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1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1)
국내기사 (1)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기사명/저자명
거꾸로 수업(Flipped Learning)에서 과학 교사들이 겪는 인식과 어려움 분석 = (An)Analysis of the Perceptions and Difficulties Experienced by Science Teachers in Flipped Learning / 신영준, 하지훈, 이성희 인기도
발행사항
청원군 : 한국과학교육학회, 2016.02.29
수록지명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제36권 제1호 (2016년 2월), pp.159-166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6045720
주기사항
한국연구재단에서 제공한 KCI 등재학술(후보)지임
원문
외부기관 원문
KISTI

초록보기 더보기

과학수업에서의 거꾸로 수업에 대한 이해와 경험을 바탕으로 거꾸로 수업을 적용하는데 겪는 어려움을 면담조사방법을 활용하여 분석 하였다. 면담자는 서울, 경기에 근무하고 있는 교사 중 거꾸로 수업 경력을 기준으로 과학 교과에 2년 이상 거꾸로 수업을 운영한 경험을 가진 교사와 올해 처음 거꾸로 수업을 운영하기 시작한 교사를 초⋅ 중⋅고 학교급별로 각 1명 씩 총 6명을 선정하였다. 참여한 교사들에게 3단계 면담 조사를 실시한 결과, 초중고 과학 수업에서 거꾸로 수업 수행에 매우 높은 만족감을 나타내었다. 특히 탐구활동에 거꾸로 수업이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였다. 그러나 교사들은 수업 준비에 부담감을 가지고 있었으며 수업 구성에 대한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거꾸로 수업의 어려움 해결 방안에 대한 탐색으로서 교과서 체제에 대한 논의를 통해 현재의 수업을 개선하는데 다양한 시사점을 도출할수 있었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초등학생들의 과학윤리성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도구 개발 = Development of a Science Ethicality Test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김성덕, 김효남 pp.1-13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과학적 모델의 사회적 구성 수업을 통한 과학 영재 학생들의 모델링 능력 변화 = (The)Change in Modeling Ability of Science-Gifted Students through the Co-construction of Scientific Model 박희경, 최종림, 김찬종, 김희백, 유준희, 장신호, 최승언 pp.15-28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생태계에 대한 학습발달과정의 개발과 평가 = Developing and Assessing a Learning Progression for the Ecosystem 여채영, 이효녕 pp.29-43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실험 설계에서 나타난 소집단 논변활동 탐색 = Exploring Small Group Argumentation Shown in Designing an Experiment : Focusing on Students' Epistemic Goals and Epistemic Considerations for Activities : 활동에 대한 인식적 목표와 인식적 이해를 중심으로 권지숙, 김희백 pp.45-61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중학생의 발명에 대한 태도 및 이미지 = (The)Attitudes and Images of Middle School Students toward Invention 김기열, 함형인 pp.63-73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고등학생들을 위한 이공계 진로동기 검사도구 개발 및 타당화 = (The)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Instrument for Measuring High School Students' STEM Career Motivation 신세인, 하민수, 이준기 pp.75-86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초등학교 과학과 5, 6학년 서술형 평가문항의 행동영역 내용타당도 및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 (An)Analysis of Content Validity of Behavioral Domain of Descriptive Tests and Factors that Affect Content Validity : Focus on the Fifth and Sixth Grade Science 최정인, 백성혜 pp.87-101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좋은 과학수업에 대한 중등 과학교사의 인식 = Secondary Science Teachers' Concepts of Good Science Teaching 이봉우 pp.103-112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과학전람회에 참여하는 초등학생들의 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 Phenomenological Study on the Elementary Students' Experience Participating in the Science Fair 김은하, 권혁순 pp.113-123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과학학습에 대한 동기적 신념과 자기주도 학습능력이 중학생의 물질 변화 개념 이해에 미치는 영향 = Effect of Motivational Belief about Learning Science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n Middle School Students' Conceptual Understanding of Matter Change 임성민, 김인환 pp.125-134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민주 시민 소양 증진을 위한 과학 교실? = Science Classroom for Promotion of Democratic Civic Literacy? : Exploratory Discussions Focused on Elementary School Teachers' Views : 초등교사의 인식을 중심으로 한 탐색적 논의 정용재 pp.135-145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생물 교수 맥락 내에서 예비 생물교사의 과학의 본성 교수내용학적 지식의 구축 = Construction of Preservice Biology Teachers' NO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within Biology Teaching Context 김선영 pp.147-158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캐릭터 삽화의 역할 분석 = Analysis of the Characters' Role Presenting Elementary School Science Textbook : Targeting the 2009 Revised Science 4th-Grade Textbook : 2009개정 과학과 4학년 교과서를 대상으로 성승민, 채희인, 임희준 pp.167-175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거꾸로 수업(Flipped Learning)에서 과학 교사들이 겪는 인식과 어려움 분석 = (An)Analysis of the Perceptions and Difficulties Experienced by Science Teachers in Flipped Learning 신영준, 하지훈, 이성희 pp.159-166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초등학생의 지구의 운동과 태양계 학습 발달과정의 타당성 검증 = Validation of Learning Progressions for Earth's Motion and Solar System in Elementary grades : Focusing on Construct Validity and Consequential Validity : 구인 타당도 및 결과 타당도를 중심으로 이기영, 맹승호, 박영신, 이정아, 오현석 pp.177-190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참고문헌 (14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Study of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Vol. 38. pp. 383 미소장
2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ol. 31. pp. 153 미소장
3 A case study of Flipped Learning at College: Focused on Effects of Motivation and Self-efficacy 네이버 미소장
4 Improving Method of Teacher Education According to Types of "Teaching Difficulties in Korean Language Class" by Elementary School Teacher 소장
5 The Effect of Scientific Discussion Classes Focusing Problem Finding on the Primary School Students’ Scientific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and Science Process Skills 소장
6 Inverting the Classroom: A Gateway to Creating an Inclusive Learning Environment 네이버 미소장
7 The Effects of Science Writing Heuristic Class on the Metacognition and Scientific Creativity 소장
8 A study on the Effect of Flipped Learning on Learning Motiv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소장
9 An Analysi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Difficulties in the STEAM Class 소장
10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ol. 26. pp. 97 미소장
11 An Analysis of Teachers and Students` Difficulties in the Classes on "Electric Circuit" Unit of Elementary School Science Curriculum 소장
12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ol. 30. pp. 291 미소장
13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ol. 23. pp. 660 미소장
14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ol. 8. pp. 291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