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목차
교원의 인식을 통해 본 교직의 현상과 향후 전망 / 조석훈 1
요약 1
I. 서론 2
II. 연구방법 4
1. 분석 자료 4
2. 분석 방법 6
III. 교직의 현상 7
1. 교직의 신뢰 모델 7
2. 교직의 정체성과 인간관계 10
3. 교직에서 교원의 만족 추구 모델 12
IV. 교직의 향후 전망 16
1. 교직에서 교원의 책임과 교직 개방 16
2. 교직 정체성의 모순 18
3. 헌신형의 감소와 비용 증가 19
V. 결론 21
참고문헌 23
ABSTRACT 26
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
1 | 교직관의 법제적 수용과 과제 | 소장 |
2 | 교원 성과상여금 평가 특징 분석 | 소장 |
3 | 권지영(2014). 인문계 고등학교 담임교사 기피요인 분석. 한국교원대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4 | 교육개혁위원회(1995).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 방안. 제2차 대통령 보고서. | 미소장 |
5 | 교육과학기술부(2012a). 전국초‧중‧고 학생 대상 학교폭력 실태 전수 조사 실시. 보도자료, 2012년 1월 18일. | 미소장 |
6 | 교육과학기술부(2012b). 학교폭력 해결 기여교원에 가산점 부여 추진. 보도자료, 2012년 7월 11일. | 미소장 |
7 | 교육과학기술부(2012c). 교권보호 종합대책. 보도자료, 2012년8월 28일. | 미소장 |
8 | 교육부(2015). 2015년 2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 보도자료, 2015년 12월1일. | 미소장 |
9 | 교육부, 한국교육개발원(2015). 2015 교육통계 분석 자료집.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미소장 |
10 | 교육인적자원부(2001). 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 대비하는 교직발전종합방안. | 미소장 |
11 | 주요국의 학교 인력 구조 및 직무 특성 연구 | 소장 |
12 | 교육개혁 추진을 위한 현장교사들의 인식과 실천방안 | 소장 |
13 | study on the motivation of prospective teachers’ entrance into teachers college and the process of their adaptation in pre-service teacher education program | 소장 |
14 | 초·중등 교원의 명예퇴직 사유 분석 | 소장 |
15 | 김오선(2005). 초등학교 담임 배정에 관한 실태 및 의견조사. 고려대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16 | 김이경, 정수현, 박호근, 박상봉(2011). 교원사기 진작방안 연구. 교육과학기술부. | 미소장 |
17 | 김혜숙, 박선환, 박숙희, 이주희, 정미경(2008). 인간관계론. 파주: 양서원. | 미소장 |
18 | 박근덕, 김은희, 홍의표, 이경희(2015). 인권친화적 학교문화 조성을 위한 실태조사 최종보고서. 서울:서울특별시교육청. | 미소장 |
19 | 박병기(1998). 장이론. 교육과학사. | 미소장 |
20 | 교사 사기 구성요인 탐색 및 수준 차이 분석 연구 | 소장 |
21 | 서울특별시교육청(2016). 2016년 2월말 명예퇴직 희망 서울교원 63.3% 수용. 보도자료, 2016년1월 21 일. | 미소장 |
22 | The Search for a Solution to Overcome the Crisis in School Education Based on an Ecological Analysis: Trust in Building an Educational Community | 소장 |
23 | 염철현(2013). 미국 오바마2기 정부의 교육정책 방향과초·중등교육의 미래.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미소장 |
24 | Structural Analysis of Interdependece, Conflict, Trust and Educational Quality in School Organization | 소장 |
25 | 이미혜(2016). 초등교원의 명예퇴직 결정 과정 연구. 가천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미소장 |
26 | 이민원(2007). 중등 중견 남교사들의 승진문화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고려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27 | 초등학교 교원의 세대 간 상호인식도와 세대갈등에 대한 조사연구 | 소장 |
28 | 임소현, 강영혜, 김흥주, 조옥경(2015).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여론조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미소장 |
29 | 임영숙(2012). 교원승진제도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과 욕구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30 | 전국교직원노동조합(2011). 체벌 금지 및 학생인권조례는 88.7%의 교사가 교육적으로 타당한 정책으로 평가. 보도자료, 2011년 4월 20일. | 미소장 |
31 | 전제상, 정수현, 주현준, 김석태, 반채익, 이재훈(2010). 교원성과급제도의 자율성 확대 및 개선방안연구. 교육과학기술부. | 미소장 |
32 | A Study on the Enhancement of Educators’ Professional ‘Teaching Happiness’ - Main factors contributing to the commitment of Korean educators in previous research - | 소장 |
33 | 수요자 중심 교육체제의 입장에서 ‘교육의 전문성’에 대한 재해석 | 소장 |
34 | 교육기본법의 입안과 제정 과정 | 소장 |
35 | School Experience of Student teachers in the Secondary schools for four weeks | 소장 |
36 | 조석훈(2005). 학교혁신,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 공교육 활성화·능동적인 학교경영. 경상남도 교육청중등학교장 리더십 연수 자료(31-55). 창원: 경상남도교육연수원. | 미소장 |
37 | The Contour of Professionalism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Research | 소장 |
38 | 한국교총(2004). 교육공동체인식 설문조사. | 미소장 |
39 | 한국교총(2006). 교육현안에 대한 교원 인식 조사. | 미소장 |
40 | 한국교총(2007). 교육현안에 대한 교원 인식 조사. | 미소장 |
41 | 한국교총(2008). 스승의 날 관련 교원 인식 설문조사 결과 발표. 보도자료, 2008년5월 13일. | 미소장 |
42 | 한국교총(2009). 스승의 날 교원 인식 설문조사 결과 발표. 보도자료, 2009년5월 14일. | 미소장 |
43 | 한국교총(2010). 교육공동체 인식 설문조사. | 미소장 |
44 | 한국교총(2011). 제30회 스승의 날 기념 ‘교원 인식 설문조사’ 결과 발표. 보도자료, 2011년5월 12일. | 미소장 |
45 | 한국교총(2012). 제31회 스승의 날 기념 ‘교원 인식 설문조사’ 결과 발표. 보도자료, 2012년5월 14일. | 미소장 |
46 | 한국교총(2013). 행복교육을 위한 교육공동체 인식 조사. | 미소장 |
47 | 한국교총(2015). 제34회 스승의 날 기념 ‘교원 인식 설문조사’ 결과 발표. 보도자료, 2015년5월 14일. | 미소장 |
48 | 한국교총(2016). 제35회 스승의 날 기념 ‘교원 인식 설문조사’ 결과 발표. 보도자료, 2016년5월 12일. | 미소장 |
49 | 한국교총(2016b). 2015년도 교권 회복 및 교직상담 활동실적. | 미소장 |
50 | 허병기(1994). 교직성격 고찰: 교직의 전문직성에 관한 반성적 고찰, 교육학연구, 32(1), 49-77. | 미소장 |
51 | Barnard, C. I. (1938). The Function of the Executive. 송기철 역(1990). 경영자의 기능. 현대경영대백과 20권. 서울: 최고경영자연구원. | 미소장 |
52 | Sunk Cost, Emotion, and Commitment to Education ![]() |
미소장 |
53 | Day, C., Elliot, B., Kington, A. (2005). Reform, standards and teacher identity: Challenges of sustaining commitment.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1, 563-577. | 미소장 |
54 | Teacher commitment: Exploring associations with relationships and emotions ![]() |
미소장 |
55 | Lazarus, R. S.(1991). Emotion & Adaptation.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 미소장 |
56 | Lunenburg, F. C. (2012). Compliance theory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International Journal of Scholarly Academic Intellectual Diversity, 14(1), 1-4. | 미소장 |
57 | A review and meta-analysis of the antecedents, correlates, and consequences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 |
미소장 |
58 | Roethlisberger, F. J., Dickson, W. J. (1939). Management and the Worker: An Account of a Research Program conducted by the Western electric company, Hawthorne works, Chicago. Cambridge, Mass: Harvard Univ. Press. | 미소장 |
59 | Risk as Analysis and Risk as Feelings: Some Thoughts about Affect, Reason, Risk, and Rationality ![]() |
미소장 |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국내12
2021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