.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85. 미소장
22 THE PARODY PROCESS IN BACH'S MUSIC: AN OLD PROBLEM RECONSIDERED 네이버 미소장
23 Pelikan. Jaroslav. Bach Among the Theologians. Eugene: Wipf & Stock Publishers, 1986. 미소장
24 Spitta, Philipp. Johann Sebastian Bach: His Works and Influences on the Music of Germany, 1685-1750. Translated by Clara Bell and John Alexander Fuller-Maitland. New York: Dover Books, 1997. 미소장
25 Stauffer, George. Bach: Mass in B minor. New York: Yale University Press, 1997. 미소장
26 Steiger, Renate. “Methode und Ziel einer musikalischen Hermeneutik im Werke Bachs.” Music und Kirche 47 (1977): 209-244. 미소장
27 Williams, Peter. J. S. Bach: A Life in Music.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6. 미소장
28 Wolff, Christoph. Bach: Essays on his Life and Music. Cam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 1991. 미소장
29 Wolff, Christoph. “Past, Present, and Future Perspectives on Bach’s B-minor Mass.” In Exploring Bach’s B minor Mass. Edited by Yo Tomita, Robin A. Leaver and Jan Smaczny, 3-20.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13. 미소장
30 Neue Bach Ausgabe: Complete edition of Bach’s music. Edited by The Bach-Institut Göttingen and the Bach-Archiv Leipzig. kassel: Bärenreiter Verlag, 1950 – 2007.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