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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저자명
게임커뮤니케이션의 놀이분류에 따른 쾌감요소가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 온라인게임을 중심으로 = Effects of Pleasure Elements according to Play Classification of Game Communication on Preference : Focusing on Online Games / Ham, Ki Hun, Cho, Dong Min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기초조형학회, 2016.04.30
수록지명
기초조형학연구 = Bulletin of Korean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vol.17 no.2 (2016. 4), pp.607-617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6098192
주기사항
한국연구재단에서 제공한 KCI 등재학술(후보)지임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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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cording to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s research, modern people play an online game for average 129.9 minutes a day, and the main reasons of playing online games was ‘Because it is fun’ answered by 34.7%. In this paper, I discovered the key factors that excite online game users and the effects of them on their game preferences. First of all, this paper proposed a new 15 play categories expanded from the 4 play classification of Roger Caillois. Through k-means clustering, I categorized top 50 popular online games in 2014 into the new categories. At the result, this research presents that the popular online games are mostly distributed in the game categorize with the attribute of simulation, luck, and competition. Secondly, I defined ‘pleasure elements’ that maximize users’ excitement in online games. I extracted 31 various kinds of elements related to pleasure based on the literatures. Then, 13 representative elements are defined as the pleasure elements by the factor analysis and the survey conducted on online games users. Consequentially, the pleasure elements are closely related to the id according to Freud. The result of research implies also that there is the difference of the pleasure elements by gender. Thus, the pleasure elements should be considered when online games are producing.

한국 콘텐츠 진흥원의 조사에 따르면 현대 사람들은 온라인 게임을 하루 평균 129.9분 동안하며, 온라인게임을 하는 주된 이유는 ‘재미있으니까“ 라는 의견이 34.7%나 나왔다. 이 연구에서 필자는 온라인 게임 사용자와 게임 선호도에 영향을 자극하는 중요한 요소를 발견했다. 먼저 본 연구는 로제 카이와의 4가지 놀이 분류에서 확장된 새로운 15가지의 플레이 범주를 제안한다. K-means클러스터링을 통해 새 범주를 2014년 상위 50개의 인기 온라인 게임으로 분류했다. 그연구결과 인기 있는 온라인 게임의 대부분은 시뮬레이션, 행운, 그리고 경쟁의 특성의 게임분류에 분포한다는 것을 알 수있었다. 둘째, 연구자는 온라인 게임에 사용자의 즐거움을 극대화하는 것을 쾌감요소로 정의했다. 문헌에 따라 재미와 관련된 요소 31가지의 다양한 종류에서 추출 하였다. 그런 다음, 13가지의 대표적인 요소를 요인 분석과 온라인 게임 사용자에 실시한 설문 조사에 의해 쾌감요소로 정의 했다. 많은 쾌감요소가 프로이드의 ID와 밀접한 관계가 있었다. 그리고 연구 결과 성별에도 쾌감요소가 차이가 있어 각 그룹에 해당하는 게임을 제작 시에는 본성에 영향이 있는 쾌감요소와 성별에 따른 쾌감요소를 고려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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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공모전의 성공사례 분석 및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 (A)study on the Success Analysis and Development Direction of the Design Competition : Mainly with a hanil electric design competition : 한일전기 디자인 공모전을 중심으로 황정행, 우강호 pp.633-645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여성의 외모추구전략과 자기연출성향이 대인매력에 미치는 영향 = Effects of Woman's Strategy of Appearance Pursuits and Self-Dramatizing Tendency on the Interpersonal attraction 홍수남 pp.619-631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게임커뮤니케이션의 놀이분류에 따른 쾌감요소가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 Effects of Pleasure Elements according to Play Classification of Game Communication on Preference : Focusing on Online Games : 온라인게임을 중심으로 Ham, Ki Hun, Cho, Dong Min pp.607-617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알레고리 개념으로 고찰한 스마트폰 앱 활용이 결합된 평면 미술작품 = Study on Art works combined with Sart phone app through the theory of Allegory : primarily based on art works of <white and black uncommon object-closed allegory> : <하얗고 검은 이반-은폐된 알레고리> 작품 시리즈를 중심으로 하임성, 정명희 pp.595-606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3D프린팅 제조방식에 따른 신(新)조형의 표현유형과 특성 = (The)Type and Characteristic of 3D Printing Expression 하은아, 조재경 pp.583-593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패션 컬렉션에 나타난 시퀸(Sequin)의 표현 유형과 패션 이미지 연구 = (A)study on expression type and fashion image of sequin in the fashion collections 최유진, 최정화 pp.573-582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스마트 글래스 설계를 위한 남성용 안경프레임 사이즈 시스템 개발 = Spectacle Frame Size System Development for Smart Glass design 최영림 pp.563-572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친환경 소구의 그린광고에서 소비자 해석수준의 조절과 감정 적합성의 매개 효과에 대한 연구 = Moderating Effects of Consumer Construal and Mediating Effects of Feeling Right in Attitudes towards Green Advertising with Eco-friendly Claims 최승희, 이철영 pp.549-561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스토리텔링을 접목시킨 지역 특산물 홍보관의 방향성에 관한 연구 = (A)Study on the Directivity of Local Produce Exhibition Hall by Storytelling : focused on 'Goodtrae Agricultural Products Museum' : 부여 굿뜨래 홍보관을 중심으로 최길흥, 장광집 pp.537-548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농업인 포장디자인 교육 의식 분석을 통한 역량강화 교육프로그램 표준안 개발 = Development of Educational Program Standard for Capability Strengthening by Analysis of Farmer's Educational Awareness of Package Design 진혜련, 채혜성 pp.523-536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치매노인을 위한 빛의 치료적 효과 = (A)Study on the Therapeutic Effects of Light for Demented Elderly : focused on the visual and physiological therapeutic effects : 시각 및 생리학적 기능 지원을 위한 치료적 효과를 중심으로 지수인 pp.509-522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스마트폰 앱 마켓의 발전과 추이에 관한 연구 =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changes of smart-phone application market 주필상, 반영환 pp.495-507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지속가능한 혁신적 소재가공법의 디자인 속성과 가공 전략 = Design Attributes and Production Strategies of Sustainable and Innovative Material Manufacturing Processes 주대원 pp.479-494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비통제적 미술품 경매시장 개선방안 연구 = (A)Study of Alternative Plans for Uncontrollable Art Auction Markets 조명계 pp.461-478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다이아몬드 반지에 대한 역사적 고찰 = Historical Research on Diamond Rings : focused on diamond cutting shape and stone setting technique : 다이아몬드의 커팅 형태와 세팅기법을 중심으로 정세진 pp.449-460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현대예술장신구의 다이아몬드 = Diamond in Contemporary Art Jewelry 정세진 pp.437-448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방송플랫폼 융합의 국제적 흐름과 MCN에 대한 연구 = (A)Study on Global Unifying Trend in Broadcasting Platform and MCN : Focused on Exploration of Breakthrough and Support in Overseas Korean Broadcasting Company : 해외한국어방송사의 돌파와 지원을 위한 모색을 중심으로 장우린 pp.423-435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인지심리관점에서의 베드헤드콘솔 디자인 평가원칙에 관한 연구 = (A)Study on Bed head console of Design evaluation principle based on Cognitive Perspective 임혜원, 정도성 pp.411-422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디자인 씽킹 관점에서의 커뮤니티 아트 사례 분석 및 개발에 관한 연구 = Development and Analysis on Community Art Cases based on Design Thinking Process 임수연 pp.399-409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색면추상을 이용한 스마트워치 잠금화면 디자인 연구 = Smartwatch Lock Screen Design using Color Field Painting : focused on visualizing stress levels : 스트레스 지수 시각화를 중심으로 이한나, 최종훈 pp.371-382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바흐친의 카니발레스크에 기반한 현대 유리예술의 조형성 연구 = (A)study on the formativeness of glass art base on Bakhtin's Carnivalesque 이우철, 이헌국 pp.355-369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환상그림책에 나타난 老子의 有無相生 연구 = (A)Study on Lao-tzu's Yumusangsaeng based on Fantasy Picture Book 이소영, 문철 pp.331-342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통합적 사고를 유도하는 자유학기제 디자인교육 실행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 Developing an Implementation Model of Design Education for Test-Free Semester System, Leading Integrated Thinking 이선정, 박영목 pp.321-330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2012년 대통령 선거에 관련된 신문 기사의 보도사진 분석 = (A)Study On the Coverage Photos of Newspapers During 2012 Presidential Election Season : Centering around Chosun newspaper and Hankyoreh newspaper : 조선일보와 한겨레신문을 중심으로 이민형, 김현석, 장동련 pp.309-319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웨어러블 테크놀로지가 적용된 패션액세서리 디자인개발 = (A)Study on the Fashion Accessory Design applying Wearable Technologies : Focusing on the Aesthetic Design and Technological Application of the Image of the Light : 빛을 모티브로 한 디자인과 기술적용을 중심으로 이현승, 김윤희, 이재정 pp.383-398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한국 현대공예의 전개와 전시의 역할 = (The)Influence of Fine Arts Exhibition System on Korean Contemporary Craft : focusing on Craft exhibitions in Korea during 1950s and 60s : 1950-60년대를 중심으로 이소현 pp.343-353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커스텀주얼리에 대한 연구 = (A)Study on Costume Jewelry : focused on its definition and function : 정의와 기능을 중심으로 이광선 pp.299-308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신발 카테고리 킬러에 있어 점포속성과 경제적 쇼핑성향, 관계품질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 (A)Study on Effects of Store Characteristics, Economic Shopping Tendencies and Relationship Quality on Re-visit Intention of Customers Using Shoes Category Killer Retailers : focusing on males and females in their 20s in Seoul and Gyeonggi region : 서울과 경기지역 20대 남녀를 대상으로 이경미 pp.281-297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놈코어 트렌드에 나타난 럭셔리 개념 및 적용유형 분석 = Analyse of Luxury Concept and Adopted Type of Nomcore Trend 양미경, 한기창 pp.267-280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영화 서사구조의 재매개적 배치에 관한 연구 = (The)Study about Re-mediated Assemblage of Film's Narrative Structure : Based on Comparative Analysis of The Film of <Black Swan> and <Birdman> : 영화 <블랙스완>과 <버드맨> 비교를 중심으로 안근영, 윤준성 pp.249-266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프라다 판타지 룩북의 재고 = (A)Reconsideration of Prada Fantasy Lookbook 신혜정 pp.231-247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3D 프린팅 패션을 활용한 패션디자인의 조형 연구 = (A)Study on the Formative Characteristics of Fashion Design Using 3D Printing Technology : focused on iris van herpen : 아이리스 반 헤르펜을 중심으로 송아라, 금기숙 pp.219-230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이론적 대상으로서의 사진 = Photography as a Theoretical Object : focused on reconsideration of indexicality : 지표성에 관한 재고를 중심으로 손영실 pp.205-217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공학계열 학생을 위한 디자인 융합 전문교양 교과목 운영 사례 연구 = Case Study of Design Convergence Education Program for Engineering & ICT Students Sung, Sang Hee, Choi, Ji Eun, Kang, Hyeon Joo pp.195-204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시각디자인 전공 학생들을 위한 글로벌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분석 =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Analysis of Global Capstone Design Program for Students Majoring in Visual Design 서연화, 심현애 pp.183-194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다중영상시스템으로 구현한 무대 위의 큐비즘 = Stage Cubism by multi-camera system : focused on Interview with Isang YUN : <윤이상을 만나다>를 중심으로 변혁 pp.171-182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학교부적응아 동적가족화(KFD) 그림 해석 및 시사점 연구 = (A)Study on the Interpretation of the Kinetic Family Drawing of the School Maladjustive Children and Implications 백중열 pp.159-170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설치 예술의 방법론적 위상 재고 = Repositioning Installation as Regenerating Medium 백영주 pp.145-157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현대건축의 비정형형태유형과 디지털디자인도구 명령어의 상호관계분석에 관한 연구 = (An)Analysis on the Correlations between Atypical Form of Contemporary Architecture and Digital Design Tool Commands 박상준 pp.129-143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플래그쉽 스토어를 통한 브랜드 경험이 브랜드-소비자 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A)Study on the Influence of Brand Experience in Flagship Stores on the Consumer-Brand Relationship : Focusing on the Case of the Eyewear Brand 'Gentle Monster' : 아이웨어 브랜드 젠틀몬스터 사례를 중심으로 류현주, 이연준 pp.101-111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인스타그램의 기표적 관점에 의한 현대 소비문화공간의 특성연구 = Characteristics Study of Modern Consumption Cultural Space by the Signifiant Aspect of Instagram 김현영, 조경영, 윤재은 pp.85-100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동시대 공예이론의 전개에 관한 연구 = (A)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Theory of Contemporary Craft : focused on Howard Rissati and Larry Shiner's theory : 하워드 리사티와 래리 샤이너의 이론을 중심으로 김지은, 박일호 pp.73-83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시게루 반의 재난구조 가설건축의 특성에 관한 연구 = (A)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Temporary Architecture for Disaster Relief in Shigeru Ban's Works 김정훈, 이일형 pp.61-71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한국근대회화에 표상된 향토경의 혼종성 연구 = (The)study about hybridity of Hyangtogung represented in Korean modernpainting 김인숙 pp.51-59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스핀오프 영화에 나타난 원작 캐릭터의 재해석 특징 연구 = (A)study on features reinterpreting original characters from spin-off film : Mainly focused on <Maleficent> & <The Servant> : <말레피센트>와 <방자전>을 중심으로 김용원, 전승규 pp.37-50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디지털 환경에서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을 위한 재현 및 시각재현요소들에 관한 연구 = (A)Study on Concept of Representation and Visual Elements for Communication Design in the Digital Environment Era 김영호 pp.25-36
플라스틱을 이용한 현대 패션디자인의 의미 연구 = (A)Study on the Formative Meanings Adopting Plastic in Modern Fashion Design 권기영 pp.1-11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소비에트 아방가르드 패션디자인의 조형성 연구 = (A)Study on the Formative Characteristics of Soviet Avant-garde Fashion Design 금기숙, 이다경 pp.13-24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박현기의 탈테크놀로지 영상에 관한 고찰 = (A)Study on Park Hyun-Ki's Transcendental Technology Art : Focused on His Mirror Works : 거울작업을 중심으로 민희정 pp.113-127 원문보기 (음성지원, 국회도서관 방문 후 이용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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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KOCCA, 『White Paper on Korean Games』, 2014 미소장
2 Nielsen, 『Insights on Casual Games : Analysis of Casual Games for the PC』, The Nielsen Company, 2009 미소장
3 Bart Stewart, 『Personality and Play styles : A Unified Model』, GAMASUTRA. 2011 미소장
4 The play pyramid: a play classification and ideation tool for toy design 네이버 미소장
5 Ben Kirman & Shaun Lawson, 『Hardcore Classification:Identifying Play Styles in Social Games using Network Analysis』, University of Lincoln, 2009 미소장
6 Balancing Fun and Learning in a Serious Game Design 네이버 미소장
7 Daniel K. Lapsley, Paul C. Stey, 『Id, Ego, and Superego』, University of Notre Dame. Encyclopedia of Human Behavior 2nd Ed, 2011 미소장
8 David Pinelle, Nelson Wong, Tadeusz Stach, 『Using Genres to Customize Usability Evaluations of Video Games』, FuturePlay, 2008 미소장
9 Katie Salen and Eric Zimmerman, 『The Game design reader:a rules of play anthology』, Massachuestts Institute of Technology, 2006 미소장
10 Meyer Barash, 『Roger Cailois Man, Play and Games』, by The free Press of Glencoe Inc, 2001 미소장
11 Petrus Lodewikus van der Merwe, 『LACAN AND FREUD: Beyond the Pleasure principle』, Stellenbosch University, 2010 미소장
12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123779 미소장
13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116695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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