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한국과 베트남 유아교사의 행복과 행복신념에 대한 비교 / 이경민 ; 쩐 응우웬 응우웬 헌 1
요약 1
I. 서론 2
II. 연구방법 5
1. 연구대상 5
2. 연구도구 6
3. 연구절차 6
4. 자료분석 6
III. 연구결과 7
1. 한국과 베트남 유아교사의 행복과 행복신념 7
2. 한국과 베트남 유아교사의 행복, 행복신념의 관계 8
IV. 논의 및 결론 9
참고문헌 11
ABSTRACT 15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한국과 베트남 유아교사의 행복과 행복신념의 수준을 비교하고, 행복과 행복신념간의 관련성에 양국 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과 베트남 유아교사 338명을 대상으로 행복과 행복에 대한 신념을 조사하여 양국교사의 행복수준을 확인하고, 행복신념과의 관계를 비교분석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한국과 베트남 유아교사의 행복과 행복신념의 수준에는 유의미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행복과 행복에 대한 신념간의 관계는 한국과 베트남 유아교사 간 유의미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양국간 행복과 행복에 대한 신념 간에 복합적인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유아교사는 베트남 유아교사에 비해 교사로서의 행복수준과 행복신념간의 관련성이 높았던 반면 베트남 유아교사는 교사로서의 행복수준보다 전반적인 삶의 행복과 행복에 대한 신념 간에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요인간의 분석결과 한국과 베트남의 유아교사들에게 행복신념은 행복에 정적 그리고 부적 영향을 주는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유아교사의 경우 행복신념 중 고통회피가 교사의 행복수준을 저해하는 두드러진 부적요인이었던 반면 베트남 유아교사 의 경우에는 고통회피에 대한 신념이 행복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연구결과 한국과 베트남 유아교사들은 행복과 행복신념수준에서 유의한 차이는 없었지만 행복에 대한 신념에 차이가 있었으며 특히 행복에 대한 신념 중 부정적 상황이나 감정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크다는 것을 확인해 주었다. 이는 한국과 베트남 유아교사의 행복수준 이해를 위해서는 행복이면의 신념에 대한 깊이 있는 탐구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권호기사보기
참고문헌 (26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국내08
2018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