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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프랑스의 철학자 자크 랑시에르의 사유, 즉 기존의 감성체계에 새로운 분할선을 긋는 ‘감성의 정치’와 ‘불가능한 동일시’라는 그의 독특한 타자론에 기반하여, 시인 김시종(金詩鐘)이 살아낸 지난한 삶의 여정과 그 어느 쪽으로도 범주화될 수 없는 그의 시를 탐문하는 작업을 통해서, 기존의 문학이 지닌 정체성들의 틈새에서 김시종의 시세계가 가질 수 있는 새로운 감성의 분할선의 가능성을 모색하는 데에 있다.
김시종이 그의 삶과 시를 통해 어떤 식으로 기존 세계의 낡은 감각적 분배를 파괴하고 다른 종류의 분배로 변환시켜 삶의 새로운 형태들을 발명했는지에 천착하여, 그의 시쓰기-활동과 정치가 어떻게 조우하는가를 들여다 보는 작업을 통해 비로소 정치가 감각적인 것을 새롭게 분배하는 활동, 즉 감성적 혁명을 가져오는 활동에 다름 아니며, 새로운 감성적 분배에 참여함으로써 낡은 분배 형태와 맞서 싸우는 한에서, 예술 또한 정치적인 것이 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이 글의 지향하는 바이다. 랑시에르의 말을 빌려 요약해 보자면, “문제는 이제 더는 ‘정치적 문제’와 대결하는 것이 아니라, 정치를 재발명하는 것이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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