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1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1)
국내기사 (1)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기사명/저자명
학습공동체에서 대학생의 성취목표지향성이 학습전략과 학업적 정서조절에 미치는 영향 / 서은희, 김은영 인기도
발행사항
화성 : 安岩敎育學會, 2015.09.30
수록지명
한국교육학연구. 제21권 제3호 (2015. 9), pp.333-354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5238443
주기사항
대등표제: (The)Effect of University Students'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on their Learning Strategy and Academic Emotion Regulation in Learning Community
한국연구재단에서 제공한 KCI 등재학술(후보)지임
원문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공동체 참여 여부에 따라 대학생의 성취목표지향성이 학습전략과 학업적 정서조절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는 것이다. 서울 소재 S대학의 학습공동체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 481명과 미참여 학생 163명을 대상으로 성취목표지향성, 학습전략, 학업적 정서조절 검사를 실시하였다. 이에 대한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학습공동체 참여집단이 미참여집단보다 숙달목표지향성과 수행접근목표지향성을 더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습공동체 참여집단에서는 숙달목표지향성과 수행접근목표지향성이 학습전략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학습공동체 미참여집단에서는 숙달목표지향성만이 학습전략을 설명하는 예측변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습공동체 참여집단에서는 세 가지 성취목표지향성 모두 학업적 정서조절에 대한 영향력이 유의하였으나, 학습공동체 미참여집단에서는 숙달목표지향성만이 유의한 예측변인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학습공동체에 대한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고 의의를 찾고자 하였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교양기초교육 영역분류에 따른 국내 대학의 현황과 영향요인 분석 정종원 pp.5-27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茶山 사상에 나타난 孔子 교육관의 창조적 계승 심승환 pp.29-52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대학생용 학업지연행동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전보라, 김정섭 pp.53-83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대학생의 진로장벽과 진로결정간 관계에서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진로준비행동의 매개효과 분석 정미경 pp.85-106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백워드 설계 방식을 통한 단위학교 교육과정 개발 방안 탐색 정수경, 강현석 pp.107-130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부모의 학업지지와 자녀의 진로성숙 관계에서 자기결정성 동기의 매개효과 이문희, 신효정 pp.131-151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서번트리더십 함양을 토대로 한 청소년 인성교육 내실화 모형 탐색 신창호, 석창훈 pp.153-173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서울시 중고등학생의 학업성취 영향요인에 대한 종단분석 장희원, 김경근 pp.175-196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수능-EBS연계정책의 영향 및 정책인과가설 평가 : 학생과 교사의 인식 조사를 근거로 김태우, 안선회 pp.197-232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여자고등학생의 진로정체감 지위에 따른 진로결정 수준과 진로스트레스 : Vocational Identity Status Assessment 모형을 중심으로 문지은, 이지혜, 이상민 pp.233-255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영재교육에 대한 액션러닝 적용 가능성 탐색 노들, 이신동 pp.257-277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청소년의 자아개념, 사회적지지가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종단적 분석 안혜진, 정미경 pp.279-303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팀 협업 과정에서 나타난 무형식학습에 관한 사례 연구 이가람, 이성엽 pp.305-332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학습공동체에서 대학생의 성취목표지향성이 학습전략과 학업적 정서조절에 미치는 영향 서은희, 김은영 pp.333-354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참고문헌 (69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A Study on Effects of the Collective Efficacy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n Learning Satisfaction among Learning Communities Participating University Students 소장
2 The Effects of Types of Learning Community on Self-Determination and Learning Satisfaction 소장
3 김다원(2015). 지역사회 개선활동을 통해서 본 학습공동체 참여에 대한 질적연구-대학생을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9(1), 57-90. 미소장
4 김명섭(2014). 협동학습 상황에서 실패의 주체 및 원인이 정서, 반응행동 유형, 성취 기대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5 The Impact of Sense of Classroom Community on Goal Orientation in Hybrid College Courses 소장
6 The Differences in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according to Achievement Goal Profiles 소장
7 김은영(2009). 협동학습이 여자대학생의 학습전략,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교육학연구, 47(2), 1-24. 미소장
8 A study on the educational meaning of learning community activities in college students: Focused on continuous participants of the Study group program 소장
9 A Case Study on the Activity of a Learning Community : Based on a Peer Tutoring in K-university 소장
10 Influence of Cohort Activities on Cognitive, Meta-Cognitive and Resource Management Strategies of Learners in Learning Communities in Junior Colleges 소장
11 Ethnographic Case study on Interaction and Learning Strategy in Course-Linked Learning Community Instruction of Junior College 소장
12 Effects of Cooperative Learning on Goal Orientation, Motivation, and Achievement of College Students? 소장
13 협동학습과 경쟁학습 선호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의 관계 소장
14 Emotional experiences of prospective leisure sports coaches to be changed according to the structures of cooperative learning 소장
15 손충기, 손계정(2011). 영어 학습동기와 학습전략이 영어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교육종합연구, 9(2), 1-21. 미소장
16 Relationships among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Collective efficacy, Knowledge Sharing, Satisfaction in a University Study Circle 소장
17 A Meta Analysis of Achievement Goal-Academic Achievement Relationships 소장
18 성취목표지향성이 학습결과에 미치는 영향 소장
19 The Effects of Learning Communities at Chonnam National University in South Korea 네이버 미소장
20 Test of a Structural Equation Model among Academic Emotion Regulation, Learning Strategy, Academic Self-Efficacy and Academic Achievement 소장
21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cademic emotion regulation scale 소장
22 이은철(2013). 대학 학습동아리 활동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탐색을 통한 지원 전략 개발연구. 한국열린교육학회, 21(4), 351-374. 미소장
23 간호학과 학생들의 협동적 정보행태에 대한 만족도와 정서적 경험에 관한 연구 소장
24 The relationships of Problem solving ability, Learning strategies, Professor-student interaction, School achievement in the Learning community of majored engineering 소장
25 정용재 외(2011). 과학 실험을 왜 할까?: 초등과학 영재아들이 생각하는 과학 실험의 목적. 초등과학연구, 30(2), 189-203. 미소장
26 The Relationship among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Emotion, and Emotional Intelligence 소장
27 학교생활적응과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성취목표지향성, 희망 및 학습전략의 구조적 관계 소장
28 Relationship between achievement goals in a multiple goal perspective and use of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소장
29 공학설계교육을 통한 자기주도학습 능력 향상에 관한 연구 소장
30 Predictions of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on Self-efficacy and School Adjustment by a School Grade 소장
31 Classrooms: Goals, Structures, and Student Motivation. 네이버 미소장
32 Achievement goals and optimal motivation: testing multiple goal models. 네이버 미소장
33 Competencies as a behavioral approach to emotional intelligence 네이버 미소장
34 A 20-year view of trying to develop emotional, social and cognitive intelligence competencies in graduate management education 네이버 미소장
35 Collaborative learning and computer‐supported groups 네이버 미소장
36 Emotion Regulation as a Scientific Construct: Methodological Challenges and Directions for Child Development Research 네이버 미소장
37 Approach and avoidance motivation and achievement goals 네이버 미소장
38 A Hierarchical Model of Approach and Avoidance Achievement Motivation 네이버 미소장
39 Test anxiety and the hierarchical model of approach and avoidance achievement motivation. 네이버 미소장
40 Elliot, A. J., & Pekrun, R.(2007). Emotion in the hierarchical model of approachavoidance achievement motivation. In P. A., Schutz & R. Pekrun(Eds.), Emotion in education (pp. 57-74). Academic press. 미소장
41 Achievement Goals, Study Strategies, and Exam Performance: A Mediational Analysis 네이버 미소장
42 Multicollinearity and Measurement Error in Structural Equation Models: Implications for Theory Testing 네이버 미소장
43 Multiple Achievement Goals and Multiple Pathways for Learning: The Agenda and Impact of Paul R. Pintrich 네이버 미소장
44 Revision of Achievement Goal Theory: Necessary and Illuminating 네이버 미소장
45 Kilpatrick, S., Barrett, M., & Jones, T.(2003). Defining Learning Communities. AARE (Australi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Education) International Education Research Conference. Auckland, New Zealand. 미소장
46 Kim, J. I., Svinicki, M. D., & Kim, M. S.(2007). Developing measures of students'social-academic goal orientation in their collaborative group learning context.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cian Educational Research Assocation, Chicago, IL. 미소장
47 Autonomy and question asking: The role of personal control in guided student-generated questioning 네이버 미소장
48 Lan, W. Y.(1996). The effects of self-monitoring on students' course learning selfjudgment ablity, and knowledge representation. The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 64(2), 101-115. 미소장
49 The Dilemma of Performance-Approach Goals: The Use of Multiple Goal Contexts to Promote Students' Motivation and Learning 네이버 미소장
50 The role of goals and affect in working memory functioning 네이버 미소장
51 McCarver, P. M. (2003). What a learning Community learns: A cooperative inquir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alifornia Institute of Integral Studies. 미소장
52 Avoiding the Demonstration of Lack of Ability: An Underexplored Aspect of Goal Theory 네이버 미소장
53 Murphy, P. K., & Alexander, P. A.(2000). A motivated exploration of motivation terminology.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25(1), 3-53. 미소장
54 A Conceptual Framework for Assessing Motivation and Self-Regulated Learning in College Students 네이버 미소장
55 Motivational and Self-Regulated Learning Components of Classroom Academic Performance. 네이버 미소장
56 Pintrich, P. R., & Schunk, D.(2002). Motivation in education: Theory, research, and applications (2nd ed.). Upper Saddle, NJ: Prentice-Hall, Inc. 미소장
57 Roeser, R., Midgley, C., & Urdan, R.(1996). Perceptions of the school psychological climate and early adolescents' self-appraisals and academic engage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8, 408-422. 미소장
58 Rogers, D. L., & Babinski, L. M.(2002). From Isolation to Conversation: Supporting New Teachers' Development.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미소장
59 Promoting early adolescents' achievement and peer relationships: the effects of cooperative, competitive, and individualistic goal structures. 네이버 미소장
60 Inquiry on Emotions in Education 네이버 미소장
61 Achievement Goal Theory at the Crossroads: Old Controversies, Current Challenges, and New Directions 네이버 미소장
62 Control, Motivation, Affect, and Strategic Self-Regulation in the College Classroom: A Multidimensional Phenomenon 네이버 미소장
63 Goal Orientation, Academic Achievement, and Depression: Evidence in Favor of a Revised Goal Theory Framework 네이버 미소장
64 The importance of emotion in theories of motivation: empirical, methodological, and theoretical considerations from a goal theory perspective 네이버 미소장
65 Regulating Debilitating Emotions in the Context of Performance: Achievement Goal Orientations, Achievement-Elicited Emotions, and Socialization Contexts 네이버 미소장
66 Urdan, T., & Schoenfelder, E.(2006). Classroom effects on student motivation: Goal structures, social relationships, and competence beliefs.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44, 331-349. 미소장
67 Weinstein, C. E., & Mayer, R. E.(1986). The teaching of learning strategies. In M. Wittrock (Ed.),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ing (3rd ed., pp.315-327). New York: Macmillan. 미소장
68 Adding Value: Learning Communities and Student Engagement 네이버 미소장
69 The Relations of Temperamental Effortful Control and Anger/Frustration to Chinese Children's Academic Achievement and Social Adjustment: A Longitudinal Study 네이버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